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아지고 싶은데 자꾸 회피하게 됩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이직]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더 나아지고 싶은데 자꾸 회피하게 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아이니드힐링
·2달 전
퇴근하고 나서 공부하고 이직준비해야지 하는데, 막상 하고나면 그냥 쉬거나 취미생활해버려요. 현실도피 그만하고싶은데 스스로의 회피형성향이 너무 싫습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광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어떤 마음으로 인해 공부와 이직을 하고 싶은지를 자세히 들여다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무기력
#회피
#스트레스
#행동조절
#의욕
#에너지
#열정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전문 상담사 정광희입니다.
📖 사연 요약
더 나아지고 싶은 마음에 퇴근하고 나서 스스로를 위해 시간을 쏟고 싶은데, 마음처럼 잘 되지 않으시는 것 같습니다. 스스로가 현실도피를 하는 것 같이 느껴지고, 이렇게 자꾸 회피하는 내 자신이 마음에 들지 않으시는군요.
🔎 원인 분석
해야할 것을 미루고 실천하지 않는 모습에는 다양한 원인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번아웃 등의 심한 우울감이 원인이 될 수 있고, 혹은 구체적인 목표나 계획의 부재가 원인이 될 수 있고, 공부에 대한 낮은 동기 또한 원인이 될 수 있겠지요. 구체적인 내용이 적혀있지 않아 추측하기는 어렵지만 해야하는 것을 미루고 자꾸 쉬게 되는 것은 결국, 더 나아지기 위해 노력할 만한 충분한 에너지가 없으신 것은 아닌가 생각이 들어요. 그것이 업무 스트레스 때문이건, 혹은 변화에 대한 동기가 부족한 것 때문이건.
💡 대처 방향 제시
가장 먼저, 마카님이 이미 지쳐있거나 스트레스로 인해 몸과 마음의 에너지가 부족한 것은 아닌지를 살펴보셨으면 좋겠어요. 힘든 상황에서 계속 자기 자신을 채찍질을 하는 것은, 더더욱 스스로를 무기력하고 회피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힘들고 지쳐있다면 채찍질보다는 지지와 격려가 도움이 되지요. 나의 마음 상태를 점검해 보고, 충분한 에너지가 있는 상황인지를 살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해야할 일을 미루는 모습이 반복해서 나타나고 있다면, 나의 목표나 계획을 구체적으로 정리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애매모호하고, 추상적이고, 비현실적인 목표나 계획을 가지고 있다면, 이는 오히려 무엇을 해야할지 혼란감을 주며 더더욱 마카님을 미루도록 만들 수 있어요. 마카님이 당장 할 수 있는 것부터 하나씩 쉬운 난이도의 목표나 계획을 설정하고, 이를 수행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공부나 이직에 대한 마음이 내가 정말로 원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하기 싫은 것을 억지로 하는 것만큼 괴롭고 힘든 일은 없지요. 마카님이 공부나 이직준비에 대한 열정과 의욕을 점검해 보셨으면 좋겠고, 단지 현재 상황이 불만족스러워서 회피하고 싶은 마음에 공부나 이직을 알아보고 있는 것이라면 조금 더 공부에 대한 동기나 의욕을 높이는 것이 중요할 수 있겠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원하는 만큼 공부를 하면 무엇을 얻을 수 있을지 등등.
마카님이 지금의 어려움을 부디 잘 이겨내시어 행복한 삶을 살아가실 수 있도록 항상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