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한 이후로 몇년째 취준생 신분이어선지 우울해요ㅠ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불안|수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졸업한 이후로 몇년째 취준생 신분이어선지 우울해요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토토이바
·2달 전
취업을 위한 공부를 몇년째 하는건지 올해로 4년째 준비중이에요 임용공부 하다가 다른 분야로 바꾸어서 더 그런것 같아요 어떡해 하면 에너지가 날까요?ㅠㅠ 짬짬히 돈도 벌고 했지만 의지를 다 한건지 으샤으샤 하자 하면된다 마인드였는데 지금은 글자 하나보기 힘드네요 여유는 없는 상황인데 우울한 기분과 의지가 다시 살아나는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실수 있으실까요?ㅜㅠ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만수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공부로 지친 마카님께
#공부
소개글
용기 낸 당신의 편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 사연 요약
해야할 일은 있지만 힘이 나지 않아 도움을 요청하신 것으로 보입니다.
🔎 원인 분석
임용준비나 취업을 위한 공부를 지속적으로 하는 것은 굉장히 많은 신체적, 정신적 에너지가 쓰이는 일입니다. 또한 4년동안 공부를 해왔기에 소진이 왔을 가능성이 큽니다. 미래에 대한 변수도 존재하고 잘 해낼 수 있을지에 대한 불안 등으로 글자 하나 보기 힘든 상황까지 온 것으로 보여집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임용고시와 같은 취업과 직결되는 일년에 몇 안보는 시험의 경우 공부하면서 한계선을 정해두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한계를 언제까지 공부를 할 것인지를 명확하게 정해둔다면 그 기간동안에는 최선을 다할 수 있는 힘을 주게 되고 만약 이루지 못하였더라도 후회가 덜 남을 수 있습니다. 공부를 하는 동안 `공부시간`도 어느정도 중요하지만 장기적인 공부를 할 수 있으려면 적절한 휴식과 수면시간의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할것입니다. 많은 양의 공부를 하다보면 새벽시간이 되고 수면을 줄이는 경우들이 많은데 이런 경우 오히려 학습의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우리의 뇌는 수면을 취할 때 기억을 정리하는 과정이 일어나고 흔히 말해 도움이 되는 호르몬들이 분비되기에 수면시간을 꼭 확보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울한 기본과 의지를 다지기 위해선 공부하는 양을 조절하고 마카님을 위한 시간을 하루에 1시간이상은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카님이 좋아하는 것, 즐거워하는 것, 했을 때 성취감이 느껴지는 것, 뿌듯한 것 뭐든 좋아요. 이러한 시간이 공부를 좀 더 할 수 있게끔 힘이 나게 해줄 것입니다. 또한 사람들과 만나는 것도 좋습니다. 친밀한 사람과 고민을 털어놓고 힘든 점들을 나누다보면 어느정도 무거운 마음에 해소되며 기운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단순히 노는 것이 아닌 마카님만을 위한 시간이기도 하면서 실제로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가벼운 운동도 도움이 되는데 집앞을 산책한다거나 등산을 한다거나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일주일에 3번정도 해주시면 신체적 에너지 뿐만 아니라 심리적 에너지도 생길 것입닏.
:)
커피콩_레벨_아이콘
min6193
· 2달 전
나는 남들보다 늦었다, 뒤쳐졌다 라는 생각이 우울과 무기력감을 주는것 같아요. 까짓거 뭐 어때 임용이 나랑 인연이 아니었던거지 나중에 갖게 될 직업이 내 천직일지 누가 알아? 하고 좀 더 뻔뻔해져도 괜찮아요. 공부를 하기 전에 산책이나 운동을 하는 루틴을 만들어도 좋구요. 오늘 공부하느라 고생한 나한테 스스로 보상(간식 등)을 주면서 격려를 해도 좋아요. 괜찮다고 잘 하고 있다고 어차피 인생은 길다고 나중엔 티도 안날거라고 스스로에게 말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