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수 2년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백수 2년
커피콩_레벨_아이콘아무것도재미없어
·2달 전
대학을 졸업하고 백수인지 벌써 2년차네요 처음엔 노는 게 좋았고 별 생각 없었는데 2년되니까 조급하기만 하고 하기는 싫어요 자소서 쓰고 면접보는 걸 진짜 못 할 것 같고 잘 할 수 있는 것도 하고 싶은 것도 없어요 뭐부터 해야할까 싶어요... 아무 것도 안 하고 놀기만 했으니 당연하고 힘들 자격도 없는데.. 자꾸 울컥울컥 눈물이 나고 무기력하고 뭘 해야 하는지 도저히 모르겠고 답답하고 머릿속이 뿌연 느낌이에요. 병원에 가봐야하나 생각도 하는데 병원에 갈 정도인가 싶기도 하고...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일 전
취업을 하지 못한 기간이 길어지면서 힘이 듭니다.
#취업/진로
#자아/성격
#우울
#무기력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대학을 졸업하고 취업 기간이 길어지면서 마음이 답답하고 무기력한 느낌이 듭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처음엔 자유롭게 시간을 보내는 게 좋았을 테지만, 시간이 지나며 마음이 조급해지는 건 자연스러운 일이에요. 그 동안 무엇을 해야 할지, 어떻게 해야 할지 결정하지 못하고 불안해하는 마음이 크게 느껴질 때가 많으실 거예요. 무기력하고 답답함을 느끼는 건, 지금 상황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는 자신을 인정하기 어렵기 때문일 수도 있어요. 마카님, 대학을 졸업하신 후 지금까지 2년 간의 백수 생활을 지내시다 보니 처음의 여유로움이 이제는 조급함과 무기력함으로 바뀌셨군요. 이제는 자소서 작성이나 면접 준비에 대한 부담감과 하고 싶은 일이나 잘 할 수 있는 일을 찾지 못해 막막해하시는 상황이시네요. 또한, 이런 상황에 대한 스트레스로 눈물이 나고 머릿속이 뿌옇게 느껴지는 등의 감정을 겪고 계시다고 말씀해주셨어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이 시간이 흐르며 현실적인 미래에 대한 걱정과 불안이 클 수밖에 없는 상황이에요. 장기간 목표 없이 시간을 보내면서 생긴 자기 효능감의 저하가 자소서 작성이나 면접 준비에 대한 회피 반응과 무기력함을 증가시켰을 가능성이 커요. 이로 인해 스스로의 현재 상태에 대한 부정적 평가가 우울감이나 무기력함으로 나타나고, 이것이 일상 생활에 대한 의욕 저하로 이어질 수 있어요. 마카님이 생각하는 기업이나 일에 대하여 어려움이 있다면 고용센터에 가보시면서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취업이 어려운 직종이라면 훈련을 다시 받을 수도 있습니다. 구체적인 정보를 알아보시는 것이 현실에서 어려움을 이길 수 있는 적절한 기대감을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먼저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히고 작은 단계부터 시작해보는 걸 추천드려요. 관심 있는 분야가 있다면 그 분야에 대해 조금씩 알아보거나 관련 취미생활을 시작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매일 가볍게 산책을 하거나, 일기를 쓰는 것처럼 소소한 습관을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구체적으로 직업과 기업, 필요한 것을 얻을 수 있는 적극적인 자세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적성이나 심리 검사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심리적인 측면과 기업, 기술이나 심리적인 측면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min6193
· 2달 전
막막하시면 기관에 도움을 청해보는 것도 좋아요. 지역 일자리센터도 있구요. 청년취업지원제도도 있어요. 멘탈적으로 너무 힘들면 지역 정신건강증진센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