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안태어났으면 엄마는 좀 더 행복했을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제가 안태어났으면 엄마는 좀 더 행복했을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SADMOIVE
·24일 전
제가 안태어났으면 저희 엄마는 저희 어머니는 좀 더 행복했을까요...? 나 자신이 싫고 나 자신을 부정하고싶어요. 학창시절에 따돌림을 당해서 저는 죽고싶을때마다 게임을 해서 그 생각을 지웠어요 따돌림을 당해서 왕따를 당해서 제 얼굴이 못생기고 못나게 보이고 그래서 사회생활도 못하고 군대도 못가서 사회생활 경험이 아예 없어요 그래서 저는 남들과 눈을 마주치며 대화를 못하고 고개숙이면서 대화하거나 시선을 피해서 대화를 해요 아예 대답을 안할때도 있고 말 자체를 많이 안해요 하지만 게임에서만큼은 제 얼굴도 따돌림을 당한 걸 모르니까 대화를 할 수는 있어서 그건 다행이라고 생각하지만은 피***에가서 게임을 할 때마다 큰 돈을 사용하는데 엄마는 고소당하시면서까지 돈을 빌려서 피*** 갈 돈을 주셨어요 제가 게임을 좋아한다는 걸 아니깐 이런 아들이 되어서 죄송해서 제 자신이 싫고 제가 태어난 걸 부정하고 싶어요 제 생일날 기일로 만들고 싶어요
가족상담부모님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승욱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1일 전
자기상이 부정적인 마카님에
#가족상담
#자아/성격
#대인관계
#따돌림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가 김승욱입니다. 사연글로 통해 이렇게 인사드립니다.
📖 사연 요약
정말 마음 아픈 사연이네요. 학창 시절에는 따돌림을 받고, 사회생활도 큰 경험이 없다 하시네요. 그 마음 안에는 마카님 외모에 대한 자신감 결여로 타인을 마주하기 힘들다고 하시고요. 이에 고개를 숙이고 눈을 마주치지 않고 대화를 하시나 봅니다. 그 힘든 시간을 잊기 위해 게임에 더 몰입하신다고 하시네요. 어떻게 보면 사회생활이 원활하지 않으니, 그 세상이 마카님 세상이었는지 모르겠습니다. 피시방을 가기 위한 돈을 어머니에게 요청드리지만 어머니도 돈을 빌려 충당하시는 모양입니다. 이에 마카님께서 죄책감과 죽고 싶다는 생각까지 하시네요.
🔎 원인 분석
다른 사람 앞에 나서야 하거나 많은 사람에게 관찰되는 사회적 상황에 대해 극심한 공포와 불안을 느끼는 것이 사회불안장애(또는 사회공포증)의 핵심이랍니다. 사회불안장애 환자는 사회적 상황에 노출되었을 때 자신이 약한 사람, 지루한 사람, 좋아할 만하지 않는 사람, 불안하고 당황하는 사람 등 부정적인 사람으로 평가될까 두려워합니다. 이로 인해 보통 사람이 느끼기엔 일상적인 사회적 상황의 거의 대부분에서 극심한 공포와 불안감을 가지면서, 이를 회피하려 하는 특징을 가진답니다. 마카님께서는 외모에 대한 자신 없음이 타인이 나를 싫어할 거라는 도식이 마음속에 정해진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사회불안장애를 가진 분들은 마카님 처럼 고립되는 경우가 많아 이로 인한 우울증이 같이 발생한답니다. 우울증과 동반된 경우에 인지행동치료와 항우울제의 병합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그래도 이를 극복하기 위해 스스로 노력할 수 있는 것들이 있답니다. 우선, 나를 인정해야 한답니다. 사회불안이 높은 사람들은 자존감이 낮은 경우가 많답니다. '나는 왜 이럴까', '내가 할 수 있을까' 와 같이 자기 비난을 많이 하고 타인의 눈치를 보며 그들의 기준에 맞추고 인정받고자 노력하기도 한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확신과 믿음, 내가 가진 것들을 인정하고 사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또한 대인관계나 사회적 상황 속에서의 불안감이 어디서 기인하는지 그 원인을 찾는 것이 필요해요. 원인을 찾게 되면 그 해결 방법 또한 찾을수 있답니다. 마지막으로는 최대한 혼자 있는 시간을 줄이고 사람을 만나는 연습을 해보도록 하는것입니다. 게임도 좋지만, 가족 혹은 친척 부터 시작해서 종교활동을 통해 새로운 사람까지 그 범위를 천천히 넓혀보는 것도 좋을것 같아요.
이러한 과정이 너무 힘들고 괴롭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셔도 좋답니다. 마인드카페를 이용하셔도 좋고요. 대면상담 서비스를 받으셔도 도움이 될거라 생각해요. 용기 잃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