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인지 번아웃인지 모르겠습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육아|바람]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우울증인지 번아웃인지 모르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응응응응응응응응2222
·3달 전
아기는 언제나 저에게 사랑스럽습니다. 그러나 초반부터 육아는 모든게 저의 담당이 당연하다싶이 이어지고 있어요. 남편은 아기가 신생아일때나 지금이나 지 자고싶을때 피곤할때 울면 엄청나게 화를 내요. 처음엔 제가 거실로 데리고나와서 재우고, 지금도 좀 오래운다싶으면 데리고 나와요. 애기낳고 1년쯤 되기전부터 집안에 돈이 안돌더라구요.(제가 집(6억), 차(3천) 다했고 남편 어머님이 혼수(2천)좀 안되게해주셨어요(남편말로 상조가입하고 아직 납부) . 남편이 모아둔 돈 하나도 없었습니다.) 현재 집은 대출이 있구요. 차는 대출없습니다. (지금은 둘다 자가, 제 가게에서 일하고 있어요) 처음엔 그냥 남편도 애가 처음이다보니 이렇게하는거다 하며 매일 이해하며 참고 삭히고 했었는데 애기가 21개월 곧 2돌을 앞두고 있는데도 상황이 비슷해요. 1년전쯤부터 돈이 너무 안도는게보여서 가게에 알바생을 다 자르고 둘이서 같이하자고 설득 끝에 낮에 가게일을 같이하고 있고 아기는 어린이집에 갑니다. 여전히 돈이 모자라 전 퇴근후 아기 픽업하고 남편은 저녁까지 투잡을 하고 있는 상황이에요. 근데 제 입장은 저도 투잡쓰리잡 하고있는거 아닌가요.. 매일 육아 청소 요리 빨래 제 담당이에요 주말에 남편 가끔 쉬긴하는데 쉬는날도 자기마음대로구요 쉰다고한들 낮에 계속 자다가 오후에 일어나요. 매일 아침에 애기가 깨워서 항상 어영부영 일어나긴하지만 애기 등원준비, 저 출근준비하고 남편 일어나서 아침내도록 배아프다고 화장실에 살아요. (한번 화장실갔다가 또 아파지기전에 건조기청소하기, 빨래개기)는 하는데 그것조차 완벽하게 못합니다. 애기옷은 제가 게는 스탈이있다고 다던져놓고 결국 전 애기 데리고 집에오면 아기밥, 저희저녁, 모든 집안일을 다하게 되요. 제가 얼마전 너무 힘들다고 얘기를 꺼내봤어요. 혼자 애기데리고 어디나가는것도 너무 힘들고, 제가 혼자 시간을 갖고싶다고 얘기했는데, 와닿지가 않는거 같네요. 전 진짜 잠깐이라도 혼자 좀 있고싶은데.. 그래서 번아웃온거같다고 혼자 장이라도 좀 보고싶다고 얘기해봤는데, 항상 (돈때문에)오늘은 일 나가야지 조만간 같이 바람쐬러가자 하거든요.. 제 말은 그게 아닌데.. 주말 늦게 일어나는날이면 그냥 아침밥 한번 먹여주면 제가 잠을 좀 자고싶고.. (나는 배아파서 화장실을 가야하는데 그냥 니가 더 자고싶어서 떠넘기는거 아니냐)라고 얘기하구요. 가게 바쁜일 끝나면 남편이 자자고 하는데 전 그때자면 점심에 먹은 밥이 소화가 안되요.. 그렇다고 저녁을 덜먹으면 지가 괜히 해달라한거같다고, 지는 같이먹자고 시켰는데 왜이렇게 안먹냐 하는데.. 요즘은 정말 돌아버릴거같아요 어떻게 해야되죠 저? 대화의 방법을 알려주세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1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22FLOWER22
· 3달 전
상황이 정말 힘들고 지친 모습을 느끼고 계시네요. 이러한 상황에서는 대화를 통해 상호 이해와 해결책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는 대화의 방법을 제안해드리겠습니다: 1. 시간을 정하고 대화를 진행하세요: 서로가 편안한 상황에서 대화를 나누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로의 스케줄을 고려하여 특정 시간을 정하고, 그때만큼은 서로 진지하게 이야기할 시간을 가지도록 합니다. 2. 사전에 대화 주제를 정리하세요: 대화를 시작하기 전에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 어떤 점을 해결하고 싶은지를 미리 생각해보고 정리합니다. 이렇게 하면 주제를 더 명확하게 이해하고 대화를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세요: 대화를 진행할 때는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고 존중해야 합니다. 서로의 감정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며, 상대방이 말을 할 때는 주의 깊게 들어주어야 합니다. 4. 감정 표현을 중시하세요: 각자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대방이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 이해하고, 자신의 감정도 솔직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5. 해결책을 함께 찾아보세요: 대화를 통해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함께 해결책을 찾아보세요. 상호 협력과 이해를 바탕으로 함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의 방법을 참고하여 남편과 진지하고 솔직한 대화를 나누어보세요.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고 서로의 감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함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세요. 필요하다면 부부 상담을 검토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함께 어려운 상황을 극복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