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대화가 다 절 공격하는 것 같다고 느낍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모든 대화가 다 절 공격하는 것 같다고 느낍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달 전
이 회사에 5년차 재직중이고 회사에 대한 분노와 스트레스가 매우 많이 쌓인 상태입니다. 대표부터 시작해 새로 온 상사까지 그 모든 것들이 다 스트레스인데요. 이제는 사소한 대화 하나하나가 마치 절 공격하는 것 같습니다. 저 개인에 대한 공격의도보다는 대표건 상사건 철저히 사측/관리자 입장에서의 의견을 내고 있는 것 뿐이란걸 머리로는 알겠습니다. 그런데 그 모든 게 다 저랑 부닥치니까 자꾸 행간이 읽히는 것 같은 거죠. 넌 이 회사랑 안맞아. 왜 이걸 이딴식으로 해? 네가 한건 진짜 별로다. 넌 무시해도 될 것 같다. 그동안 이렇게 일했어? 등등… 저한테 무슨 말 한마디라도 오면 그게 다 저런 행간을 갖고있는 공격같습니다. 반발심부터 들고요. 5년동안 제 직속상사가 총 10명, 무려 9번이나 바뀌었습니다. 개중에는 직속상사는 아니지만 업무상 직속상사나 다름없이 밀접하게 일한 사람도 2명 더 있습니다. 개중에 자기 스타일을 전혀 고집하지 않은 사람은 딱 1명입니다. 나머지는 다 지 스타일들이 있어서 이거 이렇게 해라, 저거 저렇게 하자 이리저리 바꿨습니다. 전 팀원이니 맞춰야된다고 생각해서 다 맞춰드렸고요. 그렇게 하다보니 새 상사가 왔을 때 제 행동들, 예를 들면 보고 방식, 보고 내용은 다 이전 상사 스타일인거죠. 제가 그 스타일을 맘에 들어했든 말든요. 그래서 이제는 그걸로 새 상사가 꼽을 주면 너무 화가 나는 겁니다. 이건 이전 상사가 이렇게 하라고 했을 뿐인데 행간에 자꾸 너 일 이따위로 하냐가 보여서요. 상사뿐만 아니라 동료들, 심지어는 제가 뭔가 사러간 가게 직원들의 말들도 다 절 공격하는 것 같아요. 반대로 저도 상대방을 공격하고 잡아먹을 듯이 말하게 됩니다. 이렇게 말하면 상대가 반발심을 느끼고 상처받거나 감정이 상할 수도 있다는 걸 알면서도 아예 첫 문장 자체를 공격적으로 씁니다. 더 좋게 말할 수 있는데 그러면 만만하게 보겠지 싶어 수정을 안해요. 그래서 괜히 상처주고 관계 틀어지고, 서로 믿음이 없다는거 재확인하고 그러네요. 이 정도면 퇴사해야 되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아니면 이게 원래 제 모습인걸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은지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그동안 정말 열심히 노력해 오셨습니다.
#소진
#번아웃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정은지입니다.
📖 사연 요약
5년간 다닌 회사에서 상사가 자주 바뀌고 그 과정에서 적응하느라 많이 힘드셨군요. 새로운 상사가 올때마다 자신에 대한 안좋은 평가를 하는 것 같아 신경쓰이고 화가 나는 등 많이 힘든 상황이신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5년동안 상사가 10번이 바뀌는 과정에서 계속 새로운 상사의 스타일에 맞추면서 여기까지 버텨 오신 것이 참 대단하고, 그간 고생이 많으셨겠다 싶습니다. 새롭게 적응하는 과정에서 스트레스도 많고, 노력도 많이 하셨을 것 같은데요, 아마도 그런 일들이 계속 지속되다 보니 이제 많이 지치신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현재 마카님의 행동이 문제라기 보다는, 그동안 힘든 과정에서 참으며 적응해 오신 것에 너무 소진이 되어서 버틸 힘이 많이 남아있지 않은 상황이지 않은가 싶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지금까지 지내오신 상황을 보면 지금 느껴지는 분노와 생각들이 충분히 그럴 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스스로에게도 충분히 그럴 수 있다고 일단 수용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스스로를 탓하거나 어떤 방향으로 고치려고 하기 보다는 감정과 생각을 있는 그대로 인정해 주고, 스스로 숨쉴 수 있도록 여유를 주세요. 주변에 털어놓을 수 있는 곳이 있다면 털어 놓으시고, 자신을 위한 적극적인 여가 시간을 가지면서 지친 몸과 마음을 충전하시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일단 내면에 가득 쌓인 부정적 감정이 해소되고 나면, 상황을 객관적으로 보고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는 적응적 방법들을 실행할 수 있는 힘이 생길 것입니다.
상담에서는 마카님의 내면에 쌓인 부정적 감정, 생각들을 살펴보고 충분히 해소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간 고생하고 힘들었을 스스로를 돌아보고 자신의 강점과 에너지를 확인하여 재충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