SNS 사람분들께 너무 죄송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SNS 사람분들께 너무 죄송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14일 전
저는 사람들과의 소통이 쉽지않아요. 그래서 어떤 말을 해야 어떻게 행동해야 상황에 잘 대처할지 항상 생각해요. 근데 결국 사건이 터진 거 같습니다. 제 SNS 친구분이 제 자캐의 설정에 대한 질문에 답장을 하였는데 그분이 잘 이해하지 못하셔서 자세히 설명을 해드렸는데 너무 얼렁뚱땅하게 답하는 바람에 그분을 오히려 피곤하게 만든 거 같아서 죄책감이 듭니다.안그래도 모든 면에서 너무나 부족한 저인데 이런 저를 상대하느라 그분은 얼마나 힘드셨을까요.. 잠시 쉬고 싶어도 갑작스럽게 휴식 공지를 올리면 많은 분들이 반발하실까봐 두려워요... "니가 뭔데 니가 잘못해놓고 힘들다며 휴식공지냐"라며 말이죠.. 저 이제 어떻게 해야 할까요?
SNS의사소통미숙인간관계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유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14일 전
누구나 미숙함을 거쳐서 성장한다
#의사소통연습
#자존감
#인간관계
#sns소통
소개글
안녕하세요 상담사 이유진입니다.
📖 사연 요약
sns 친구분과의 소통과정에서 답변을 제대로 못한것 같에 죄책감을 느끼고 계시는군요. 얼마나 그 감정적 스트레스가 컸으면 쉬고 싶으셨을까요. 그러면서도 동시에 사람들 눈치가 보여서 쉬는것도 주저하고 계신것 같네요.
🔎 원인 분석
스스로 내가 잘 소통할수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할정도로 위축된 상태로 보여져요. 항상 최선의 대처방식을 생각하며 소통이 조금이라도 안됐다고 느껴지면 피하고 싶은 마음이 드시나보네요. 사실 소통과정에서 긴장을 하게되면 더 마음이 위축되서 편안한 반응이 안나올수도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이 상황에서는 우선 자신을 너무 엄격하게 판단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상대방은 실제로 그렇게까지 안느낄수도 있으니깐요. 만약 정 마음에 걸리신다면 진솔하게 소통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물어볼수 있다면요) 정말로 불편함이 있으셨다면 그부분에 대해 알아준뒤, 개선하는 기회로 삼으면 되니깐요. 계속 소통하고 실수도 해보고 배우면서 성장하는거니 스스로 잘하고 있는 부분들도 꼭 알아주세요! 또한 마카님에게 휴식이 필요하다면 그 또한 정당하다고 생각해요. 자신의 상황을 솔직히 얘기해 이해를 구하고 필요한 만큼의 휴식공지를 올리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다른사람에게도 선택할 권리가 있는만큼 마카님에게도 선택할 권리가 있으니깐요.
언제든 추가적인 도움이 필요하면 편하게 상담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