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 전에 감정기복이 심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생리 전에 감정기복이 심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eunjinns
·한 달 전
평소엔 괜찮다가도 생리 전만 되면 너무 우울해요😭 저번주가 그런 주였는데 자소서를 써야 하는데 손에 잡히지도 않고 밖에 나가기도 싫어서 집에 틀어박혀 있었어요. 자소서를 쓰면서 과거에 하지 못한 것들, 아쉬웠던 것들이 떠오르는게 힘들었어요ㅠㅠ 하루 종일 유튜브만 보며 시간을 때웠는데 그 시간이 너무 아까운 것 같아요.. 제가 알기로는 생리 전 증후군이 심하면 그때만 약을 복용할 수 있다고 알고 있는데 그렇게 하면 끊었을 때 너무 힘들어지지 않을까 걱정돼요.. 참을만 할때는 또 괜찮은데 이렇게 스트레스를 받을 때는 많이 우울해져서 걱정입니다ㅠㅠ 정신과에서 상담을 받는 것이 좋을까요??
우울pms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류지원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호르몬 조절의 도움을 받아봐요
#생리전증후군
#정신건강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류지원입니다. 마카 님의 고민을 나누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짧은 글이지만, 마카 님께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 님께서는 평소에는 괜찮으시다가도, 유독 생리 전 주만 되면 우울감과 무기력감이 심해지고 일상생활에도 불편감을 겪고 계시네요. 실제로 무언가를 하기가 어려워지는 것도 있지만, 과거에 후회되는 것들이 떠오르고 시간이 아깝게 느껴지는 것들도 있으시다보니 변화가 필요하다고 느끼신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여성의 경우, 생리 주기에 따라 호르몬의 변화가 크게 나타납니다. 신체적으로 근육의 뭉침이나 붓기 등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심리적으로 예민해지거나 짜증이 치솟고, 정서를 조절하기 힘든 증상 등도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생리 직전과 생리 중 어느 정도의 정서적인 과민성은 자연스러운 일이기는 하지만, 일상에서의 불편함을 경험하실 정도라면 적절한 도움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정신과 방문도 고려해 보셨다고 이야기 해 주셨는데, 먼저 산부인과를 방문해 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생리전 증후군 역시 정신과에서 다루는 증상 중 하나이기는 하지만, 아무래도 생리 주기에 따른 호르몬의 변화 때문에 발생하는 증상들이어서 생리적인 현상을 함께 보아줄 수 있는 곳이 더 적절해 보입니다. 우려하시는 부작용 등에 대해서도 산부인과에서 진찰 후 상태를 고려해가며 약물 조절을 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생리 전 증후군의 경우 비교적 치료 약물이 잘 듣는 증상들에 속하고, 나의 의지만으로는 조절하거나 쉽게 나아지기는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불편함과 지장을 겪고 계신다면, 빠르게 병원에 방문하셔서 현재 나의 상태를 진찰받고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해 보여요.
우울하고 무기력감이 심한 경우라면 심리상담과 코칭이 나의 마음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기는 합니다. 다만, 현재 마카 님의 경우 정서적인 문제가 큰 원인이라기보다는 생리적인 호르몬의 문제로 인해 정서적 문제가 부차적으로 발생하고 계신 상황으로 이해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상담보다는 근본적인 약물 치료를 조금 더 권장드리며, 나의 호르몬 체계가 잘 기능하게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정서적 문제가 발생한다면 그 때 상담을 받아보시면 좀 더 효과가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