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한 기분이 들었는데 요즘에는 그 감정이 사라진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우울한 기분이 들었는데 요즘에는 그 감정이 사라진 것 같아 근데 행복한지는 모르겠어 우울도 기쁨도 그저 모든 감정이 사라진 느낌이랄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영미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어쩌면 느끼지 않는 편이 낫다고 생각했을 가능성도 고려해보면 좋겠습니다.
#우울
#기쁨
#감정
#사라짐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김영미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우울한 기분을 느끼다가 최근에는 감정이 사라짐을 느낀 것 같습니다. 하지만 모든 감정이 사라진 기분이 드는 상황이 온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일반화 하는 것은 조심스러움이 있지만, 우울하고 침울한 기분을 오랜 시간 느끼다 보면 감정의 변화 폭을 느끼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다 보면 사고 또한 긍정적인 방향보다는 자연스럽게 부정적인 방향으로 흐르기 쉽고 즐겁고 행복한 일을 경험해도 그것이 진짜 즐거운 일 인지에 대해서 알아차리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런 시간들이 지속되다 보면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는 것조차도 버겁고 괴로운 일이 되기 때문에 감정을 느끼는 것 자체를 하지 않으려는, 차단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긍정적인 감정도 함께 느끼지 않게 되는 것이죠. 하지만 위에 언급한 것처럼 개인 차이가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심리 검사를 통해서 객관적으로 체크해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모든 감정을 느끼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마카님이 혹시나 오랜 시간 동안 우울한 기분을 느껴오고 경험해 왔으며 일상에 우울한 기분이 영향을 미치는 상황이었다면 지금의 상태를 확인해보시길 권하고 싶습니다. 사람은 일상에서 경험하는 일들을 통해 그에 따른 감정을 느끼는 것이 자연스러운 것인데 감정이 사라져버린 느낌을 받으신다는 것은 '어떤 이유에서 그러한지'에 대한 원인을 찾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어쩌면 마카님이 힘든 일상을 보내고 있을 수도 있고 그동안 열심히 달려오다 번아웃을 경험한 것일 수도 있는 등의 상황일 가능성도 있으니 현재 상태에 대해서 주변 지인이나 가족들과 함께 나눠보면서 자신을 객관적으로 체크해보는 경험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주변과 나누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전문가의 도움으로 심리 검사를 해보시길 권하고 싶습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