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계획없이 써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돈을 계획없이 써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sky9009
·2달 전
아무생각 없이 돈을 무분별하게 쓰는 듯
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광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어떤 과정을 통해 소비를 하게 되는지 스스로의 마음을 들여다 보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우울
#불안
#스트레스
#스트레스해소
#회피
#직면
#충동성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전문 상담사 정광희입니다.
📖 사연 요약
스스로의 소비를 조절하시는 것이 어려우신 것 같습니다. 돈을 무분별하게 쓰는 것 같다고 느끼시는군요.
🔎 원인 분석
무분별하고 계획없이 돈을 쓰게 되는 모습에는 다양한 원인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소비에 대한 잘못된 태도, 부적절한 경제관념이 충동조절의 문제, 스트레스 관리의 어려움 등등. 일상생활이 불만족스럽고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할 수록, 소비와 같이 빠른 시간 내에 만족감과 쾌락을 주는 행동들은 우리 뇌에 강한 자극을 주며 부정적인 감정으로부터 회피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마카님이 무분별하게 계획없이 돈을 쓰게 되는 원인은 어쩌면, 일상생활이 너무 불만족스럽다 보니 소비를 통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자 시도하는 것 때문이지 않을까 추측이 돼요.
💡 대처 방향 제시
가장 먼저, 소비 이외에 스스로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지 점검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아요. 스트레스나 부정적인 감정으로 인해 소비를 하게 된다면, 소비 이외에 마카님의 마음을 적절하게 다스릴 수 있는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는 게 중요해요. 명상, 운동, 일기, 친구와의 수다, 취미활동 등등. 평소에 마카님은 스스로의 힘든 마음을 주로 어떻게 해소하시는 편이신가요? 소비를 통해서 내가 잊고자 하는 마음은 무엇인지를 하나씩 마주해 나가는 과정이 필요하겠습니다. 그와 더불어, 건강한 소비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소비를 하기 전에는 반드시 구매 목록을 작성하고, 구매 목록에 적히지 않은 물품은 구매하지 않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또한, 평소 카드 내역을 잘 정리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신용카드보다는 통장의 액수만큼만 거래할 수 있도록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쇼핑이나 소비를 할 때 마카님의 문제를 알고 있는 주변 인물과 함께 소비하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겁니다.
마카님이 지금의 어려움을 부디 잘 이겨내시어 행복한 삶을 살아가실 수 있도록 항상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