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사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취업|학업]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심리상담사
커피콩_레벨_아이콘먕먕00
·2달 전
제 꿈이 심리상담사에요 근데 대학교를 꼭 나와야하나요? 자퇴를 했는데 … 자격증 따고 시험보고 될 수는 없는 걸까요? 일을 하는 입장이라 대학교를 다니기가 힘들어요 .. 돈도 부족하고 ㅠㅠ .. 혹시 심리상담사 쪽으로 아시는 분 있으면 많이 알려주세요 .. 22살이고 잘 아는게 없습니다 ㅠㅠ 자격증을 따려면 어떤 걸 해야할지 … 참 막막하네요 ㅠㅠㅠㅠ 네이버에 쳐봐도 말이 다 달라서 잘 모르겠네요 ..
직업취준생진로고민조언적성전공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상근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심리상담사가 꿈인 마카님에게
#취준생
#조언
#직업
#진로
#심리상담사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전문상담사 박상근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의 사연을 보고 반갑기도 하고 걱정이 되기도 하는 마음에 답변을 쓰게 되었습니다. ^^ 마카님은 현재 22살로 심리상담사가 꿈이시군요. 그러나 현재는 대학교를 자퇴하였고 일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 대학교를 다니기 힘들다고 하셨네요. 그리고 돈이 부족하여 대학교를 다시 다니는 것에 대하여 어려움을 느끼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심리상담사가 되기 위하여 어떠한 과정이 필요한지, 혹 학교를 졸업하지 않고 자격증만 따고 시험을 볼 수는 없는지 등이 궁금하신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일단 마카님께서는 정확한 정보가 없다보니 어려움을 겪고 계신것 같습니다. 그리고 대학교를 자퇴하였기 때문에 반드시 학위가 필요한지에 대해서도 걱정을 하고 계신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일단 단순한 자원봉사가 아닌 정말 (직업)으로 심리상담사가 되고 싶으시다면 반드시 필요한 과정들이 있습니다. 그 과정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우선 마카님께서 걱정하시는 부분에 있어서...학위는 선택이 아닌 (필수) 사항입니다. 그리고... 심리상담사라는 직업을 갖기 위해서는 4년제 대학교 학사학위 뿐만 아니라 석사학위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 역시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반드시 4년제 학사학위를 심리학과와 같은 전공으로 가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른 전공을 하다가 대학원 (석사과정)에서 상담심리학 전공으로 오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물론 학부때 상담심리학이나 심리학과를 다니신다면 석사과정을 마치는데 훨씬 더 수월할 수 있을꺼에요. 학부때 배웠던 과목을 다시 한 번 복습 하거나 조금 더 심화로 배운다고 느껴지실 테니까요.. 완전히 처음 배우는 사람보다는 좀 더 쉽게 느껴질 수 있겠지요. 그리고 지금 현재 일을 하고 있어서 대학교를 다니기 어려우시다면 직장인들을 위한 정식 4년제 대학교인 (미래융합대학교) 라는 곳을 지원해 보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여기는 4년제 대학교 내에 설치된 직장인이나 만학도들을 위해 공식적인 4년제 학위를 주는 곳으로 서울을 기준으로 동국대학교 미래융합대학교에 사회복지상담학과, 명지대학교 미래융합대학교에 심리치료학과, 차의과학대학교 미래융합대학교에 심리학부(여기까지는 서울), 호서대학교 미래융합대학교에 청소년문화상담학과(충청권), 경일대학교 미래융합대학교에 재활심리치료전공, 부경대학교 미래융합대학교에 평생교육 상담학과, 영산 대학교 미래융합대학교에 아동가족상담학과(여기까지는 경상권) 등이 있습니다. 직장인으로 회사 생활을 하며 이 학교를 다니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고 실제 여기를 졸업한 후 대학원(석사과정 혹은 석박 통합과정)을 합격하여 현재 대학원을 다니고 있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따라서 마카님께서도 일을 포기하지 마시고 일을 하시면서 4년제 과정 학업을 먼저 마치시길 권장합니다. 그리고 미래융합대학교는 기본적인 등록금도 저렴한 편이지만 직장인인 경우 장학금 제도도 잘 되어 있어 등록금에 대한 큰 부담없이 학교를 다니실 수 있을꺼에요. 그러니 정말 상담심리사가 꿈이시라면 반드시 4년제 대학교에 신입학 혹은 편입을 하셔서 학사학위 과정부터 마치시길 바랍니다.
심리 상담사가 되는 길은.....정말 멀고도 험합니다. 빠른 시간안에 어떤 결과를 내려고 하면 마음만 조급해 지고 냉정한 현실에 좌절하기 쉬워요. 다른 모든 직업이 전문가가 되기까지 많은 시간이 필요하고 어려움이 있겠지만 심리 상담사는 다른 직업군에 비하여 더 오랜 시간의 교육과 인내를 필요로 합니다. 말씀드린 대로 석사학위는 가장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하고 지금은 박사 학위를 가진 분들도 많아서 박사 학위가 아주 특별한 메리트라고 보기도 어려운 시대입니다. 그리고 공신력이 없는 민간 자격증이 아닌 정말 상담 공신력이 있는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대부분 4년제 학사학위를 졸업하신 이후에 (혹은 석사과정에 입학한 이후에) 시험 응시가 가능하답니다. 따라서 4년제 대학교 졸업 전 자격증을 취득하고 실제 상담사로 일을 할수는 없으며 간혹 민간 자격증 중에 단 두달만 공부하면 자격증을 취득하고 취업할 수 있다!!! 라고 홍보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자격증은 현장에서 전혀 쓸모가 없고 실제 직업 훈련을 할수도 없으므로 무조건 피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심리 상담사가 되려면 마카님 자신부터 상담을 받아보고 심리치유의 경험을 받아보시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따라서 서두르지 마시고 천천히 마라톤 처럼 생각하시고 마카님부터 상담을 받아보는 경험, 4년제 대학교와 석사학위를 취득하는 경험을 모두 해보시기 바랍니다. 22살이면 아직 젋고 시간이 많이 있어요. 그러니 서두르지 말고 차근차근 과정을 밟아나가 보시기 바랍니다. 화이팅이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lordly
· 2달 전
저도 예전에 알아보긴 했었는데 대학이 필수였던걸로 기억하고 그래야 시험도 볼수있고 인정해주는 자격증(?)을 가진 심리상담사로 활동할수 있다고 들었던것 같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먕먕00 (글쓴이)
· 2달 전
@lordly 아 대학이 필수군요 ㅠ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