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진짜 쓰레기인 것 같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불안|취업]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전 진짜 쓰레기인 것 같아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달 전
6번째 면접인데 떨어지고 왔어요 저는 자신감도 없고 말도 잘 못하고 제가 봐도 저같은 사람은 안뽑을 것 같아요 그렇게 취업이 어려운 직종도 아닌데 뭐가 불안해서 그까짓 말 하나도 잘 못하고 나오는지 이해가 안가요 다들 회사랑 잘 안맞아서 그런걸꺼라고 위로해주는데 그냥 제가 폐급으로 제 생각을 전달하지 못하는 것 같아요 왜 이런 모습으로 태어나서 힘들게 살아야 하는걸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면접에 대한 자신감을 찾고 싶은 마카님에게
#교훈찾기
#연습하기
#지지받기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6번째 면접에서 떨어지고 속상함 가운데 지내게 되시는군요. 지나고 보면 어려운 직종도 아니고 내 생각을 말하면 되는데 왜 그러지 못했을까 싶어 자책도 많이 되시는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면접은 참 누구에게나 어렵고 긴장이 되는 자리일 거에요. 나라는 사람을 단 몇 가지의 질문으로, 짧은 시간내에 효과적으로 전달해야 하면서 그에 따라 합격과 불합격이라는 결과를 맞이하는 자리이니까요. 운동선수가 너무 긴장을 해도 그동안 연습했던 실력이 충분히 발휘되기 어렵게 되지요. 그처럼 긴장되는 자리이지만 그 긴장을 어떻게 다루는지에 따라서 이후 나를 잘 표현할 힘이 생기도 하고 아니기도 할 거에요. 다만 그 과정에서 전에 조금이라도 괜찮았거나 좋은 점이 있다면 그 경험에 기대어서 더 시도를 해볼 힘을 내게 되는데요. 여러번 잘 되지 않았던 경험들이 쌓이게 되면 다음 시도가 더욱 어렵게만 느껴져 실력 발휘가 힘들어지게 될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어떤 일이든 장단점이 있고 나름의 교훈이 있을 수 있답니다. 길을 가다 넘어졌을 때 그 상처만 보면 내가 왜 그렇게 걸었을까, 어쩐지 오늘 안 좋은 일이 생길 것 같았다라고만 집중하게 되면 다른 방법을 찾기가 힘들어질 수 있지요. 어쩌면 다른 길을 발견할 기회가 되기도 하고, 걸음걸이나 주변의 상황을 살필 필요성을 놓치게 되기도 하는 것처럼요. 때문에 그동안의 면접에서 단지 마카님이 하기 어려웠던 것에만 초점을 두면 다음 시도에서도 하기 어려운 것, 더 나아가 할 수 없는 것에 마음이 기울여질 수 있어요. 그러니 그를 통해 그동안엔 잘 생각해보지 못했던 부분을 이번을 기회로 살펴보시면 어떨까 해요. 면접에서 말하기는 어려웠는데 평소의 마카님이 다른 사람과 대화할 때는 어떤 편이신가요? 생각을 전달하는데 있어서 다른 장면에서는 그래도 괜찮다고 여겨지시는가요? 그렇다면 순간의 불안이 영향을 주는 것일 수 있답니다. 그럴 때 뭐가 불안해서 그러냐라고 자신을 다그치게 되면 더 위축되게 될 거에요. 그러니 누구나 긴장될 수 있다라고, 이전에 바라던 결과가 아니었기에 더 위축될 수 있지만 그럼에도 한발 또 내딛는 자신에게 응원을 보내며 다독이는 시간을 가져보시는 건 어떨까요? 그러면서 생각해보시면 좋겠어요. 그때는 긴장되서 말을 잘 못했지만 지금에서 다시 기회가 주어진다면 어떻게 어떤 자세로, 어떤 눈빛으로, 어떤 말투로, 어떤 톤으로 이야기를 해볼지를 떠올려보세요. 6번의 면접 경험이 있던 만큼 면접에서 어떤 질문을 받게 되는지 공통적인 질문을 모아두고 그에 맞게 미리 연습해보세요. 다행히도 마카님 주변엔 지지적이고 위로를 보내주는 사람들이 있는 것 같아요. 그들에게 연습한 부분을 보여주면서 지지적인 피드백을 받아본다면 그 다음 면접에서는 그래도 조금 더 나아진 태도로 임하는 자신을 보시게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순간의 긴장과 불안을 잘 다뤄내기 위해서 면접 장면을 떠올리며 심호흡을 천천히 깊이 하는 연습도 도움이 되실 거에요. 그 과정에 함께 머무름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도 찾아주세요. 그럼 마카님의 일상이 좀더 편안해지기를 바라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oooooe
· 2달 전
어디선가 이런말을 들은적이 있습니다 생명은 항상 변화하지만 이 변화가 꼭 다음 환경에서 생존하기 유리한 방향으로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비유하자면 앞에 길이 있습니다 왼쪽은 벽으로 막혀있고 가운데는 정상적인 보도블럭 그리고 오른쪽은 빠지면 죽는 강물이 흐르고 있습니다 시간에따라 생명이 변화하는것을 앞으로 걷는다고 생각했을때 누군가는 벽에 붙어서가고 누군가는 길을 아무막힘없이가고 또 누군가는 안타깝지만 강물에 빠질것입니다 하지만 그 어떤생명도 태어나기전에 자신이 이것을 결정하지는 못합니다 그저 태어나고보니 그런 환경이었을뿐 물론 지금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건 큰 고통일수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생명은 또하나의 가능성을 품고 태어난것 만으로도 스스로의 의무를 다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노력으로 강물에서 손을뻗어 올라올수있는 상태의 개체들도 분명 있을겁니다 아직 내일이 있고 노력할 힘이 남아있으시다면 환경이 당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흘러가기를 기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susfor
· 2달 전
제3자라 속편한 소리 한다고 생각하시겠지만.. 멋지세요!! 그렇게 도전 한다는거 님이 하시는 그 도전이 무의미 하다고 생각하시겠지만 지금 당장 마음이 상하고 무너질 수 있지만 아무것도 아닌게 아님을!! 님 안에 삶의 경험치로 더 단단해져 가실거에요 그 도전을 응원합니다 저는 사실 두려워서 지금 아무 시도도 도전도 못하고 있습니다 왜 이런 겁쟁이가 됐는지.. 누군가의 말처럼 아무것도 하지 않으니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더라구요 아무 발전도 없이 그자리에 계속 있습니다 바보같던 버벅 거리던 도전 하고 싶네요 그 자체가 당당하고 멋있어요.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