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많다고 행복한건 아니지만 돈이 없으면 불행한 건 맞는것같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이직|자격증]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돈이 많다고 행복한건 아니지만 돈이 없으면 불행한 건 맞는것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안안안뇽
·2달 전
안녕하세요 상근예비역으로 군 복무 후 전역한지 한 달도 지나지않은 20대 초반 남자입니다. 군 복무를 시작한 후 수입은 너무 크게 줄어들고 주말에는 몰래 알바도 하면서 군 복무를 마쳤습니다. 집안 사정이 어렵기 때문에 통신비, 보험료 등등 제 건 제가 다 내고있는데 그것만 해도 군 월급의 두배가 넘더라고요.. 군 전역 후 일자리를 구하고 싶어 면접도 몇 번인가 봤지만 저를 써주는 곳이 없더라고요 저희는 이혼가정에 엄마, 누나, 저 세 가족이 임대아파트에서 지내고 있어요 하지만 임대아파트도 재계약이 곧 만료 될 시기입니다.. 집에 빚은 쌓여있고, 머지 않아 집도 구해야하고, 일자리도 안구해지고 오늘도 면접 보고왔는데 불합격 통보를 받았어요 군 전역이 얼마 남지 않은 작년 11월부터 계속해서 일자리를 알아보고 있는데 너무 오래 구해지지않으니 오늘은 조금 많이 속상하네요 불합격통보 받고 집에 돌아오는 버스에서 내내 멍 때리다가 왔네요 흔히 말하는 현타온 듯 한 느낌이 들어요 너무 속상한데 털어놓을 곳은 없고 여기 글 적어봤어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우석 코치
2급 코치 ·
2달 전
마카님 안에 이미 잘하고 있는 점을 찾아보세요
#내안의자원찾기
#자존감
#취업고민
#구직전략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가 정우석 코치 입니다. 마카님의 글을 읽고 지금 상황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라는 마음에 몇글자 작성해 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이 군 복무를 마치고 어려운 가정 환경 속에서도 자립을 위해 애쓰고 있는 상황을 들었습니다. 군 월급만으로는 가족을 부양하고 개인의 필수 지출을 감당하기 어려웠고, 주말에는 추가 수입을 위해 알바도 해야 했네요. 엄마와 누나와 함께 임대아파트에서 생활하고 있는데, 재계약 만료와 집안의 빚, 그리고 무엇보다도 안정적인 일자리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면접에 여러 번 참여했지만 아직 긍정적인 결과가 없어서 마음이 많이 무거우시겠어요. 오늘도 면접에서 불합격 통보를 받고 많은 생각에 잠겼을 마카님에게 진심으로 위로의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 원인 분석
일은 모든 성인들의 삶에서 중심을 차지합니다. 우리가 누구인지를 정의해주고, 우리의 정체성을 형성하며, 우리의 생활수준을 결정합니다. 마카님이 작년 11월부터 일자리를 찾았는데도 반복해서 불합격 통보를 받았다고 하셨는데 그러다보니 경제적인 압박도 점점 심해지고, 직업적 정체성을 형성하지 못하다 보니 스스로 '내가 누구인지' 정체감 형성도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반복될 수록, 면접에서 더욱 더 자신감을 잃어갈 수 있습니다. 어딘가 자신감이 부족해보이는 태도, 면접관은 그 모습에서 탈락의 사유를 발견했을지도 모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1. 먼저, 마카님을 돌아보며, 부족한 것 보다는 이미 잘 해내고 계신 것을 찾아서 스스로 칭찬하고 위로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카님, 군복무 잘 마치고 전역하셨지요? 건강치 못한 사람들에게는 얼마나 부러울 정도로 건강한 분입니까? 집안사정이 어려워서 통신비, 보험료 등 마카님 몫은 다 본인이 직접 내왔다고 하셨지요? 부모님 손을 빌리는 청년도 많은데, 스스로 낸다니 얼마나 자립심이 강한 분인가요? 그동안 꾸준히 일자리를 찾아오셨지요? 일할 수 있는 건강과 열심히 일할 의지를 갖고 계신 마카님, 조금만 더 스스로를 칭찬하고, 용기를 내신다면, 마카님의 진정성을 이해하고 기꺼이 일자리를 제공할 회사가 있을 것입니다. 2. 다음으로 지역고용센터를 방문해서 직업상담사의 상담을 받아보실 것을 추천드려요. 물론, 이미 방문해보신 경험도 있으실 텐데요, 지역고용 센터에서 진행하는 청년대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해보면, 비슷한 상황에 계신 취준생끼리 정보공유도 되고 네트워킹도 되실 것입니다. 또, 본인의 자기이해를 통해서 과거에 좋아했거나 잘 했었던 것들을 찾다 보면, 마카님의 적성에 맞는 일자리를 찾아서 지원하실 수 있을 거에요. 3. 올바른 구직 전략을 세워보십시오. 기업의 면접관에겐 후보자의 스펙(학벌, 자격증)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후보자의 인성/성품/열정 등이 더 중요한 요소 입니다. 좋은 스펙이어서 채용했다가 힘들어서 그만두고 이직하는 분들이 너무나 많기 때문에, 기업은 끈기있게, 어려움을 돌파해낼 자원이 있는지를 보려고 합니다. 전문성과 역량은 스펙 만으로 해결되지 않습니다. 어떤 일이든 1년이상 꾸준히 해보아야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성이 생겨납니다. 물론, 열정페이만 강요하는 회사는 피해야 되겠지만요.
