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 대장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과민성 대장
커피콩_레벨_아이콘유윤융유
·5달 전
과민성 대장 인것 같은 병을 1년 넘게 가지고 있는데 너무 힘들어요 초반에는 긴장될때만 조금 배아프고 소리가 계속 났는데 점점 공공장소 갈때마다 그러고 요즘은 그냥 집이나 여행갈때도 그래요... 소리도 엄청 크고 암튼 그런데 다른사람들보다 훨씬 심하거든요.... 근데 병원은 어디로 가야할지도 모르겠고 뭐라고 말해야 할지도 모르겠어서 아직까지 한 번도 못갔어요... 병원간다고 나을진 모르겠지만 병원은 어디를 가야할까요?
건강염려증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광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5달 전
긴장되는 마음을 조금 더 자세히 들여다보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신체화
#증상
#과민성대장증후군
#소화기장애
#긴장
#두려움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전문 상담사 정광희입니다.
📖 사연 요약
공공장소나 여행을 가면 배가 아프고 소리가 나시는군요. 배에서 나는 소리가 크다고 느껴지다 보니, 불편한 부분이 있어 병원에 가야하는데 어딜 가야하는지 혼란스러우신 것 같습니다. 스스로가 어떤 상태이고 어떤 병원을 가야하는지 도움을 받고자 이렇게 사연을 남겨주셨네요.
🔎 원인 분석
📌 긴장될 때 배가 아프고 소리가 나는 이유 ▶ 심리학에서 신체화(somatization)란 개념이 있는데, 해소되지 못한 심리적 갈등이 신체 부위의 증상으로 표출되는 것을 말해요. 사람마다 표현되는 방식이 다르나 주로 두통, 복통, 소화기 장애, 스트레스성 위염 등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평소 기저질환을 앓고 계신 것이 아니라면, 아마 대인관계에서 긴장되고 불안한 마음이 적절하게 해소되지 못하여 나타나는 증상일 것으로 추측이 되네요.
💡 대처 방향 제시
① 대인관계에서 어떠한 스트레스를 받고 계시는지를 점검하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공공장소를 갈때, 그리고 여행을 갈때 배가 아프다는 것은 마카님의 스트레스가 대인관계가 연관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마카님께서는 대인관계에서 어떤 어려움을 겪고 계시나요? 혹, 타인의 시선이나 반응을 지나치게 신경쓰고 계시지는 않으신가요? 긴장되는 마음이 느껴질 때, 내가 무엇을 염려하고 두려워하고 있는지를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② 긴장되고 불안한 마음을 다독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필시 마카님이 긴장감을 느낄 수밖에 없는 이유가 있으리라 생각해요. 과거에 경험했던 부정적인 사건이나 상처가 원인일 수도 있고, 혹은 대인관계에서 가지고 있는 마카님만의 신념이나 태도(예시: 나는 사람들에게 완벽하게 보여야만 한다)때문일 수도 있겠지요. 구체적인 사연이 적혀있지 않아 정확한 원인을 추측하기는 어렵지만, 사람은 충분히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배가 아픈 것과 같이 “신체 반응”을 조절하려고 노력하시디보다는 긴장감을 낮추기 위한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마음을 다스려 보셨으면 좋겠어요. 예를 들어, 심호흡, 셀프톡(self-talk), 명상, 편안한 장소 떠올리기 등등의 방법들이 있겠습니다. ③ 신체적인 질병으로 나타나는 증상인지를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배가 아프고 소리가 계속 나는 증상이 신체적인 이상으로 인해 나타나는 질병인지, 아니면 스트레스가 해소되지 못하여 나타나는 질병인지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소화기)내과를 방문하시어 의사선생님에게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지금의 상태를 보다 정확히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마카님은 배에서 나는 소리가 크다고 느껴질 수 있지만, 마카님의 생각과는 다르게 다른 사람들은 그 소리를 듣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설사 그 소리가 들린다고 해서 마카님을 이상하게 쳐다보거나 큰일이 일어나지는 않을 거예요. 배에서 나는 소리가 다른 사람에게 들리지는 않을까에 대한 걱정은 조금은 내려놓으셔도 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부디 마카님께서 지금의 어려움을 이겨내고 더욱 행복한 삶을 살아가실 수 있도록 항상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