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쓰는 걸 잘 못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돈 쓰는 걸 잘 못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sky9009
·2달 전
적절한 소비방법을 알고싶네요 진심 ㅠㅠ
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유찬 코치
2급 코치 ·
2달 전
가계부를 기록해 보세요.
#스트레스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적절한 소비방법을 알고 싶어하는 마카님께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이 글을 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지금 현재 적절한 소비 방법을 알고 싶어 하네요.
🔎 원인 분석
적절한 소비방법을 알고 싶다고 말씀하시는 것으로 보아, 현재 자신의 소비 생활이 합리적이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자신의 소비 생활을 점검해 보고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고쳐나가는 것이 과도한 소비로 인해 경제적인 고통을 받는 것을 미리 대비하는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적절한 소비 방법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소비 생활의 진면목을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카님 자신의 소비 생활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를 알기 위해서는 가계부를 꼭 기록해 보시기 바랍니다. 약 3개월정도 꾸준히 기록하게 되면, 자신이 벌어들인 소득은 얼마이고... 그 돈을 어디에 얼마를 쓰고 있는지 한 눈에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소득대비 쓰는 돈의 총량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소비 형태가 주로 어디에 쓰고 있는지를 아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이를테면 외식비는 얼마이고 소득에 몇 %에 해당하는지, 통신비는 또 어느정도인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자신의 소비형태 중 어는 부분이 과한지를 파악하게 되면, 다음 단계는 자연스럽게 그 과한 부분을 소득에 맞추어 조정해 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막연하게 소비 지출을 줄여야지 하는 생각은 한 두번은 할 수 있지만, 근거가 약해서 금세 무너지기 쉽습니다. 이에 반해 이렇게 소비지출 모습을 분석한 다음에 줄이고자 하는 것은 실천 가능성이 훨씬 높아집니다.
감사합니다. 마인드카페 전문코치 박유찬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