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피형 성격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회피형 성격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오랜 입시중에 있는 예체능 학생입니다. 감사하게도 계속된 부모님의 도움 덕에 어려움없이 공부를 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전공을 살려서 간단한 알바를 구해보고자 하는데 도저히 용기가 나지 않고 외면하고자 하는 마음만 듭니다. 채용이 된다하더라도 실력이 부족하다는 생각에 못미더운 눈초리가 걱정이 됩니다. 나이도 많은 편에 속하는데 다른 학생들에 비해 연습량도 많이 떨어져서 자괴감도 많이 듭니다. 이 모든 상황을 가끔은 모두 버리고 도망치고 싶은 생각이 들 때가 많지만, 오랜시간 지원해주신 부모님, 나의 꿈을 향한 욕심이 이 입시를 계속 붙들게 하네요. 이렇게 회피만 하다 언젠가는 바닥을 칠까 두렵습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입시를 준비하면서 두려움으로 힘이 듭니다.
#입시중
#예체능
#부모님
#알바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오랜 입시로 답답하고 부모님에게 미안함 마음, 불안한 마음이라고 생각합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불안감과 자신감의 부족이 겹쳐 마음이 많이 무거울 거라는 생각이 들어요. 예체능 입시라는 긴 여정에서 나타나는 고민과 압박감은 정말 큰 힘든 과제일 거예요. 하지만 지금껏 여기까지 오신 마카님의 노력과 용기에 응원을 드립니다. 부족에 대한 걱정과 나이 대비 적은 연습량으로 인한 자괴감에 시달리고 계세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모님의 지원과 본인의 꿈에 대한 욕심 때문에 입시를 계속하고 있지만, 회피하는 마음이 들고 언젠가 실패할까 두렵기도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주변의 기대와 본인 스스로 설정한 높은 기준에 부합하고자 하는 압박감을 느끼고 계세요. 연령과 연습량에 대한 비교를 통해 스스로를 열등하다고 판단하는 경향이 있어, 이러한 부정적인 자기 인식이 용기를 내는 데 방해가 되는 것 같아요. 부모님의 지원과 자신의 꿈에 대한 열정이 여전히 의미있게 다가오고 있으나, 실패에 대한 두려움과 자신에 대한 부정적 평가가 이러한 회피 행동을 유발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불안할 수 있다는 자신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과정 중에 실패하기도 하고 힘도 드는 것도 자연스러운 일이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강점과 관심사를 명확하게 파악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작은 성공 경험을 쌓아가며 자신감을 높여보세요, 예를 들어 친구들이나 지인들에게 자신의 작품을 보여주는 것부터 시작해볼 수 있어요. 자신을 둘러싼 다양한 감정을 이해하고 수용해야 감정의 조절이 이루언진다고 하니다. 그리고 매일 적절한 시간에 하는 운동으로 몸을 편안하게 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미래에 대하여 마카님의 감정을 회피하지 않으면서 계획을 세우는 것과 타인이 아니라 자기가 원하는 것에 대한 집중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 가지를 오래 시도하다보면 더 지치고 힘이 드는 부분이 있습니다. 심리학적인 면에서 함께 동행하는 사람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한 달 전
맘 속 이야기가 많으셨군요. 털어내신 마카님의 더나은 하루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