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미래의 제가 그려지지 않아 무기력해져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행복한 미래의 제가 그려지지 않아 무기력해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dewyyesterday
·2달 전
요즘 미래의 제 모습을 생각해보면 간호사 일을 하면서 가정을 꾸리거나 혼자 살아가는 저의 모습이 상상되는데 전혀 행복해보이지가 않아요. 예전에는 미래를 생각하면 간호사 일을 하면서 멋있고 자신감 넘치는 제가 있을거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나이를 먹어가고 공부를 해나갈수록 현실이 느껴져요. 그 일을 하는 제가 행복할 것 같지가 않아요. 취업한 선배들이나 교수님들의 얘기를 들어보면 밑도끝도 없는 악의적인 태움이라던가 의사는 선생님이고 간호사는 아가씨라던가 하는 차별을 듣게 돼요. 요즘 의료계가 난리나면서 의사가 하는 일을 일부 간호사가 대체하게 한다는 말을 듣고 어이가 없었어요. 이렇게 열심히 공부해서 취직했는데 밥도 제대로 못먹고 아파도 웬만하면 참고 일해야 하는 그런 대체품, 병원의 잡일 떠맡는 일꾼 취급을 받으며 일하는 미래의 제가 행복할지 모르겠어요. 물론 공부하는 내용들 전부 너무 흥미롭고 이상적인 간호사가 해야하는 일들만 하면 보람을 느끼며 일할 수 있을거같은데 현실이 그렇지가 않다는 것을 깨닫고있어요. 행복한 미래의 제가 그려지지 않아 아무것도 하기가 싫고 무기력해지는 것 같아요. 이럴땐 어떻게 해야할까요.
무기력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윤수진 코치
1급 코치 ·
2달 전
미래에 너무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지금의 나에게 주는 소소한 행복을 찾아보는 것은 어때요?
#미래그려보기
#현실의나의모습도보기
#지금나는
#무엇이
#필요한가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코치 윤수진입니다.
📖 사연 요약
간호학과 학생인 마카님 예전에는 공부를 하며 간호사 일을 하는 자신의 모습을 떠올리면 멋있고 자신감 넘치고 그랬는데 지금은 전혀 행복하지가 않다고 적어주셨어요. 악의적인 태움, 요즘 의료계의 일등이 더욱 마카님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현재 마카님에게 초점이 무엇에 맞춰져있는지 살펴보세요. 나도 모르게 부정적인 프레임으로 지금의 자신의 현실이 아닌 아직 일어나지 않은 미래에 예기불안으로 꽂혀있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되기까지의 촉발요인이 있을 것 같아요. 추측해 보건데 여러번의 실습과 주위의 경험담들이 지금의 마카님에 불안감과 걱정스러움에 더 일조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싶어요.
💡 대처 방향 제시
행복감을 떠올렸는데 지금은 그려지지 않아요~~에서 간호학과를 선택했던 그때로 돌아가서 내가 이 전공을 선택하고 원했던 모습과 지금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적어보세요. 그리고 나에게 지금 불안감, 걱정스러움을 주는 요인이 무엇인지 그 요인들이 내가 통제할 수 있는 것들인지 들여다보세요. 지금 나에게 긍정적 생각 부정적 생각을 올라오게 하는 것 중 내가 통제할 수 없는 영역은 용기 내어 손을 펴서 놓아주세요 내가 통제할 수 있는 영역에 더 집중할 때 올라오는 긍정정서와 마주해보시고 그 과정을 자주 쌓아가보세요
너무 장기적이 미래를 그리는 것이 어렵다면 너무 애쓰지 마세요 먼 미래보다 지금의 나의 현실에 집중해보는 것을 해보세요 현실에 집중이 되어야 우리의 뇌는 평온함을 느낀답니다. 세상의 모든 감정과 마주하는 코치 윤수진 드림
커피콩_레벨_아이콘
naphone
· 2달 전
듀님 안녕하세요! 오랜만이에요..! 말씀하신대로 걱정되실만한 부분같아요.. 저희 사촌누나도 간호직이신데 저는 잘은 모르지만 친척분들도 걱정하시더라고요.. 간호사에 대해 너무 소모품처럼 여기는 부분이 있는 것 같아요. 저도 마찬가지인 것 같아요. 천문학 공부하면서 연구직을 꿈꿨는데 막상 하는 일을 보니 너무 지루하고 지치는 일의 반복이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일적인 성취감보단 다른 부분에서 만족을 얻으려구 하고 있어요.. 취미생활이나 대인관계 부분에서 말이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ewyyesterday (글쓴이)
· 2달 전
@naphone 안녕하세요 네폰님 오랜만이에요! 제가 생각했던 미래와 현실이 다르게 다가오니 더 힘들다 느끼는거 같아요. 제가 생각한 저의 미래 모습은 간호사 하나였거든요. 네폰님의 댓글을 읽어보니 일상의 여러가지 부분에서 만족을 얻으려고 노력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는걸 깨달았습니다. 감사해요! 좋은 저녁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