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절 당한 트라우마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손절 당한 트라우마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오래 절친이었던 친구에게 손절 당하고 우울증이 심하게 왔어요 제가 잘못해서인데 사과하고 얘기하면 다시 잘 지낼 수 있을 줄 알았어요 근데 그 친구는 아니었던 것 같아요 벌써 엄청 오래 지났는데 아직도 매일 그날 생각이 나고 그 친구한테 손절 당한 제가 너무 싫고 죽었으면 좋겠어요 그냥 제가 싫어 왜 존재하는지 모르겠어요 너무 힘들어 일상생활도 되지 않아요 저 어떻게 해야해요ㅠㅠㅠㅠㅠㅠㅠ? 엄마는 오래 지난 일로 가족도 아니면서 왜 힘들어 하냐 이해가 안된다고 해요 근데 저한테 가족보다 소중한 친구였어요 사람한테 속 얘기 잘 못하는 제가 유일하게 이야기 할 수 있는 친구였는데 진짜 모르겠어요 제 주위 사람들은 다들 인간관계 잘 하는 거 같은데 제 인간관계는 왜 이런지 모르겠어요 그냥 시도때도 없이 인간관계 생각만 나고 눈물나 미안해 친구야 정말 너무 미안
공황신체증상의욕없음트라우마어지러움호흡곤란불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영미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힘든 마카님의 마음을 조금이나마 위로합니다
#우울
#관계
#감정조절
#성향
#가치관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김영미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오랜 절친에게 손절 당하고 우울한 기분을 느끼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사과하고 이야기를 나누면 잘 지낼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현실에서는 생각만큼 상황이 나아지질 않아 답답하고 속상한 마음이 클 것 같습니다. 시간이 지났지만 그 날의 기억이 떠오르고 급기야는 마카님 스스로 자책하고 있네요. 너무 괴롭고 마음이 힘들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고유한 성향과 기질이 다릅니다. 관계가 어려운 이유는 나와 다른 환경에서 성장해왔고 개인마다 가지고 있는 성향과 가치관 등이 다르기 때문에 생각의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내가 좋다고 생각한 것들이 상대방에게는 좋지 않을 수 있는데, 이는 어느 누가 틀린 것이 아니라 다른 것이기에 이를 조율해 나가고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해 나가는 것이 대인 관계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내가 생각했던 것과 상대는 다르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는 것은 그만큼 상대방에게는 그때의 상황들이 아직 정리가 되지 않았을 수 있기 때문에 이 자체를 존중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시간이 지나도 반복해서 생각하는 것은 그때 그 상황에 대한 아쉬움, 마카님의 실수에 대한 자책, 친구와의 관계에 대한 안타까움 등등 많은 감정들이 남아있기 때문이라고 조심스럽게 추측됩니다. 게다가 절친이었고 소중한 친구였기 때문에 친구를 잃었다는 자책감이 클 것 같습니다. 하지만 나와 다른 대상이기 때문에 상대방의 생각과 심정을 마카님도 다 알 수 없었을 것입니다. 주변 사람들이 관계를 잘한다고 느끼셨지만 그 만큼의 시행착오와 조율 과정, 상대방의 입장에서의 생각,배려 등등 그들도 그들 나름의 노력과 고충이 있었을 것입니다. 실수는 할 수 있는 것이고 지금의 실수를 발판삼아 마카님이 느끼고 생각했던 점들을 관계에 적용한다면 충분히 마카님도 관계를 잘 유지하고 맺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현 상황에서는 힘들고 지치는 마음을 글로 풀어 써내거나 주변의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마카님의 감정을 털어내고 공감받는 경험이 필요해보입니다. 또 사고의 전환과 상황을 수용하려는 노력 등도 필요해보입니다.
이러한 생각들이 반복적으로 떠오르고 일상이 되지 않을 만큼의 상황이라면 전문가와의 상담 등을 통해 현재 상태에 대해서 체크해보고 생각을 정리해보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제 글이 조금이 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