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정말 우울증이 맞긴 할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제가 정말 우울증이 맞긴 할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ttowhatdat
·한 달 전
작년 사업실패와 가족동업으로 친언니와 연도 끊게되고 저는 도망치듯 나와 살며 개인정신과와 심리센터를 다니며 아무일도 안하고 백수로 살았습니다 그러다 지금 도망친곳에서 남친을 만나고 약도 단약하며 새로이 일도 시작했지만 전에 없던 몸에힘빠짐 어지러움 증상이 10분에 한번씩 생겨도 버티며 살았습니다 불면증은 항상 나아지질 않았기에 내가 약을 먹어도 안나아지는거 안먹고 버텨보자 했는데 이따금이면 항상 우울감에 잠식되듯 자살을 생각하지만 전에 크게 아팠을때보단 자해도 하지않았고 생각만 우울하게 해서 난 원래 이런 사람이며 태어나길 예민하게 태어난 기질이라 그런거다 하고 넘겨왔습니다 불안증은 밤에 자려고만하면 숨이 막히고 불편해지고 죽을거같이 가슴이 먹먹해지는 증상이 가끔 오고 지속되면 2일간 그랬습니다 이것또한 다른 우울증환자분들에 비하면 전 괜찮은거겠지라고 계속 판단해왔습니다 저러다 또 한참 괜찮고 또 이래왔기에 다시 약을 시작하진 않아도 되겠지 하구요 그런데 지금 남친과 연애중 싸울때 크게 2번정도가 있었는데 모두 제가 거의 반 미친거처럼 남친을 때리고 머리채를 잡아 머리를 뜯어버리고 옷을 찢어버리거나 화를 못참고 날뛰게되었고 남친은 이런 저를 진정시키며 그만하라고 달래며 서로 울고 화해했습니다 그리고 오늘 또 싸우게 되었는데 또 때리고 남친은 그런 저를 미친거같다 병원을 가라 라고 하였고 전 더 미친것처럼 더 날뛰었습니다 오늘 더더욱 힘들었던 날이라 왜 너아프고 힘들땐 내가 다 맞춰줬는데 넌 그러질않아주냐고 하니까 넌 항상 예민하고 아프잖아 라고 하고 그말에 화를 참을수가 없었고 계속 저는 왜 넌 이해안해줘란 말을 반복하며 담요로 남친을 계속 때렸습니다 다시 심각한 정신병이 온걸까요 전 나아질순 없는걸까요 헤어져야 남친도 편할텐데 저는 계속 헤어지자는데도 남친이 잡습니다 헤어지면 제가 죽을거같다고 합니다 사이좋을땐 너무 좋은데 항상 싸우는날은 제가 병원가서 치료받고 온날이나 일이 너무 힘들었던 날 그런날은 무조건 대판 싸우는 날인것도 지치고 헤어져야 하나요? 아님 제가 그냥 모든걸 놔버리고 죽어야 끝날려나요?
충동_폭력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영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지금은 마음이 많이 아프다고 마카님의 내면이 말하고 있어요.
#마음
#내면
#아픔
#심리적
#고통
#스트레스
#심리상담
#예민한기질
소개글
안녕하세요? 전문상담사 박영혜입니다. 마카님의 글을 읽고 지금 많이 힘들어 보이셔서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어요. 조금이나마 도움을 될까 하는 마음에 글을 적어 봅니다.
