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중3여자입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진로]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안녕하세요 중3여자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초코0123
·2달 전
제 고민은 진로 입니다 제가 공부를 못해서 어디로 직업을가야할지 걱정입니다 제가 그림도 만들기도 못해서 걱정입니다 그래도 공부?는 못하고... 제 고민을 들어주세여
진로고민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류지원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어떤 일을 할 때 즐거운가요?
#진로
#진로고민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류지원입니다. 마카 님의 고민을 나누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짧은 글이나마 마카 님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 님께서는 현재 명확하게 꿈꾸시는 진로가 정해지지 않으신 상황이고, 그에 대해서 막막함을 느끼고 걱정하고 계신 것 같아요. 공부도, 그림도, 만들기도 아닌 것 같은데, 어떤 직업을 가져야 할 지, 어떤 길로 가야 할 지가 어렵고 막막하지요. 아마도 마카 님께서 현재 청소년이지 않으실까, 감히 작은 추측을 해 보며 글을 남겨봅니다.
🔎 원인 분석
마카 님, '진로'를 단순히 대학, 전공, 직업에 한정해서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사실 진로는 굉장히 넓고 큰 개념이에요. '전 생애에 걸쳐 내가 어떤 것을 할 지'를 생각하는 것을 진로라 하기 때문에, 사실 우리의 진로는 정했다고 생각한 순간에도 바뀌고, 바뀌었다고 생각하는 순간에도 정해지기도 한답니다. 특히 마카 님처럼 현재 청소년이신 경우에는 경험할 수 있는 것들이 아쉽게도 매우 한정적이기 때문에, 내가 어떤 것에 흥미를 가지고 있고, 어떤 것을 조금 더 알아보고 싶은지를 파악하기가 참 어려워요. 하지만 마카 님, 내가 원하는 것, 바라는 것은 사실 지금 당장 알 수는 없어요. 마카 님의 주변에 계시는 많은 친구들의 진로들도, 시간이 지나면 바뀌거나 달라지는 경우들이 있을 거에요. 그리고 빨리 안다고 해서, 무조건 다 좋은 것만도 아니에요. 내가 빨리 진로를 결정해서 그 진로를 위한 준비들을 위주로 시간을 투자한다면, 빠르게 그 직업을 가질 수는 있겠지요. 하지만 만약에 그 직업을 하다 다른 직업을 하고 싶다면, 한 길만을 보고 달려왔던 것이 그 때에는 또 단점이 될 수도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그렇기 때문에 마카 님, 지금은 '나는 --도 못하는데 어떤 직업을 해야하지?' 보다 먼저 생각해 보면 좋을 것 들이 있어요. 먼저, 마카 님께서 무엇을 좋아하시는지를 생각해 보시는 거에요. 나는 활동적인 것을 좋아하는지, 혹은 정적인 것을 좋아하는지에서 시작해서 평소 어떤 것을 하실 때 즐거우셨는지, 흥미를 느끼셨는지 생각해보세요. 모든 사람들이 내가 흥미를 가지고 있는 것을 직업으로 선택하는 것은 아니지만, 내가 좋아하는 것을 진로로 선택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요. 아직 진로를 확실히 결정해야 할 때까지 시간적 여유가 있으니, 여러 가지 선택지들을 개방해 놓고 고민해 보시는 것이 더 바람직하리라 생각이 듭니다. 두 번째로, 다양한 직업에 대한 정보들을 얻으시는 거에요. 물론 말씀하신 것처럼 그 직업을 가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알려주는 곳들은 찾기 조금 어려울 수 있어요. 그리고 마카 님께서 어떠한 직업을 실제로 갖기 까지는 최소 5년~10년 정도가 필요하시기 때문에, 지금 구체적인 방법을 아는 것이 그렇게 효과적이지도 않습니다. (최근에는 굉장히 빨리 변화하는 추세이기에, 지금 알게 된 정보가 5년-10년 후에는 완전히 달라져 있을 수 있어요) 그렇기에 지금 마카 님께는 그 직업을 갖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보다는, 그 직업은 어떤 일들을 하고, 어떤 사람들을 만나며, 어떤 과정들을 경험할 수 있는지를 보시는 게 조금 더 의미가 있으실 거에요. 다행히 요즘은 직업과 관련된 여러 가지 유튜브 컨텐츠들도 많고, 직업 체험과 같은 것들도 활용해 보실 수 있다면 더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마카 님, 마카 님은 아직 청소년기이기에 지금의 시기에서는 내 진로를 확정짓는 것보다는 열어놓고 다양한 정보를 얻고, 경험해보는 것이 조금 더 중요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무 걱정이 된다면 전문 상담 선생님과의 상담을 권해드려요. 학교의 전문 상담 선생님이나, 거주하고 계시는 지역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상담을 받으실 수 있고, 필요한 경우 진로검사도 받아보실 수 있어요. 그리고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나 진로 프로그램들을 소개 받으실 수도 있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초코0123 (글쓴이)
· 한 달 전
류지원 상담사님 제사연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