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 담당 쌤과의 진로 문제 어떻게 해야하죠?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진로]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정신과 담당 쌤과의 진로 문제 어떻게 해야하죠?
커피콩_레벨_아이콘hyun7758
·2달 전
정신과 담당 선생님과 5년정도가 지난것 같습니다 이십대 초반부터 함께 하다 어느덧 20대 후반이 될때까지 다니고있습니다 항상 진로 볼때 진로와 성격 성향등에 대해 항상 대화를 나눴습니다 저는 패션 분야로 외길 인생을 했는데 최근 데이터 애널리틱스라는 분야가 관심이 생겨서 쌤께 하고싶다 했더니 오랜만에 힘들게 다시 패션 분야로 취직이 되었지만 여느때처럼 항상 이것저것 하고싶다하는 제 성격에 못미더*** 약간의 한숨 쉬는 듯한 느낌으로 ㅇㅇ씨하고는 안어울린다고 하루종일 앉아서 일하는 일 못한다고 아예 딱 잘라말하시던구요.. 저는 좀 기분이 나쁘기도히면서 저도 만약 일을 또 그만드고 지금 중요한 나이에 갑자기 데이터 분석을 한다는게 조금 걱정되기도합니다..! 현실을 직시하라는 쌤말을 듣는ㄱ 맞을까요? 아님 굴하지않고 제가 하고싶은 일에 감당하고 책임감있게 한번 시작해보는게 맞을까요? 그런데 저는 문과이고 오래동안 공부에 담을 쌓기는 했습니다
조언진로고민직업적성전공취준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상근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새로운 분야에 도전해 보고 싶어하는 마카님께
#진로고민
#성격
#패션
#데이터분석
소개글
안녕하세요 전문 상담사 박상근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의 사연을 잘 읽어보았습니다. 마카님의 글을 읽고 현재 진로에 대해 고민이 많으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마카님은 '패션 분야 외길 인생'이라 표현하실 정도로 패션 분야에 대하여 공부하시고 패션 분야 직장을 다니셨던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러다 최근에는 데이터 애널리틱스에 관심을 가지게 되셨네요. 정신과 담당 선생님과의 5년 간의 상담 내내 진로와 성향에 대해 이야기나누다가,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고 싶다는 마카님의 생각에 선생님은 마카님의 성격과는 맞지 않는다고 조언하셨어요. 마카님은 새로운 도전에 대한 걱정과 기대 사이에서 고민 중이시며, 자신의 진로를 어떻게 결정해야 할지 고민하고 계시는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과 담당 선생님께서는 오랫동안 함께 해오셔서, 새로운 진로에 대한 고민을 나누셨을 때, 선생님의 반응이 기대와 달랐던 것 같아요. 새로운 분야에 대한 관심이 생겼음에도 오랜 시간 함께한 패션 분야에서의 경험과 마카님의 성향을 놓고 보실 때, 정신과 선생님께서는 마카님께서 완전히 새로운 분야로 간다는 것에 대하여 우려하고 계시는 것 같아요. 마카님께서는 선생님의 조언을 듣고 기분이 나쁘긴 하셨지만 지금까지 하던 일을 그만두고 전혀 다른 분야로 간다는 것에 대하여 역시 걱정이 되어 어떤 결정을 할지 확신이 서지 않기에 고민을 하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관심이 데이터 애널리틱스 분야로 향하는 것은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는 의미있는 시도이에요. 경력 전환은 신중한 고민과 준비가 필요하지만, 여러분야에 걸친 경험은 다양한 관점과 접근법을 갖게 하여 마카님을 더욱 두드러지게 만들 수 있고 또 마카님에게 정말 잘 맞는 전문 분야를 찾아 천직으로 오랫동안 일을 할수도 있겠지요. 다만 데이터 에널리틱스라는 분야는 20대 내내 학업+실무를 해오셨던 분야와는 전혀 다른 분야이기 때문에 여기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모든것을 새롭게 배우셔야 하고 전문가가 될때까지 꾸준하게 시간을 투자하셔야 한다는 점을 반드시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마카님께서 항상 이것저것 하고 싶어하는 성격이 있으시다면 지금의 데이터 에널리틱스 분야도 조금 해보시다가 흥미가 떨어지면 다른 것을 알아보기 위해 금방 그만둘 수도 있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처음에는 지금 하시는 패션분야 일을 완전히 그만두고 넘어가려 하지 마시고 지금 하는 직장은 유지를 하신 상태로 (소득은 있으셔야 하기 때문에) 데이터 에널리틱스 분야에 대하여 공부를 해보시고 실무를 하는 사람의 이야기도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막연하게 밖에서 보는 것과 내가 실제로 그 분야에서 일을 하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만큼 큰 차이를 보이기도 하니까요. 그리고 밖에서 볼때는 '나도 할 수 있겠다' 라는 생각이 들다가 실제 해보면 나와 전혀 맞지 않거나 나의 능력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지금 하는 일을 다 그만두고 섣불리 넘어가지 마시고 조금씩 조금씩 데이터 에널리틱스라는 분야에 대하여 경험을 해보시면서 나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지를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카님을 오랫동안 보아온 정신과 선생님이 계시기에 그분은 어쩌면 마카님 자신보다도 마카님의 성격, 성향, 적성 등을 더 잘 알고 계실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마카님 인생의 주인은 결국 마카님 자신이기에 정신과 선생님의 조언을 충분하게 참고하되 결국 최종 선택은 마카님이 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그 선택을 하기 전 마카님이 우선적으로 마카님 자기 자신에 대하여 충분히 잘 알고 이해하셔야 합니다. 마카님이 스스로의 적성, 성격, 관심분야, 능력 등을 잘 모르는 상태로 새로운 분야에 도전 하게 된다면 그것이 마카님에게 잘 맞는지 맞지 않는지를 뒤늦게 발견하고 후회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지금은 마카님이 마카님 자신에 대한 이해를 충분히 하시고 진로와 관련된 검사 등을 받아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카에 계시는 전문가 선생님들께도 조언을 구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랫동안 보아왔던 정신과 선생님과 또 다른 관점으로 마카님을 볼 수 있는 전문가가 계시다면 이 또한 마카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거에요. 그럼 마카님의 성공적인 이직을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