📖 사연 요약
"작년 사업실패와 가족동업으로 친언니와 연도 끊게 되고 저는 도망치듯 나와 살며 개인정신과와 심리센터를 다니며 아무일도 안하고 백수로 살았습니다." -지금: 남친만남- 일 새로 시작함 * 단약: 힘빠짐, 어지러움, 불면증 증상에도 참고 있음 - 이따금(항상 우울감에 잠식되듯) 자살을 생각하나 자해하지 않음- [우울한 생각:난 원래 이런 사람이며 태어나길 예민하게 태어난 기질이라 그런거다 하고 넘겨왔음] -불안증은: 밤에 자려 할때: 숨이 막히고 불편해지고 죽을거같이 가슴이 먹먹해지는 증상이 가끔 오고 지속되면 2일간 지속됨(다른 우울증환자분들에 비하면 전 괜찮은거겠지라고 계속 판단함) -남친과 크게 싸움(2번): 내가 반 미친거처럼 남친 때림, 머리채를 잡아 머리를 뜯어버림, 옷을 찢어버리거나 화를 못 참고 날뜀/ 남친은 이런 저를 진정시키며 그만하라고 달래며 서로 울고 화해함 -오늘 싸움:내가 남친을 또 때림- 남친은 그런 저를 미친거같다 병원을 가라고 함- 나는 더 미친것처럼 날뜀 (오늘 더더욱 힘들었던 날이라 왜 너아프고 힘들땐 내가 다 맞춰줬는데 넌 그러질않아주냐고 하니까- 넌 항상 예민하고 아프잖아라고 하고- 그 말에 화를 참을 수가 없었고 계속 저는 왜 넌 이해안해줘란 말을 반복하며 담요로 남친을 계속 때렸음) *마음이 더 심각하게 아픈것인지 궁금하고 남친과는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 원인 분석
대 부분의 많은 사람은 살아가면서 심리적으로 큰 충격을 받게 되면 심리적 고통을 느끼거나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그런데 마카님의 사연을 보니 마카님 자신이 예민한기질이라고 하셨어요. 그렇다면 많은 상황을 경험하고 이해하는 과정에서 매우 조심스럽거나 예민해서 심리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실 것으로 보여집니다. 특히, 예상치 못한 변수가 생긴다든지, 상황이 생기게 될 때의 심리적 스트레스와 고통은 자신의 마음을 잘 조절할 수 없게 만들기도 합니다. 아주 많이 마음이 힘드실 때 개인정신과와 심리센터를 다니고 계셨는데요.. 단약을 하셨네요. 정신과 선생님과 단약에 대해 논의가 보여집니다. 약을 끊고 마카님께서 스스로 노력해 보려고 하셨던 것 같아요... 그리고 지금은 조절이 안되고 있구나 하는 생각에 마음이 들고 많이 힘드신요.
💡 대처 방향 제시
1. 정신과 선생님과 약에 대한 논의가 필요해요. -마음이 아프다고 신호를 보내고 있습니다. -우울, 자살생각, 힘빠짐, 어지러움, 불면증, 폭발적인 화, 감정기복, 이성을 잃음, 공황증상 등 -마음이 많이 아플 때 약의 도움이 꼭 필요합니다./ 몸이 아플 때 병원에 가고 약을 먹는 것처럼요. 2.상담을 지속적으로 받아보실 것을 권유 드립니다. -나 자신과 타인을 잘 이해하고 수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정조절이 잘 안되고 있어 보입니다. 이에 대한 깊은 탐색이 필요합니다. -상담을 통해 자신을 잘 만나보신다면 현재의 어려움에 대한 답을 찾게 되실 것입니다. 3. 관계에 대한 탐색이 필요합니다. -상황이 나빠지거나 내가 힘들어질 때 자신이 보이는 반응에는 어떤 이유가 있는지 탐색해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관계안에서 갈등이 생길 때에 헤어지거나 떠나는 것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어 보이시는데 이러한 이유가 무엇인지 탐색이 필요합니다. -이해받고 싶은 나에 대한 탐색을 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으로 보여집니다.
마카님 지금 얼마나 힘드실까요. 마카님의 힘듦은 제가 다 알 수는 없으나 지금 너무나 고통스러워 하고 계신 것이 조금은 느껴집니다. 사람들과 잘 지내고 싶은 마카님, 현재 남자친구와 잘 지내고 싶으시죠.... 지금까지 잘 지내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애를 쓰셨을까요... 함께 잘 지내고 싶은 마카님 마음을 잘 만나보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마카님 남자친구분에게 그렇게 하실 수 밖에 없었던 이유가 있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잘 이해 받고 싶은 마음, 위로받고 싶은 마음 등이 받아들여지지 않음... 거절받는 느낌이었을까요... 혼자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우시다면 꼭 심리상담을 통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ttowhatdat (글쓴이)
· 한 달 전
@소소27 저런 상황 외로는 너무나 잘해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저렇게 터지는게 위험해보여서 저 스스로 얘를 놔주는게 맞는거같다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