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를 못 가지겠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신뢰를 못 가지겠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사람을 사귀려면 그 사람에 대한 신뢰를 쌓아가고 점점 친해지는 과정을 통해 친구가 되잖아요 그런데 저는 신뢰를 못 가져서 친해지고 있는 와중에도 그 관계가 의심스럽습니다. 이런 이유에 대해서 살펴봤는데 초등학교 때 믿었던 친구들이 싸우고 화해하면서 화해하도록 도와준 저에게 고맙다고 하기는 커녕 오히려 너 왜 그런 말을 했냐며 오히려 제 탓을 하더라구요 그때 어린 저는 왜 도와줬는데 그러지라는 마음이 강해 상처를 받았습니다. 그 이후로는 1,2년간 사귄 단짝친구에게 따돌림을 당해서 상처를 한번 더 받았습니다. 이런 일을 당하고 나서부터는 다른 사람들이 다가와도 못 믿겠고 정말 친해질 수 있나하는 의심과 자존감이 낮아져 나라도 친구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성인이 되고나서도 과거의 생각으로 인해 자꾸만 친해지려고 할 때마다 브레이크 걸고 거리를 벌리려고 하니 주변 사람들은 힘들어서 떠날 때도 있고 이상하다며 저를 무시하기도 하네요 이럴 땐 어떻게 하는 게 도움이 될지 궁금해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황서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친구 관계에서 안정감을 얻고 싶은 마카님께
#대인관계
#신뢰
#자존감
#상처와 함께
#관계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황서현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초등학교 때 친구관계 갈등에서 상처를 받은 경험이 있으시군요. 나는 친구들과의 관계를 풀어주려고 노력한 건데 그 마음을 오해받아 얼마나 속상하고 힘드셨을까요. 마카님께서 마음 고생이 정말 심했을 것 같아요. 마카님의 상처받은 마음이 정말 이해가 됩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친구관계에서 상대방을 믿지 못하고 불안한 이유는 과거에 상처받았던 기억 때문인 것 같아요. 친구들이 나를 떠나간 기억이 나에게 아직 큰 상처로 남아있으신 것 같아요. 때문에 새로운 관계에서도 친구를 믿지 못하고 또 나를 떠나갈까봐 걱정이 되는 것이죠. 그리고 이 상처를 또 받고 싶지 않아서 거리를 두려고 하는 마음이 드시는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사람은 내가 감당하기 큰 상처를 받았을 때 이것이 트라우마로 남게 됩니다. 그리고 같은 상처를 또 받지 않기 위해 비슷한 상황에서 회피하고 싶은 마음이 들어요. 나를 지키기 위해 피하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것입니다. 하지만 마카님께서는 이 상황을 직면하고 해결하고 싶은 의지가 있으신 것 같아요. 나의 아픔을 극복하고 다시 안정적인 친구관계를 만들고 싶으신 것 같아서 너무 대견한 마음이 들어요. 나의 아픔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내가 받은 상처를 이야기하고 위로받고 치유받는 과정이 필요해요. 마카님께서 아직 학생이신 것 같은데 학교에 있는 위클래스에서 상담을 통해 위로를 받는 시간을 가져보시는 것을 권유드려요. 마카님께서 진정한 친구를 사귀어 즐거운 학교 생활을 하시길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마카님의 이야기를 조금밖에 듣지 못하여 짧게 답변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다른 고민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사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아이부꺼
· 한 달 전
신뢰를 먼저 주시면 신뢰는 저절로 돌아온답니다. 너무 의심하지마시고 늘 그랬듯이 사랑만 주고 그러면 편안해질거 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프리Hug
· 한 달 전
자존감이 낮아서 의심이 생기는거 같고 의심이 생겨서 밀어내는거 같네요 제가 왜 나같은애랑 친해질려고 하지? 제가 왜 나같은 애한테 잘해주지? 당신은 누구보다도 소중하고 중요한 사람입니다 자존감을 먼저 가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