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이..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불안|이별]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반려동물이..
커피콩_레벨_아이콘clsrngkwk
·3달 전
키*** 6년된 반려동물이 있어요. 제가 키우는 반려동물은 수명이 5~8년이고 길면 10년인데 6년 키웠으면 많이 키웠잖아요. 그래서 그런지 반려동물 행동 하나 하나에 곧 죽을때가 된건가 이렇게 1시간을 고민해요. 아직은 건강하고 밥도 잘 먹는데 나중에 반려동물이 죽으면 나는 이 죽음을 어떻게 받아 드려야 할지 모르겠고 반려동물 죽음 생각하면서 1시간 넘게는 우는거 같아요. 이 고민을 털어 놓을곳이 없어서 여기서 얘기해봅니다..저 어떡하죠..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유찬 코치
2급 코치 ·
3달 전
현재에 집중을...
#불안
#재앙화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지금 키우고 있는 반려동물이 죽으면 어떡하지 하면서 불안해하는 마카님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이 글을 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지금 키운지 6년된 반려동물이 있네요. 그런데 반려동물은 수명이 길어야 10년이라는 생각이 문득 들면서 벌써 6년이 지났으니 얼마있지 않으면 이 반려동물이 죽겠구나 하는 생각에 빠져 있네요. 그러면서 이 죽음을 어떻게 받아 드려야 할지 고민되고, 1시간 넘게 울고 있네요. ㅠㅠ
🔎 원인 분석
먼저 마카님과 그 반려동물과의 친밀감이 아주 높는 것 같습니다. 그 친밀감으로 인해 지금 이 상황이 너무도 좋은데... 문득 반려동물의 수명이 생각나서, 언젠가는 원치않는 이별을 해야될텐데... 벌써부터 그 생각을 하다보니 슬픔이 밀려오는 것 같습니다. 아직 다가오지 않는 일을 미리 앞당겨 생각하는 일종의 예기 불안... 또는 재앙화 사고가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음에서 빠려 나와 현실에 집중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우리의 마음은 우리의 의지와 상관없이 과거와 미래를 넘나듭니다. 과거에 빠져 있으면 끊없는 후회를 반복하게 되는 것이고, 미래에 가 있으면 이처럼 예기불안에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마음이 과거와 미래를 널 뛰듯이 오가는 것에 휘둘리지 마시고, 현재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금 반려동물이 밥 잘먹고, 건강하게 행동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마음의 생각이 미래로 가려고 치며, 빨리 알아차리고 그 마음에서 빠려나와 마카님의 의식을 현재에 맞추고, 또 맞추는 연습을 계속적으로 해 나가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잘 안되겠지만, 꾸준히 연습하다 보면 생각이 현재에 머무르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마인드카페 전문코치 박유찬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