불합격 통보를 받고 속상해하는 마카님을 위로하려다 보니, 글이 길어졌습니다. 보다 자신을 사랑하고 자존감을 회복해서 구직 활동에 다시 한번 힘을 내어보시기를 응원하며, 좀더 구체적인 구직전략이 필요하시면, 현직 헤드헌터이자 커리어코치을 하고 있는 저를 찾아주셔도 좋고, 마인드카페에 전문상담사를 찾아서 상담을 요청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마카님 오늘 하루도 평안하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내공간의자유
· 2달 전
일단 임대가 곧 끝나실테니 가족들끼리 정부지원정책인 청년버팀목대출이나 임대주택(주거복지 정보들을)등 자세히 알아보세요. 현재 살고 있는 아파트평수는 모르나(이 대출은 부자가 아닌사람한테 주어지는거라 현재살고 있는 주거지의 평수가 너무 넓으면 안되고 재산도 많으면 안되거든요.) 제한조건을 넘으신다면 심사통과를 위해 작은집으로 이사갔다가 대출받고 세대주를 누나나 마카님으로 해서 전세아파트로 가시는것도 추천드려요. 알아보시면 알겠지만 넉넉치않은돈으로 전세대출받을 수 있는거라 꼼꼼히 알아보시고 머리맞대서 계획을 짜보세요. 그리고 20대초반이면 온실화초로 자라난거 아니면 보통 자기건 자기가 내니 너무 자책하거나 원망마시고 부럽더라도 내 위치에서 해야할걸 찾는게 감정소모가 줄어들어요(지금 군월급으로 안됐으니 속상해도 그동안 부족하면 가족들이 내주셨을거고 어찌저찌 버텼을거라 봐요. 이제곧 전역이니 감정은 정리하고 다음챕터로 넘어가는게 좋죠) 취업, 주거지문제는 일단 취업은 하향선으로 구하세요. 기분이 나쁘더라도 내 상황을 냉정하게 보시고 뽑힐만한데를 가서 면접보셔야돼요. 빚이 많으시고 일을 빨리 구해야한다면 바짝벌 생각으로 생산,제조,포장 공장쪽 들어가세요(돈벌 생각이면 기숙사나 통근버스가능한곳 가는게 좋음.) 일단 바짝 2~3년 벌으시면 되고 배우고싶은건 그뒤에 학자금이나 장학타서 가시면 될거 같고요. 불합격할때는 현재 안좋은일이랑 겹쳐서 세상만사 다 망한거 같겠지만 생각해보면 길이 있어요. 감정 잘 추스리시고 다같이 머리맞대고 계획을 세워서 전세대출도 받고 일도 구해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옆동네수달
· 2달 전
안녕하세요 :) 혹시 지역이 어떻게 되시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제이름은비밀
· 2달 전
에규 속상하셨을 것 같네요 면접 떨어졌을 때 얼마나 상심 하셨을지 상상이 되네요. 아직 어려서 조언은 못해드리나 응원하겠습니다! 앞으로 꽃길만 걸으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