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학교에 안 가면 너무 행복할 것 같아요. 근데 안 갈 수 없잖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내일 학교에 안 가면 너무 행복할 것 같아요. 근데 안 갈 수 없잖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졸립다고
·한 달 전
교실에 앉아 있는 것 만으로도 정신력이 소모 돼요. 복도에서는 물론이고 버스나 사람을 마주치는 모든 구간에서 누군가 제 모습을 보는 게 싫어요. 친구가 없는 것도 문제일까요? 솔직히 친구 사귀는 것보다 혼자 있는 게 훨씬 좋아요. 원래는 아무랑도 친해질 생각이 없었는데 막상 또 혼자 있어보는 게 처음이라 이게 맞나 불안하기도 하고 엠티 가는 데 버스 같이 탈 친구 하나 없는 게 조금 현타오긴하네요. 유령처럼 대학 다니고 싶었는데 학과에서 선후배 프로그램이나 동아리 같은 친목도모 프로그램 시켜서 너무 힘들어요. 지금 생각해보면 공부만 하고 이불속에서처럼 살고 싶었는데 그게 안 되니까 자퇴하고 싶다는 생각이 먼저 드네요. 그치만 이런 일로 자퇴하면 인생이 어떻게 될지 전혀 알 수 없으니 학교는 계속 다닐 예정이에요.
의욕없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5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황서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마카님께
#대인관계
#자아/성격
#불안
#대학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황서현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대학교를 다니면서 교실에 혼자 앉아있는 것조차 힘이 들고 계시군요. 혼자 있는 것이 더 편하다는 생각이 들지만 혼자 있는 것을 누군가 볼까봐 불안한 마음도 드시는 것 같네요. 대인관계를 어떻게 해야 내 마음이 편해질지 고민이 되시는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대인관계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시는 것 같아요. 때문에 혼자 있는 것이 편하고 친구를 사귀어도 신경 쓸 게 많아 마음이 불편하셨던 것 같아요. 마카님께서 대인관계에서 가장 신경을 쓰는 부분은 타인의 시선인 것 같습니다. 때문에 혼자 있어도 누군가 내가 혼자 있는 것을 보는 것이 싫었던 것이죠. 타인의 시선이 불편하기 때문에 혼자 있고 싶고 조용히 학교 생활을 하고 싶으셨던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는 타인이 나를 볼 때 어떤 생각을 할 것 같으신가요? 그 시선에 부정적이거나 비난, 평가가 들어있다는 생각이 든다면 타인의 시선이 매우 신경쓰이셨을 거에요. 다른 사람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는데 나는 그 사람이 나를 안 좋게 생각할 거라는 생각이 들 수 있어요. 나의 과거 경험에서 상처받았던 경험, 또는 스스로를 안 좋게 보는 시각이 타인도 나를 안 좋게 볼 거라는 생각으로 이어지는 것일 수 있습니다. 때문에 나의 생각을 알아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다른 사람이 왜 나를 이상하게 볼 것 같은지, 나를 부정적이게 볼 것 같은지, 이 생각들이 어디에서 왔는지 알아보는 시간이 필요해요. 마카님께서 대학생이시면 대학교에 학생상담센터에서 나의 생각을 알아보는 경험을 해보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마카님께서 대인관계에서 느껴지는 불편감을 해소하고 평안한 일상을 보내시길 바랄게요.
마카님의 이야기를 조금밖에 듣지 못하여 짧게 답변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다른 고민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사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소소88
· 한 달 전
좋아하는 친구라도 있으면 잘 지내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졸립다고 (글쓴이)
· 한 달 전
@소소88 인간관계가 진짜 양날의 검인데.. 있으면 있는데로 또 힘들더라고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소소88
· 한 달 전
@졸립다고 자퇴하면 불리할텐데.. 좋아하는 일이라도 열심히 하면 분명 사람들이 알아줄겁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졸립다고 (글쓴이)
· 한 달 전
@소소88 맞아요 그래서 자퇴는 안 할 것 같고.,, 자체 휴강 한번 할까 고민중이에요ㅎㅎ
커피콩_레벨_아이콘
카페회원1
· 한 달 전
사람이 무섭고 새로운 환경이 무서워서... 저도 그래요. 근데 막상 부딪히면 아무것도 아니더라고요. 아무도 날 가둔적이 없는데 내가 나를 가둔거..? 괜찮아요. 우선 가장 중요한건 마음을 편안하게 그냥 다 내려놓고 천천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