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인가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우울증인가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영원한가을
·한 달 전
요새 더 우울한 거 같아요 이번 주 내내 학교 끝나고 집에만 오면 울었던 거 같아요 밖에서 눈물은 흘린 적 없어도 갑자기 울컥할 때가 있기도 하고오 그렇다고 할 일은 다 해요 조금 버겁긴 하지만…일상생활은 하니까 그저 우울감일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영미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우울한 기분이 느껴질 때 떠오르는 생각은 무엇일까요?
#우울감
#감정조절
#스트레스
#통제
#외로움
#감정표현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김영미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최근 우울한 기분이 좀 더 느껴지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일상생활을 해내고 있지만 갑자기 울컥하거나 눈물을 흘리는 상황들이 종종 있는 것 같습니다. 마카님도 자신이 왜 이러는지 잘 알 수 없어 답답한 마음이 있을 듯합니다.
🔎 원인 분석
우울한 감정에 대해서 마카님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나요? 우울한 기분도 사람이 살아가면서 느낄 수 있는 감정 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느껴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일 수 있습니다. 편의상 부정적인 감정, 긍정적인 감정으로 감정을 나눴을 뿐인 것이지 상황에 맞는 적절한 감정을 느끼는 것은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입니다. 감정이 느껴진다는 것은 어떠한 것들을 경험했거나 생각들을 떠올렸을 때 자연스럽게 느껴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카님이 우울한 기분을 느낄만한 어떤 생각이나 고민, 스트레스 등이 있었을까요? 당장 최근 일이 아니더라도 회피하거나 눌러왔던, 혹은 오랜 기간 동안 축적되어 왔던 감정들이 연관이 없는 상황에서 터져 나올 수 있는 것이 감정이기 때문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일상생활을 잘 유지하고 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우울한 기분에 압도되어 일상에 영향을 미친다면 어떤 상태인지 체크해보는 과정이 필요하겠지만 현재는 마카님 스스로 조절이 가능한 상황일 수 있기 때문에 우울한 기분이 느껴질 때는 '아 내가 우울한 기분이 느껴지네'라고 스스로 인지하고 그 상황에 잠시 머물러 자신을 스스로 위로해 주는 과정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울한 기분을 느끼게 되었다는 것은 마카님만의 이유가 있을 것 같습니다. 감정에 조금 머물고 난 뒤에 떠오르는 생각들에 대해서 정리해보세요. 어떤 생각이 그 순간 스쳤는지에 대해서 떠올려보고, 우울한 기분이 느껴지는 원인에 대해서 차분히 생각을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 내가 이런 이유로 이런 감정을 느꼈구나'라고 인지하고 그런 자신의 감정을 수용해준다면 우울한 기분이 해소됨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오랜기간 동안 우울한 기분을 느껴왔고 최근 우울한 기분이 더 잦아지게 되었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의 과정을 혼자 해내기 어렵다면 학교 상담실이나 청소년 전화 1388, 청소년 1388 사이버 상담 등을 통해서 현재 상태에 대해서 전문가와 이야기를 나눠보길 권하고 싶습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한 달 전
맘 속 이야기가 많으셨군요. 털어내신 마카님의 더나은 하루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