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 필요한 생각 안 하는 법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불 필요한 생각 안 하는 법
커피콩_레벨_아이콘고양이해삐
·한 달 전
말 그대로 생각 안 하는 방법이요 시간이 해결하는데 오래 걸리겠죠?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유찬 코치
2급 코치 ·
한 달 전
생각 흘려 보내기 방법으로...
#불안
#자존감
#시간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뭔가 생각하지 않으려고 하는데 자꾸 생각나서 힘들어 하는 마카님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지금 마음이 많이 복잡하겠습니다. 생각을 멈추고 싶은 마음이 있는데, 사실을 자꾸만 생각나서 힘든 상황이시네요. ㅠㅠ
🔎 원인 분석
지금 이렇게 된 데는 그 생각이 구체적으로 어떤 생각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그 생각이 마카님께 큰 자극으로 다가 왔을 것입니다. 스트레스가 높아졌거나, 상처를 받았거나, 아니면 감정이 격하게 요동쳤을 것으로 짐작됩니다. 즉, 어떤 자극적인 사건과 함께 감정과 생각이 서로 얽혀 있는 것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을 힘들게 하는 생각을 멈추고 싶은 마음에서 그 생각을 하지 말아야지 하면, 오히려 그 생각이 더 많이 하게 됩니다. 이를 가르켜 '백곰 효과'라고 하는데, 지금부터 5분 동안 하얀 백곰을 절대 생각하지 마세요 라고 요청을 받으면 우리는 그 요청을 받지 않았을 때보다 더 백곰을 많이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어떤 생각을 그만 두려고 멈추는 것은 생각처럼 쉽지 않습니다. 이럴때는 생각을 하지 않으려고 하는 것 보다는, 그 생각이 올라왔을 때 그 생각이 왔음을 알아차리고 그 생각이 흘러가도록 놓아두는 것이 현실적으로 더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마치 지하철에서 열차를 들어 오고 문이 열려도 내가 타지 않고 가만히 있으면 그 열차는 금세 지나가듯이... 지금 마카님의 머릿 속에 떠오른 생각이 열차라고 생각하시고... 그 열차라는 생각에 탑승하지 않고 잠시만 가만히 있어서 그냥 흘러가도록 놓아 두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 생각으로 인한 괴로움에서 조금씩 벗어 날 수 있을 것입니다.
억지로 생각을 멈추거나 하지 않으려고 하기 보다는 떠오르는 생각을 알아차리고, 그 생각이 흘러가도록 놔 두는 방법으로 나아지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마인드카페 전문코치 박유찬 드림
커피콩_레벨_아이콘
소소88
· 한 달 전
공책에 따로 쓰기. 불필요한 생각이 난다하면 공책에 적고 잊어버리고 중요한 생각만 하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