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1년째 금연. 이상한 이유로 흔들립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약 1년째 금연. 이상한 이유로 흔들립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달 전
헤비스모커는 아니었지만 인생 절반 정도는 흡연을 했습니다. 조금이라도 삶이 달라졌으면 하는 마음과 좋아하는 사람에게 잘 보이고 싶은 마음에 1년 전쯤 담배를 끊었습니다. 한동안은 편의점 지날 때마다 담배만 눈에 들어왔고 그걸 참으려다 식탐이 늘기도 했습니다. 1년 동안 담배를 일부러 버리지 않으며 눈앞에 있어도 손대지 않겠다고 스스로를 엄청 다잡았고 1년을 채우면 뭔가 뿌 듯하거나 성취감을 느낄 줄 알았는데 아무 느낌도 없습니다. 대신 나를 위해 담배를 끊었다는 생각과 맞물려 나를 해하고 싶을 때 담배가 자꾸 떠오르고 담배를 끊겠다는 마음을 먹게 해준 사람이 미워질 때도 담배가 생각납니다. 끊고 반 년이 지났을 즈음부터는 담배 자체가 당긴다, 참기 힘들다는 느낌은 줄어들었는데 뭔가 저 자신이나 타인에 대한 불만 표현으로 다시 피우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자해충동도 자주 듭니다 왜 나는 이 따위지 생각하느니 차라리 다시 흡연자가 되는 게 낫다고 생각될 정도입니다. 이런 마음을 건강하게 돌릴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자기혐오자해금연흡연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타인에 대한 불만 표현으로 다시 피우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금연
#흡연
#자해
#자기혐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담배를 끊어야 겠다고 다짐하고 과감하게 1년을 담배를 가까이 하지 않고 계신 마카님에게 격려와 응원을 드립니다.
📖 사연 요약
인생 절반을 흡연을 하였지만, 마카님이 끊겠다고 결심해서 현재 1년동안 금연을 하고 계십니다. 그렇지만 성취감은 생기지 않아서 답답합니다. 최근에는 금연하면서 가지고 있던 원망도 나오고 자해 충동도 일어나서 당황스럽고 마음이 불편하다고 생각합니다.
🔎 원인 분석
. 금연이후 1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내면에 있는 감정이 외부로 나오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 금연을 했지만, 흡연을 하게했던 내적 심리는 변하지 않은 부분으로 다양한 감정이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 이전의 흡연으로 해결했던 감정에 대한 이해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 흡연이후 발현되는 심리 현상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 흡연을 하게 되는 심리 역동이 불안이거 우울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자해 행동은 공격적인 행동이라고 보여지고, 자기를 처벌하고자 하는 죄책감도 있을 수 있습니다. > 최근에는 정부에서도 금연을 하는 사람들에게 심리적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 흡연으로 대체했던 심리적인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흡연을 하게 된 동기와 배경, 그리고 내적인 심리적인 부분을 이해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