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친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지친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hansatr009
·25일 전
인간관계를 의심하고 나자신도 의심하고 그래서 고립된건가 싶기도 하고 우울증이라고 얘기하지만 아닌거 같고 근데도 끊임없이 우울하고 불안하고 사람들이 너무 많으면 이상하게 속이 울렁거리고 그러고 있음 갑자기 눈물이 나려고 하고 어느순간 무서워지고 그러다가 허탈하고 죽을까라는 생각이 들다가도 그래도 살아야지로 억지로 텐션다 끌어다 쓰는데 삶이 지친다 대화하고 싶은데 대화하기 싫고... 그냥 계속 외로운 채로 있는거고 벗어날 노력은 안하는거 같고...
우울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조진성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5일 전
나를 위한 마음의 건강검진
#대인관계
#자아/성격
#무기력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조진성 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현재 자신과 타인, 즉 사람의 마음을 의심하면서 동시에 외로움을 느끼고 계시는 것 같아요. 우울하고 불안한 감정이 지속되기에 사람들과의 교류를 통해 극복하고자 하지만 그것이 마냥 어렵게 느껴지고, 여러가지 생각들이 머리 속을 가득 메우고 있는, 일종의 롤러코스터 상태를 경험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극복해내기 위해 나아가기 위해 용기를 내어 마음을 표현해 주셨다는 것은, 변화를 위한 첫 걸음을 떼신거라고 생각해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은 지금 극심한 정서적 혼란을 경험하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인간 관계에 대한 의심, 자기 자신에 대한 의심으로 인해 소통의 장이 마련되어 있는 상황에서도 그것에 집중하기 어렵게 되고 스스로를 마음의 방에 고립시키고 계신 것 같아요. 이러한 모순된 상황 속에 경험되는 우울감과 불안감이 현재 마카님의 현실을 더욱 혼란스럽게 느끼도록 만드는 요소가 아닌가 합니다. 또한, 마카님이 경험하고 있는 사람(나 혹은 타인)의 마음에 대한 의심, 이로 인한 불안과 우울함, 그 속에서 느껴지는 고립감 등은 과거 충분히 이해받고 수용되어지지 못한 경험에 의해 기인했을 수 있을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따라서, 자신에 대한 깊은 이해와 통찰의 시간을 통해 이러한 부정적 감정의 뿌리를 발견하고 수용할 수 있게 된다면, 현재 마카님이 처한 상황/현실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게 되어 궁극적으로 이러한 불편한 마음으로부터 빠져나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이 과정에서 나와 타인, 환경에 대한 부정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측면을 함께 바라보게 되고 균형있는 시선을 가질 수 있게 된다면, 내가 지금 느끼는 불안이 무엇이고, 어떻게 다루면 좋을지에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떠오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내가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 어떻게 하면 괜찮아질 수 있겠는지, 차분한 마음으로 애정 어린 시선으로 바라봐주고 물어봐주시면 좋겠어요. '내 마음의 건강검진'. 분명 어딘가 아픈 부분이 있을 수도 있고 또 그것이 두렵기도 하겠지만 '그럼에도 괜찮아'라는 말로 나와의 대화, 내 마음의 건강검진을 시도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나의 감정을 인정하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 그것을 긍정의 언어로 풀어주는 것이야 말로 내가 나의 마음 건강을 위해 할 수 있는 당연한 '시도'이자 타당한 '태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실제 상담 장면에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해 나의 생각과 행동의 이면에 숨겨진 진짜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자기탐색의 과정을 통해 나를 진실되게 바라보게 되고,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사랑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형성된 자기이해와 자기애를 바탕으로 눈앞에 놓인 진짜 내 삶을 직면할 수 있는 용기를 가지게 될 수 있을 거에요. 마인드카페에 사연을 올려주신 것이 바로 그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카님의 삶에 치유와 회복의 순간이 찾아오기를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불타는나방
· 25일 전
많이 힘드시겠어요.. 저도 공감이 가네요. 저라도 괜찮으시면 언제든 이야기 들어드리고 최대한 도와드릴테니 편하게 답 달아주세요! 그럼 평안한 밤 되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