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상담 강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부모의 상담 강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부모한테 상담센터에 다니라는 강요를 받았다 몇 년 전부터 우울증이 심해서 힘들었고 최근엔 정신과도 한두 번 갔었다 부모한텐 말하지 않았다 나 혼자 삭히면서 가장 괴로웠을 때는 관심도 없고 돌려 말해도 도움을 주지 않았으면서.. 증상이 다른 쪽으로 심해져서 자기들이 피해를 보니까 상담받으러 가라고 강요한다 정신_자 취급 당한 것 같아서 뭔가 마음이 너무 괴로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상담센터를 가보려 고민중이신 마카님에게
#우울증
#나를위한치료
#우선순위
#누릴힘회복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심한 우울증으로 몇 년을 힘들게 지내오셨군요. 그동안 힘듦에 대해 말씀드려도 딱히 도움을 주지 않으시다가 최근 증상들이 더 심해지니 이제야 상담을 권유해 주셨네요. 그 과정에서 느껴지는 서운하고 속상한 마음을 어떻게 다뤄가야할지 고민이 되어 글을 남겨주신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가장 괴로웠을 그 시기를 혼자 삭히시는 과정은 어떠했을까요... 그 시간들을 그래도 지금까지 버텨내게 해주었던 것은 어떤 것이었을지 마카님의 이야기가 궁금한데요. 안 그래도 에너지가 부족해서 우울감이 깊어지는 시기에 곁에 있는 부모님조차도 나를 돕지 않음으로 더 속상하고 고립감도 크게 느끼지 않으셨을까 싶어요. 그런 힘든 시간을 나혼자 감당하게끔 그때는 모른척 하시더니 이제야 관심을 가져주는 것도 정말 나에 대한 관심으로 느껴지지 않아 서운하고 원망스러운 마음도 큰 듯 싶구요.
💡 대처 방향 제시
이러한 과정 중에서도 마카님이 혼자서 정신과를 다녀오시기까지 참 많은 용기를 내었을 거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때 마카님은 어떤 이야기를 듣고 어떤 도움을 받았을까요? 현재까지도 치료과정이 계속 이어지기보다는 제일 힘들 때 일시적으로 다녀오셨던 것 같은데요. 제일 힘들 때 내 손을 잡아주시지 않았기에 그 의도가 썩 마음에 내키진 않을 거에요. 때문에 다시 치료를 시작하더라도 계속 부모님이 의식되고 그 의도가 무얼까 의문이 들 수 있을 거에요. 다만 그 과정에서 부모님에 대해서, 그리고 마카님의 힘든 마음 모두에 맞춰서 생각하게 되면 더 지치고 어느 한쪽을 택하더라도 마음이 편치 않아질 거에요. 때문에 지금은 그 마음들을 하나로 집중시키는 방향을 잡아가셔야할 것 같아요. 지금에서 마카님에게 가장 우선순위가 되는 힘든 부분은 어떤 걸까요? 내 마음이 너무 힘들기에 부모님의 의도도 가꾸 마음이 쓰이겠지만 무엇보다 몇 년을 견뎌오느라 지친 마카님의 마음에만 이제부터 집중해서 돌봐주어야할 필요가 큰 것 같아요. 마침 치료도 받으라 권해주신 상황이니 다른 부담은 내려놓고 누구보다 소중한 나를 위해서 이번에도 용기내어 시작해보시면 어떨까요?
마카님의 선택에 응원을 보냅니다. 부디 잘 회복되셔서 일상에서 좋은 것들도 함께 누리시기를 바랄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freewriter3927
· 한 달 전
과정은 매끄럽지 못했지만 그래도 기왕 다니는거 가서 부모님한테 서운했던 얘기도 하고 그러세요 ㅎㅎ 가서 좋은 기분만 가지고 돌아오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