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충동 심하면 정신과 가봐야해? 우울증은 아닌것같은데..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자살충동 심하면 정신과 가봐야해? 우울증은 아닌것같은데..
커피콩_레벨_아이콘무명09
·22일 전
혹시나 해서 우울증 테스트해봤거든. 거기서 아니라고 떴어. 증상이 심하진 않아. 그런데 아파트 옥상보면서 떨어지는 상상을 하거나 죽을 상황에 처해도 저항안해도 괜찮을 거같은 기분을 느껴.
우울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류지원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2일 전
마음을 돌보아 주시면 좋겠습니다
#우울
#정신건강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류지원입니다. 마카 님의 고민을 나눠주셔서 감사해요. 짧은 글이나마 마카 님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 님께서는 아마도 우울과 관련된 감정들을 느끼고 계신 것 같아요. 증상이 심하지는 않다고 생각하시고, 우울증 테스트에서도 아니라고 나오기는 했지만, 아파트 옥상을 보며 떨어지는 상상이 들거나, 죽을 상황을 떠올려도 괜찮을 것 같다는 기분을 느끼고 계시네요.
🔎 원인 분석
마카 님께서 우울증 테스트를 해 보셨다면 아마도, 내가 우울증인가, 하는 생각이 드는 증상이나 일이 있으셨을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우울증, 하면 떠오르는 전형적인 증상들이 있어서 스스로 그 정도는 아닌 것 같다는 마음도 드시고, 실제로 테스트에서도 아니라고 나오니 내가 진짜 우울한 건 아닌가, 하는 마음도 드셨을 것 같아요. 그러면서도 죽음에 대한 생각이 계속해서 떠오르니 내가 어떤 상태인가, 이상한건가, 이런저런 마음이 들지 않으셨을까 싶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일반적으로 병원이나 심리상담센터에서 우울증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훨씬 더 복잡하고 많은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는 심리검사와 심층적인 면담을 활용합니다. '진단'을 받기 위해서는 정해져있는 기준을 충족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진단보다 더 앞서고 중요한 것은 현재 얼마나 어려운 상태인지, 얼마나 도움이 필요한 상태인지 인 것 같습니다. 마카 님께서 생각하시기에 죽음과 관련된 생각이 계속해서 꼬리를 물고, 거기서 더 나아가 계획을 세우거나 시도를 하고 싶은 마음이 든다면 우울증 테스트의 결과와 상관없이 현재 심리적으로 유의미하게 우울하고, 전문가의 도움이 시급하게 필요한 상태입니다. 가능하시다면 상담센터에 방문하셔서 전문가와의 면담을 가지고, 현재 나의 상태에 대해 들여다 보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경제적으로 상담비를 지불하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우신 상황이라면, 여러 가지 방법들을 시도해 볼 수 있겠습니다. 마카 님께서 거주하고 계시는 지역이 어디인지 기재되어 있지 않아, 부득이 서울을 기준으로 안내드리는 점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유사한 기관이나 다른 정책들이 다른 지역에도 운영되고 있으니 적극적으로 찾아보시면 좋겠습니다. 1) (마카 님께서 만 24세 이하이신 경우)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무료 또는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약 12회기의 상담이 가능합니다. 필요하신 경우 심리검사도 사설 기관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2) 전국 건강가정지원센터. 연령 제한이 크게 없으나, 지역에 따라 질환으로 진단 받은 사람 및 가족만 가능하거나 가능 회기가 지나치게 짧은 경우가 있습니다. 전화로 문의하신 후 안내되는 절차를 밟으시면 됩니다. 3) 서울시 청년 마음건강지원사업. 만 19세 ~ 39세까지 가능합니다. 기본상담 6회기, 최대 10회기까지 가능하며 별도 지불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다른 지역의 경우 상담 바우처 등으로 정책이 운영되기도 합니다. 4) 혹시 현재 대학생이시라면, 재학 중이신 학교에 학생상담센터가 존재합니다. 대부분의 센터에서는 재학생들에게 무료로 상담을 제공하고 있으니, 꼭 이용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짜루1357
· 22일 전
전문가와 대화해본 후에 치료가 필요하다면 치료 받는 것을 추천드릴게요. 본인 상태를 본인이 가장 잘 안다는 보장은 없으니깐요. 만약 정신과에 방문하실 생각이 있으시다면 보험 같은 것도 잘 알아본 후에 가시면 더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