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을 놓지 못한다기보단 우울한 내 모습을 놓지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hyeoniee
·한 달 전
우울을 놓지 못한다기보단 우울한 내 모습을 놓지 못한다고 해야 할 것 같아요.. 습관적으로 난 우울한 사람이야.. 난 아무것도 못하니까 우울하고 불안해야 해 라고 스스로 자꾸 되뇌이는 것 같은 기분.. 우울 안하면 뭐든지 열심히 해야 하고 잘해야 할 것 같으니까 스스로 자꾸 구덩이로 스스로를 밀어넣는 거죠.. 진짜 정말 벗어나고 싶어요.. 벗어나고 싶은데..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권경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우울감이 주는 이득
#우울
#자아/성격
#습관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도움이 되고자 답변 적어봅니다.
📖 사연 요약
자신을 우울의 상태에 묶어놓는 것이 습관이 되어버렸다고 느끼시는군요. 우울함이 없으면 더 큰 책임감과 노력을 요구할 것 같다는 부담감에 스스로를 구덩이로 몰아가는 것 같다고 하셨고요. 그러나 마지막에는 진심으로 그 상태에서 벗어나고 싶어 하시는 마음이 느껴집니다.
🔎 원인 분석
우울함이 습관처럼 자리 잡은 채로, 그 속에서 벗어나려고 애쓰고 계시는 마카님의 마음과 한편으로는 우울에서 벗어나면 엄청난 성취를 이뤄야할 것 같아서 압박스러운 두 가지 양가감정이 드셔서 힘든 상황이시군요. 우울증을 겪게 되면 스스로 우울한 사람이라고 규정 지으면서, 그 정체성에 스스로를 갇히게 만드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우울함을 통해 무의식적으로 요구되는 노력과 성과에 대한 부담을 피하려는 경향이 있을 수 있지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우선 지금 느끼고 계신 감정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연습을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아, 내가 두 가지 마음이 드는구나.' 자책과 판단 없이 그저 그 감정에 집중해보는 것이지요. 그 다음에는, 작은 성취를 인정하고 긍정하는 습관을 조금씩 만들어 가면서 자신에게 친절해질 필요가 있어요. 열심히 잘 하면 어떻고 안 하면 어떤가요? 열심히 잘 해야하는 필수적인 이유가 있는 것도 아닌걸요. 그리고 그렇게 해야만 인정받고 사랑받는 건 아닌데요:) 태어난김에 산다처럼 적당히 자신의 페이스로 살아가면 어떨까요? 마지막으로, 스스로에게 부담을 덜어내고 사소한 일에서도 즐거움을 찾으려고 노력해보는 게 중요해요.
스스로 실천하기 어렵다면 상담을 통해서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wezku
· 한 달 전
스스로를 믿어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