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병을 얻게됬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큰병을 얻게됬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남탕돌진녀
·5달 전
건강이 안좋다는 이유하나로 다 건강때문에 그렇구나 하고 모든일에 변명거리를 만드네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광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5달 전
큰병에 걸린 것은 충분히 변명거리가 될 수 있습니다.
#질병
#큰병
#자기돌봄
#지지
#격려
#위로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전문 상담사 정광희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스스로가 건강이 좋지 않다는 이유로 모든 일에 변명거리를 만든다고 느끼시는군요. 건강이 좋지 않을 때는 평소에 아무렇지도 않게 해내던 것도 버겁게 느껴질 수 있지요. 그러나 이것이 오히려 핑계라고 느끼시는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 모든 일에 변명거리를 만드는 것 같다고 느껴지는 이유 ▶ 종종 스스로에 대해 엄격하거나 자신에게 높은 기준을 제시하는 사람일수록, 주변 상황이나 타인을 탓하기 보다는 자신을 탓하는 모습을 보이고는 합니다. 남탓하지 않고 문제의 원인을 자신에게 찾는 것은 때때로 성장을 위한 동력이 되어주곤 하지만, 이 모습이 지나치게 되면 기준에 부합하지 못한 자기 자신을 비하하고, 후회하며, 자책하는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곧 심리적인 불안감이나 우울감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큰병을 얻게 돼 건강이 안좋다는 것은 충분히 스스로를 감싸안아 줄 수 있는 원인임에도 불구하고, 마카님은 스스로에게 엄격한 태도를 보이시는 것은 아닐까 추측이 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① 큰병에 걸린 것은 충분히 변명거리가 될 수 있습니다. 건강이 안 좋아 예전같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충분히 인정해주세요. 마카님이 구체적으로 어떤 큰병을 얻게 되셨는지는 모르겠으나, 아마 불안하고 우울하고 혼란스러운 마음이 계속해서 마카님을 괴롭히진 않을까 생각해요. 이는 심각한 질병에 걸린 사람에게 일어날 수 있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큰병으로 인해 내가 충분히 힘들 수 있음을 스스로에게 먼저 인정을 해주시고, 큰병으로 인해 힘든 마음을 충분히 스스로가 보듬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② 큰병에 걸렸다는 사실은 때때로 인간을 굉장히 고독하고 외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심각한 질병에 걸릴수록, 내가 아프다는 사실을 남에게 알려봐야 괜히 힘들게 만드는 것 같고 아무것도 변하는 게 없을 거라는 생각에 힘든 마음을 더더욱 알리지 않고 혼자 참고 지내는 경우들이 종종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우리의 마음을 더 힘들고, 괴롭고, 고독하게 만드는 길이지요. 만약 마카님께서 혼자서만 이 사실을 끌어안고 외롭게 참아내고 있으시다면, 주변에 믿을만한 사람이나 커뮤니티 등을 활용하여 이야기를 나누시며 도움을 받아보셨으면 좋겠어요.
아마 마카님께서는 내가 건강이 좋지 않아도, 이전처럼 모든 일들을 잘 처리해내기를 바라시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큰병에 걸린 것은 작은 일이 아니라 큰 일이며, 충분히 힘들 수 있을만한 사안이에요. 큰병에 걸리면 이전처럼 일을 못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일 수도 있으며, 충분히 변명거리가 될 수 있을 만한 내용입니다. 마카님은 스스로에게 어떤 모습을 요구하고 있는지를 한 번 점검해 보시고, 내가 나에게 무리한 것을 바라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네요. 사연이 짧아 더 자세하게 답변을 드리지 못하는 점에 아쉬움이 남네요. 부디 마카님께서 지금의 어려움을 이겨내고 더욱 행복한 삶을 살아가실 수 있도록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secret456
· 4달 전
저도 그래요.... 그런데 처음엔 그 변명이 약간의 위로가 될수있지만 절대 파묻혀지면 안돼요 아무것도 못하게 되더라구요 그리고 병에 걸려도 생각보다 내가 할수있는 일도 많더라구요 다만 내가 하지 않을뿐.... 할수있는 일을 찾아서 하셔야해요 그러면서 자신의 존재 가치도 느끼셔야하구요 아주 작은 일부터 시작해보세요 특히 누군가를 돕는 일은 더욱 좋구요! 우리 힘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