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을 너무너무 끊고싶은데 베스트로 남은 친구들이 전부 술친구 입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이별|자괴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술을 너무너무 끊고싶은데 베스트로 남은 친구들이 전부 술친구 입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4달 전
혼자서는 이제 술을 어느정도 끊었고 혼술은완전 끊었는데요, 얼마안되는 약속에 나가서 술을 마시면 자꾸 실수를 하네요 ㅠㅠ 친구도 끊는게 맞는거 같긴한데,, 안그래도 없는 약속이라 ㅜㅜ 이번엔 생일이라고 챙겨준다 하는데 불안불안했는데 나가서는 전부 잃어버리고 왔어요 ㅠㅠ 정말 자괴감 들고 스스로가 너무 한심스러운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술을 많이 마시기 시작한건 20살 후반때에 가정문제와 이별을 겪고나서 점점 늘더니 양이 많아지면서 블랙아웃이 점점 늘어나기 시작했어요. 그러면서 실수는 잦아지고 그랬습니다. 친구까지 싹다 끊는게 최선일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알콜 중독으로 힘이 듭니다.
#약속
#술
#자꾸
#실수
#블랙아웃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약속을 피하기 힘든 상황에서 모임을 나가면 술을 마신 후에 자신을 바라보면서 답답하다고 생각합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혼자서 술을 어느 정도 줄이려고 노력하셨다니 정말 대단한 결심을 하신 거예요. 그 과정이 쉽지 않았을 텐데, 그래도 한 걸음씩 나아가고 있다는 걸 잊지 마세요. 약속이나 모임에서의 실수로 자책감을 느끼시는 마음도 이해해요. 마카님, 생일 같은 특별한 날에 마음을 내어주시는 친구들의 마음도 소중하겠지만, 마카님 자신의 건강과 마음 상태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것도 중요해요. 어떤 결정을 하시든, 자신의 한계와 상황을 고려하는 용기가 필요하다는 것, 잊지 마세요. 친구들과의 관계에 대해 고민하시는 마카님을 위해, 어쩌면 친구들과 좀 더 솔직하게 나의 상황을 이야기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어요. 진심을 담아 소통하며 서로를 이해하려는 노력은 관계를 더욱 견고히 할 수 있으니까요. 마카님, 혼자서는 술을 줄이셨지만, 중요한 약속 때 술을 마실 때 종종 실수를 하시는군요. 가정 문제와 이별을 겪으며 20대 후반부터 술을 많이 드시기 시작하셨고, 이로 인해 블랙아웃과 자주 실수하게 되셨어요. 그로 인한 자괴감과 친구들과의 관계에 대해 고민하시는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의 경우, 20살 후반에 겪은 가정 문제와 이별 등의 어려운 감정적 상황이 술을 통해 해결하려는 습관을 형성하게 된 원인이에요. 이로 인해 술에 대한 의존이 커지면서, 양을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되고, 결국 실수까지 이어지게 되는 악순환에 빠지게 된 거예요. 사회적 관계가 중요한 만큼, 친구를 아예 끊기보다는 상황에 따른 대응 방법을 찾는 것이 더 건강한 접근일 수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소중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면서도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해요. 술을 마시는 모임이 아닌 다른 모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요즘은 술을 마시지 않은 모임들도 있기도 하고요. 정서적인 어려움이 있다면 상담과 AA모임에 동행해 보는 것도 생활에 도움이 됩니다. 감정에 안정성이 떨어지면 술로 이를 해결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동행하는 친구에게 자신의 의도를 미리 공유하고, 필요하다면 그들의 지지와 이해를 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술과 정서의 연결성에 대한 부분을 이해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아프니까힘내라는0
· 4달 전
네. 싹다 끊으세요. 혼술도 하지마세요. 담배도 피지마시구요 일주일만 집안에만 있어봐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4달 전
친구들도 이제 멀리하는게 맞을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아프니까힘내라는0
· 4달 전
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