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개월의 연애 끝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폭력|이별]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10개월의 연애 끝
커피콩_레벨_아이콘snsjehf
·3달 전
어디서부터 잘못된건지 모르겠어요 물론 누구나 이별이 아프다는건 알아요 제가 그 사람을 너무 화나게해서 괴물로 변하게 한 건 아닌지 서로 마음이 있어도 다시는 만날수 없고 되돌아갈수 없다는 사실에 마음이 아프고 눈물만 나와요 폭력이 정당화 될 수 있는걸까요 그사람은 네가 내 선을 넘을때마다 나는 못 참는다 자기도 폭력을 쓰면 안된다고는 생각하지만 네가 맞을짓 하긴 했지 않냐 나도 널 때린건 후회했었다고 처음엔 그런말을 했었어요 저도 대화도중 기분이 상하다보니 대화를 하고싶지 않아서 말을 씹거나 틱틱대거나 대화 도중 눈을 부라린적이 많았어요 유독 제가 마음에도 없는 그만하자 라는 말을 하면 분노로 가득 차있는게 눈에 보였어요 처음엔 제가 화나게해서 그랬나보다 했는데 제가 선을 넘어대서 맞은걸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황혜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당연하지만, 마카님의 잘못이 아니에요.
#이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황혜진입니다.
📖 사연 요약
‘너가 맞을 짓을 하지 않았냐’는 그 말에 내가 상대를 화나게 해서, 선을 넘어서 맞은 걸까 하는 생각을 하고 계시네요.
🔎 원인 분석
폭력이 정당화 될 수 있는 것인가 하는 의문이 들면서도, 대화를 하고 싶지 않아서 말을 무시하거나, 틱틱대거나, 눈을 부라렸던 나의 모습 때문에 상대가 화가 나서 나를 때렸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같이 하고 있네요. 나 때문에, 그 사람을 내가 너무 화나게 만들었기 때문에, 그래서 이 관계가 이별이라는 결과를 맞이하게 된 건 아닌지 하는 생각에 더 괴로워하고 있는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폭력은 어떠한 것으로도 정당화 될 수 없어요. 맞을 짓이라는 게 무엇인가요? 아무리 화가 난다고 해도 그걸 폭력으로 푸는 것이 맞나요? 아니라는 거 마카님도 이미 알고 계실 거에요. 마카님이 상대와의 대화 속에서 보였던 행동이 스스로 떳떳하지 않게 느껴지고, 상대를 화나게 만들었다는 생각에 나에게 화살을 돌리게 되었을 수 있죠. 그렇지만 그게 화가 났다면 상대 또한 폭력이 아닌 대화로 이를 풀었어야 했어요. 자신이 기분이 좋지 않다고 해서 상대를 직접 공격하는 건 한참 어린 아이들이 할 때에만 그나마 이해 받을 수 있는 행동이잖아요. 글에는 적지 않은, 무언가 마카님이 정말 잘못한 것이 만약에 있다고 하더라도 폭력은 정당화 될 수 없어요. 마카님이 화나게 해서, 선을 넘어서 맞은 게 아니라 상대가 자신의 감정을 대화로 해결하는 법을 모르는 것 뿐이에요. 이미 이별의 상처로 너무나 힘이 들텐데, 그 화살을 다시 한 번 나에게 돌려 더 큰 상처를 주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좋은 기억도 있기 때문에 돌아가고 싶은 마음이 들 수도 있을 거라 생각해요. 그렇지만 마카님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과 함께 했으면 좋겠어요. 관계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마카님이라는 걸 알아주면 좋겠네요. 조금 더 스스로를 소중히 여겨주고, 그만큼 마카님을 소중히 여겨주는 사람과 함께 할 수 있기를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