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계속 실패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ADHD|상담|조울증]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다이어트에 계속 실패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라브브브
·2달 전
초5때부터 22살까지 쭉 50키로였는데, 23살에 서울에 올라와 독립하고 일을 시작한 후로 일년에 10키로씩 쪄서 96키로가 되었습니다. 중간중간 뺐다가도 다시 찌곤 했어요. 지금은 식사량과 음식 종류를 조절해서 최근 한달동안 9키로쯤 빼서 87키로까지 뺐습니다. 하지만 자꾸 맛있는게 먹고 싶고, 운동은 너무너무 하기 싫습니다. 같이 사는 애인이 옆에서 많이 자제시켜줘서 그나마 9키로를 뺄 수 있었지만 너무 힘들어요. 날씬했던 몸으로 다시 돌아가고 싶은데 노력하기가 너무 힘듭니다.... 조울증과 무기력증, ADHD에 다낭성까지 있어서 더 빼기 힘든건가? 하고 괜히 지병 탓도 하게되고요... 매일매일 너무 피곤하고 아무것도 하기 싫어요... 이런것도 상담이나 코칭으로 개선될 수 있을까요? 정말 예전 몸으로 돌아가고 싶습니다...
피로다이어트비만의지박약무기력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광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지쳐있는 마음을 돌보고 회복하는 것이 반복되는 다이어트의 실패를 끊어내도록 도와줄 수 있을 거예요.
#스트레스
#우울
#체중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전문 상담사 정광희입니다.
📖 사연 요약
일을 시작한 이후로 체중이 급격하게 불어나기 시작하셨군요. 중간중간 빼다가도 다시 살이 찌며, 음식을 제한하고 운동을 하는 것이 쉽지 않으신 것 같습니다. 매일매일 너무 피곤하고 아무것도 하기 싫은데, 어떻게 하면 나아질 수 있을지 답답한 마음에 이렇게 사연을 남겨주신 것으로 이해가 돼요.
🔎 원인 분석
📌 반복해서 다이어트를 실패하는 이유 ▶ 사람은 심리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을 때 저마다의 행동으로 스트레스로부터 대처를 합니다. 나를 괴롭히는 스트레스(예시: 직장 상사와의 갈등)를 직접 마주하며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는 반면, 어떤 사람은 스트레스를 직면하고 마주하기보다는 외면하거나 이 스트레스를 잊기 위해 회피하는 행동을 보이고는 해요. 스트레스를 잊기 위해 회피하는 대표적인 행동으로는 폭식, 과수면, 과음, 과소비, 자해 등등이 있습니다. ▶ 반복해서 다이어트를 실패하는 이유로는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어쩌면 일을 시작한 이후부터 과도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고, 이 스트레스를 먹는 것 이외에 다른 적절한 방법으로 해소하지 못하고 계신 것은 아닐까 추측이 돼요. 또한 조울증, 무기력증, ADHD 등과 같은 마음의 질병들이 더더욱 마카님으로 하여금 에너지를 내지 못하도록 방해하고 있는 상황으로 이해가 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먼저, 스스로의 힘든 마음을 이해하고 돌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지쳐있는 상황에서는 아무리 스스로의 마음을 다잡으려고 해도 에너지가 생기지 않지요. 매일매일 너무 피곤하고 아무것도 하기 싫은 상황이라고 적어주셨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마카님을 힘들게 하고 있는 건가요? 특히 일을 시작한 이후로 체중이 급격하게 늘어나셨다고 적어주셨는데, 지금의 힘든 마음이 현재 하고 있는 일과 연관이 되어 있을까요? 에너지가 없는 상황에선 누구나 자신만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힘들 수 있습니다. 현재 지쳐있는 상황에서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자신을 비난하고 자책하기보다는, 내가 음식을 찾게 되는 원인과 과정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또한, 스트레스를 어떻게 해소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마카님은 자꾸 맛있는게 먹고 싶다고 적어주셨는데 혹시 먹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계시진 않으시나요? 만약 음식을 먹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있다면, 먹는 것 이외에 건강한 방법으로 스스로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꼭 거창한 걸 하려고 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명상, 가벼운 산책, 일기쓰기, 친구와의 수다 등등. 스스로의 신체를 돌보기 위해 식사량과 음식 종류를 조절하고 있는 것처럼, 지쳐있는 내 마음을 돌보기 위해 어떤 것을 해볼 수 있을지를 찾아보셨으면 좋겠어요.
다만, 스스로의 내면을 들여다보는 것이 익숙하지 않다면 이 과정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을 것 같아요. 마인드 카페에서 이용할 수 있는 PAI 성격평가검사를 통해 현재 나의 심리상태를 파악해 본다거나, 혹은 GOLDEN 성격유형검사를 통해 나의 성격 유형을 파악해 보며, 스스로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이해해 보는 것도 마카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는 개인심리상담을 통해 그동안 내가 두려워하고 힘들어했던 마음이 무엇인지, 그리고 나를 괴롭히는 마음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를 들여다보며, 그동안 회피해왔던 마음을 들여다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부디 마카님께서 지금의 어려움을 이겨내고 더욱 행복한 삶을 살아가실 수 있도록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내공간의자유
· 2달 전
음..정신,심리적인건 보통 정신과나 심리상담을 추천하는데 이건 adhd는 정신과상담, 약을 처방받아서 호전시키고 생활에 도움될수 있지만 그게 살을 빼주는건 아닌 호르몬조절로 집중력이 좀 향상되는거니 생활이 불편하셔서 집중력향상 시켜서 자력으로 뺄 수 있으시면 정신과를 가보시고(다이어트가 아니여도 adhd가 확실하면 가보셔야합니다) 근데 이미 처방받고있으시다면 약조절을 올려줄수 있는지 그리고 한의원에 가서 다이어트약 처방받아도 약이 상충되지 않는지 물어보시고 된다하면 한의원에서 다이어트약이라도 처방받아서 좀더 도움받거나 아니면 adhd약 드시고 조절가능하심 운동하시면되고요. 살은 운동,식습관조절인데 정 힘드실까봐 한의원언급했는데 될수있는한 약으로 집중력향상시켜서 운동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