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정도 까지의 바닥인 사람은 저뿐인가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이 정도 까지의 바닥인 사람은 저뿐인가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4일 전
움직이는 간단한 동작을 하려고 해도 뒷 목이 뻣뻣하고 심장이 빠르게 두근 거립니다 내가 있는 곳 주변은 나 때문에 다 힘들어 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요 방에 앉아 있어도 심장이 빠르게 뛰고 숨차고 온몸이 떨림을 거실에 있는 부모님 아래층 위층에 사는 사람들이 알아 차려서 내가 사는 동네가 나를 욕 하고 내가 사라지기를 바라는 것 같아요.. 신경 정신과에 가도 이런 사람은 저 뿐인 같아요
우울공황불면불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14일 전
몸이 주는 느낌이 어디서 시작되는지를 살펴보세요.
#뒷 목
#심장 두근거림
#온몸 떨림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간단한 동작을 하려 해도 뒷목이 뻣뻣해지고 심장이 두근거리는 등의 반응들이 몸에서 느껴지시는군요. 그런 신체적 반응들을 혹시 주변 사람들이 알아차리면 어쩌나, 그래서 그들이 내가 사라지기를 바라면 어쩌나 무척 걱정이 되시는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느끼시는 목의 뻣뻣함과 심장의 빠른 두근거림은 불안감이나 스트레스 때문에 느껴지는 신체적인 반응으로 보여져요. 이런 스트레스가 마카님에게 들게 된 상황은 어떠할까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일 수도 있는데요. 반대로 긴장이나 불안감이 너무 높은데 잘 다뤄지지는 않으니 마카님이 다루기 힘든 부분으로 불안한 생각들이 더 커지면서 공황 증상들이 나타나는 것일 수 있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상대에게서 부정적인 반응이나 평가를 받을까 두려워지고 이러한 생각과 감정에 집중이 되면서 더욱 더 긴장되고 불안해지게 되는 것 같아요. 이럴 때에는 별로 나와 관련없는 상대의 반응들, 예를 들어 표정이 별로 안 좋아보인다거나 기운이 없어보인다거나 할 때에도 내가 뭔가 영향을 주어서 그럴거라 결론을 내리며 더욱 내 생각이 맞다라는 확신을 갖게 될 수 있답니다. 이럴 때 주변 사람들이 다 나 때문에 힘들어한다고 생각되는 상황과 이유를 좀더 자세히 살펴볼 기회를 가져보세요. 관계에서 그래도 좀 편안하게 여겨지는 관계가 있다면 그 안에서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이야기를 나눠보세요. 나 때문에 힘들어한다고 느껴지게 하는 상대의 표정이나 행동을 상대에게 확인해보고 그것이 나의 불안감 때문에 더욱 그렇게 해석이 될 수 있음을 발견하다보면 다른 방향으로 내 생각을 살펴볼 여유가 생기게 될 거에요. 정말 관계에서 시작된 불안이라라면 그럼 그 관계에서는 어떤 경험이 있었는지를 살필 수 있고, 꼭 그런 것만은 아니라면 내게 다른 상황적인 불안감이 관계나 다른 일상에도 영향을 주고 있음을 발견하게 될 거에요.
내 생각의 흐름을 발견하게 되어도 몸에 느껴지는 반응들은 지속이 될 수 있답니다. 때문에 그럴 때 내 마음을 안정시키는 것에도 집중해보세요. 내 마음이 불안하다보니 내 몸에도 이런 반응들이 나타남을 알아차려 보세요. 그럴 때 천천히 숨을 들이쉬고, 몸이 긴장을 풀도록 하며 천천히 내쉬면 마음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거예요. 내 마음을 살펴보는 과정에 함께 머무름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도 찾아주세요. 그럼 마카님의 일상이 좀더 편안해지기를 바라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불타는나방
· 24일 전
많이 힘드시겠어요.. 저도 비슷한 경험이 있어서 공감이 가요. 그러니까 작성자님이 이상하신 거 절대 아니에요! 저라도 괜찮으시면 언제든 이야기 들어드리고 최대한 도와드릴테니 편하게 답 달아주세요! 그럼 평안한 밤 되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