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목요일에 수술해요 ㅠㅠ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저 목요일에 수술해요 ㅠ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깜깜한1
·2달 전
무섭습니다.. 처음이기도 하고 정보도 막 찾는데 다들 아프다고 하니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예요 저 잘할 수 있겠죠? ㅠㅠ 아픈거 보다 부모님한테 미안해요 걱정도 너무 하시고 돈도 많이 깨지고 짐이 되는거 같아서.. 간병 하시느라 더 힘드실텐데 ㅜㅠ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5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광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아픈 건 마카님의 잘못이 아닙니다. 아픈 나 자신을 스스로가 어떻게 대하고 있는지를 점검해 보셨으면 좋겠네요.
#자책
#죄책감
#미안함
#수술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전문 상담사 정광희입니다.
📖 사연 요약
수술을 앞두고 마음이 심란하신 것 같습니다. 아플까봐 걱정이 되기도 하지만 부모님께 폐를 끼치는 것 같아 괜히 죄스런 마음이 느껴지시는군요.
🔎 원인 분석
수술과 같이 큰 일을 앞두고 불안한 마음을 경험하는 것은 이상한 모습이라기 보다는 자연스러운 모습입니다. 특히나 평소에 불안도가 높은 사람이라면, 더더욱 이런 상황에서 큰 불안감과 두려움을 느낄 수 있지요. 수술을 앞두고 이런저런 걱정을 하는 마카님의 모습이 잘못되거나 이상한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어떤 수술을 앞두고 계신지는 모르겠지만, 치료를 위해 부모님에게 도움을 받는 것을 스스로가 짐이 되신다고 느끼시는 것 같아요. 도움이 필요할 때 가족에게 기대는 것은 너무나 자연스러운 모습이지만, 마카님께서는 부모님을 마음 편히 믿고 의지하는 것이 어려우신 것 같아요.. 스스로(자신)의 건강보다도 부모님(타인)의 마음이 더 신경을 쓰는 이 부분이, 수술을 앞둔 마카님을 더더욱 심린하고 마음을 복잡하게 만드는 요인이지 않나 싶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누군가의 도움을 당연시하게 여기지 않고 그에 대해 감사한 마음을 느끼며 고생과 노고를 알아주는 마음은 무척 귀한 마음씨이지요. 그러나 타인의 도움에 감사한 마음을 느끼는 걸 넘어 스스로가 죄스럽게 느껴지고, 짐이 되는 것처럼 느낀다는 것은 현재 자신의 처지를 비관적이고 부정적으로 바라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카님은 병으로 인해 아파하고 있는 자기 자신의 모습을 어떻게 평가하고 계시나요? 아픈 나 자신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며 스스로를 괴롭히고 있진 않으시나요? 어떤 병으로 수술을 하게 되는진 모르겠지만, 아픈 건 마카님의 잘못이 아닙니다. 스스로의 처지를 비관적이고 부정적으로 바라보기 보다는, 부모님의 도움에 감사한 마음을 느끼며 아픈 나 자신을 지지하고 격려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필시, 이렇게 부모님의 마음을 깊이 걱정하는 마음은 마카님의 성격과도 연관이 되어 있으리라 생각해요. 자신보다 타인의 마음을 먼저 알아차리고, 중요하게 이며, 초점을 맞추는 마카님의 마음씨가 마카님을 더욱 괴롭게 만들고 있진 않은지를 한 번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네요.
몸 건강히 수술 잘 마치시길 바라겠으며, 힘들고 어려울 땐 힘든 마음을 주변 사람들에게 나눠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카님이 더욱 행복한 삶을 살아가실 수 있도록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외로우다
· 2달 전
무슨 수술인가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깜깜한1 (글쓴이)
· 2달 전
발목 인대가 완전파열 되었어요 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
외로우다
· 2달 전
@깜깜한1 의사와 전문가분들이 최선을 다해 도와줄 겁니다 안심하고 수술을 받으시고 부모님은 돈보다 자식이 더 중요하고 소중해서 깜깜한님의 건강을 더 걱정 하실 거 같아요ㅎㅎ 회복하는 시간은 힘들겠지만 회복하고 난 뒤 행복해질 미래를 생각하며 수술은 걱정 없이 잘 끝내셨으면 좋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깜깜한1 (글쓴이)
· 2달 전
@외로우다 감사합니다! 새해 액땜한다고 생각해보려고요 ㅎㅎ 이번 해가 잘 되려나 봐요 외로우다님도! 제 기 팍팍 받아가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twentytwenty
· 2달 전
힘내세요! 저도 곧 수술해요! 잘 되셨으면 좋겠어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