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무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허무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dabin99
·한 달 전
벌써 나이가 26살인데 별로 이룬것도 없고 허무해요 자존감이 또 바닥치는 느낌이에요 아무것도 아는게 없는 것 같아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5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이루어 가는 과정 중의 마카님에게
#자존감
#허무
#이루다
#미래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나이에 비해 이룬 것이 없는 것 같아 속상한 마음이시군요. 때로 부족하다고 여겨질 때가 새로 채워갈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하나 지금은 마음이 위축되다보니 다른 생각을 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실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살아가다보면 이 나이쯤에는 어떻게 되어 있어야 하고 이때는 이 정도는 해야한다는 사회적인 기준들이 있는 것 같아요. 성장하는 과정중에 그 기준들이 자연스럽게 내면화되기도 하는데요. 그러면서 때로 동기부여가 되기도 하지만 그 안에서 내가 되고 싶은 것, 내가 의미를 갖는 것이 부족할 경우 그 기준이 오히려 나를 억지로 끌고만 가는 것처럼 여겨지게도 되는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자신이 좋아하거나 관심 있는 일을 조금씩 탐색해보는 것이 좋겠어요. 매일 작은 성취를 기록하며 자신에게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사소해 보일 수 있는 일에서부터 시작해서, 스스로에 대한 이해와 인정의 과정을 천천히 밟아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이러한 과정에서 누구는 이만큼 이뤄냈는데 하는 비교의식이 느껴질 수도 있는데요. 음식도 단 한가지 메뉴만이 세상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의 취향에 따라 수많은 종류의 음식들이 존재하잖아요. 그것처럼 내가 원하는 것이 반드시 남들의 취향이나 속도와 똑같을 수만도 없고 똑같지 않아도 괜찮답니다. 특히나 20대 중반에 딱 이것이다, 이만큼 쌓여있다라고 느끼기에는 좀더 많은 경험을 할 때이기도 하거든요. 그러니 부족한 것 같고 조바심이 들 때 나는 지금 무엇을 원하는지, 1년뒤, 5년뒤, 10년뒤가 되었을 때 어떤 것이 내게 쌓여있기를 바라는지를 떠올리며 그쪽으로 한발을 내딛는 과정을 시작해보셨으면 해요.
“Your time is limited, don't waste it living someone else's life." 애플의 공동창업자이자 혁신적인 기업가인 스티브 잡스의 말이에요. 나만의 삶을 살고 나만의 길을 찾아가기 위한 과정에 함께 머무름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도 찾아주세요. 그럼 마카님의 일상이 좀더 편안해지기를 바라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아홉시의밤
· 한 달 전
참 이런 고민과 자책을 많이하게되는 것 같아요 정말 열심히 살고 노력하고 끊임없이 스스로를 채찍질하며 쉴새없었는데 그런 반면 딱히 내세울 건 없고 허무하고 이룬것도 없고요 나름 있다쳐도 남들과 비교하면 뭣도 아닌것같고... 특히 20대가 그런것같아요 인생 대체 뭘까요?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한 달 전
맘 속 이야기가 많으셨군요. 털어내신 마카님의 더나은 하루 기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소소88
· 한 달 전
이십대면 아직 어리죠. 방황하는 삼십대도 있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abin99 (글쓴이)
· 한 달 전
@아홉시의밤 저도 요새 그런생각이 많이 들어요...해결하고 싶은 일들이 많아서 지친것 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abin99 (글쓴이)
· 한 달 전
@소소88 얼른 자리를 잡아야 할텐데 기운이 안나네요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