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등감을 많이 느끼는데 이게 스트레스때문일수도 있을까...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열등감을 많이 느끼는데 이게 스트레스때문일수도 있을까...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최근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는 상황인데 딱 그즈음부터 주위 친구들에 대한 열등감도 심해지고 꼬아듣기 시작한거같다.... 스트레스가 이렇게 심하기 전에는 조금 짜증나도 그냥 넘길 수 있었던거도 많이 짜증나고... 친구한테 크게 열등감도 안 느꼈다기보다는 친구한테 크게 신경쓰지 않았던거같다. 내 인생살기 바빠서 나에게 도움될만한 것들을 찾고 하느라 바빴고 친구랑은 가끔 만나서 놀고 그냥 그게 전부였던거같은데... 요즘 너무 심하게 친구랑 자꾸 비교하고 혼자 스트레스받고 열등감느끼고 있어서 미치겠다....
자존감비교열등감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임도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마카님의 마음속에 쌓인 스트레스를 조금씩 풀어나가기 위해서 매일 자신에게 긍정적인 말을 건네며 자신의 성취와 노력을 일기에 기록해보세요.
#스트레스
#자존감
#대인관계
#열등감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전문 상담사 임도현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최근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시면서 친구들과 자신을 비교하며 열등감을 느끼기 시작하셨네요. 스트레스가 쌓이기 전에는 친구들에게 크게 신경 쓰지 않았지만, 지금은 작은 것들도 쉽게 짜증나고, 친구들과의 관계에서도 부정적인 감정이 커지고 있어요. 이런 변화들로 인해 힘들어하고 계신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최근 받고 계신 스트레스가 높아지면서 정서적으로 더욱 취약해지고, 주변 사람들과 자신을 비교하며 열등감을 느끼게 되는 것 같아요. 평소에는 나름대로 삶의 우선순위에 따라 중요하게 여기던 것들에 집중하셨지만, 지금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감정적으로 조절하기 어려우신 상태로 보여요. 이런 상태는 자신보다 나은 점을 가진 사람을 발견할 때마다 자신을 더 엄격하게 평가하게 만들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열등감과 불안이 마카님의 자존감에 영향을 주고 있을 수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마음속에 쌓인 스트레스를 조금씩 풀어나가기 위해서 매일 자신에게 긍정적인 말을 건네며 자신의 성취와 노력을 일기에 기록해보세요. 이는 작은 성공마저 스스로를 칭찬하는 기회가 될 거예요. 취미나 관심사를 공유할 수 있는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 것도 자신감을 높이고 열등감을 줄이는 좋은 방법이 됩니다.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운동, 명상, 취미 활동과 같은 방법을 찾아 실천하면 감정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자신의 강점과 장점을 인식하며 긍정적인 자기 대화를 유지해주세요. 친구들과의 비교하기보다 자신의 성장과 발전에 집중해보세요. 각자의 속도와 경로가 다름을 기억하세요. 만약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열등감이나 오해가 생겼다면, 솔직한 대화를 통해 마음을 표현하는 것이 관계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지속적인 스트레스와 열등감이 문제가 된다면, 전문상담사와의 상담을 고려하는 것도 좋아요. 전문가의 도움은 감정을 건강하게 관리하고 해결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현재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자신에게 시간을 주고 점진적인 변화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해요.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건강하게 유지하려는 노력을 계속해보세요.
마카님 위의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계속해서 도움이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제게 말씀해주세요. 함께 더 나은 해결책을 찾아나갈 수 있습니다. 그럼 좋은 하루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