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직자격증을 준비할까요? 임용이 나을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자격증]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사무직자격증을 준비할까요? 임용이 나을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alstjrdsak123
·2달 전
어린이집 보조교사겸시간연장 다니기로햇는데다니면서 자기개발 할려고 합니다 나이는 31살이구요. 사무직 자격증을 딸까 아님 임용 공부를 할까 고민이네요 어린이집 일을 파고들지 아님 다른 거 공부할지 임용공부를 할지 고민이네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상근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앞으로 무엇을 준비할지 고민중인 마카님에게
#임용
#미래
#진로
소개글
안녕하세요? 전문 상담사 박상근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현재 31세로 어린이집 보조교사로 일하며 자기개발을 하려고 하시는 중이시군요. 그러나 아직 미래 진로에 대하여 고민중이신 것 같습니다. 사무직 자격증을 딸지, 임용 공부를 할지, 어린이집 일을 파고들어 할지 고민하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아직 진로에 대하여 명확한 방향성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러다 보니 무엇을 할지 방향을 잡기 어려워 고민을 하고 계신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진로 선택을 위해서는 마카님 자신의 적성에 대한 이해가 매우 중요합니다. 만일 자신의 적성에 대한 이해도가 낮다면 역시 진로를 결정하는데 많은 고민과 어려움이 따를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 과거에 어떠한 공부를 하셨고 어떠한 일을 해보셨는지 적어주셨다면 좀 더 이해하기 좋았겠지만 일단은 짧게 적어주신 사연의 정보만 갖고 말씀을 드려보겠습니다. 우선 어린이집에 보조교사와 시간연장 교사로 다니기로 결정하셨으니 일을 직접 해보시고 어린이집 업무가 마카님에게 맞는지 알아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어린이 집의 실무를 해보니 마카님과 잘 맞고 아이들을 좋아하신다면 어린이집 일을 본격적으로 파고들어 보는 것도 해볼만한 시도라 생각합니다. 다만 이미 알고 계시듯 현재 출산율의 급격한 하락으로 인하여 폐원하는 어린이집과 학교들이 늘어나고 있고 앞으로 이 속도는 더더욱 빨라질 거에요. 따라서 앞으로 일할곳이 급격하게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는 점은 미리 인지하고 계셔야 할것 같습니다. 아이가 전혀 태어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2023년 기준 전쟁중인 우크라이나를 제외하고 전세계에서 가장 출산율이 낮은 대한민국에서 아이들의 수는 정말 빠르게 줄어들꺼에요. 그만큼 소수의 아이들에게 집중되는 서비스 산업이 커질 수 있겠지만 전체 시장 규모는 줄어들 수 밖에 없을겁니다. 따라서 그 안에서 일하기 위해서는 경쟁이 훨씬 더 치열해 질 것이고 시장 규모가 작아지니 일자리도 줄어드는 것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일단은 어린이 집에서 일을 하시면서 남는 시간에 마카님 자신의 성격특징, 직업에 대한 가치관, 적성 검사 등을 받아보시고 자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카님께서 생각하시는 사무직과 또 다른 임용 분야에서 이미 일하고 계시는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시고 (직접 만나 이야기를 나누어 보면 가장 좋겠지만 그게 안된다면 간접적으로 라도 실제 근무환경에 대하여 들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 일이 나에게 정말 맞는지, 미래에 발전 가능성이 있는지를 알아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인구감소로 인하여 학생수는 앞으로 계속해서 줄어들 예정이기 때문에 일단 (교사)라는 직업의 전망이 그리 밝지는 않습니다. 실제 교대에서는 신입생 정원을 줄이기 시작하였습니다. 아마 시간이 지나며 사범대학 등 교직 과 관련된 신입생 정원이 모두 줄어들고 교사의 수 자체도 줄어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따라서 임용 시험을 준비하신다면 이런 부분에 대하여 미리 감안을 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사무직도 분야가 다양하겠지만 단순한 업무는 이미 왠만한 컴퓨터 프로그램과 AI로 커버가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에 일하던 인력들이 퇴직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사무직에 대해서도 단순한 업무나 기술로는 이후에 살아남기 어려울 수 있으니 보다 전문적인 분야를 살펴보시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진로에 대한 고민은 우리 인생에 있어 정말 큰 영향을 주는 부분으로 결코 쉬운 주제는 아닙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손 놓고 아무것도 안하고 있으면 안되겠지요. 따라서 어린이집에서 일을 하시며 위에 말씀드린대로 마카님 자신의 적성에 대하여 이해하는 작업, 앞으로 미래의 직업 중 무엇이 발전가능성이 있는지 또 실제 일하는 환경은 어떤지에 대한 탐색등을 꾸준히 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혼자 이 모든 것을 하기 벅찰 수 있으므로 마카에 있는 전문가 선생님들에게 도움을 요청하시어 같이 이야기를 나누며 이러한 진로들을 찾아 나가시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마카님의 성공적인 진로 준비를 기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skybosco1
· 2달 전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