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 (병원 방문)상담을 받아야할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우울증|중독]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정신과 (병원 방문)상담을 받아야할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JINIrain
·6달 전
정신과 병원 방문 상담을 받아야하는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 20대 자해 중독입니다. 술은 안마시고 담배는 적당히 많이 핍니다. 자해를 시작한지는 7년이 되긴했지만 1년동안 한 번도 안한 적도 있고 일주일동안 매일 한 적도 있고,, 규칙적이지 않습니다. 자살에 대한 생각으로 시도한 것은 아닙니다. 어쩌다 죽게 되면 좋을 것 같다라는 생각을 하긴 하지만 부모님 생각에 부모님께서 살아계시는 동안 제 손으로 직접 절 죽이는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자살의 목적보다는 자해를 하는 동안의 해방감같은,, 무엇을 위해 한 것 같습니다. 다만, 자해를 끝낸 후에는 그 해방감같은 느낌도 함께 사라져서 끊임없이 상처 부위를 긁거나 지속적으로 상처를 내긴 합니다. . 제가 정신과 병원 방문 상담을 받아야하는지를 궁금해한 이유는,, 맞는 표현인지는 모르겠으나,,,,,정신적으로 제 진단명이 따로 있는지 궁금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예를 들어,, 제가 우울증이 있는건지 아닌건지가 궁금합니다. 치료를 받고 싶다는 생각은 딱히 들지 않습니다. 그냥 제 상태를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지가 궁금하네요. (혹시 경험이 있으시다면 치료 외의 이러한 진단만 받고 오는 것도 가능한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해자살충동상담조언중독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4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효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4달 전
살기 위한 자해가 습관적 자해가 되었군요.
#자해
#자살시도
#중독
소개글
안녕하세요. 정효진 상담사입니다. 제 글이 마카님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 사연 요약
자살을 생각하고 의도적으로 시도하는 것은 아니지만 반복적이고 습관적으로 행해지는 7년간의 자해로 병원 방문을 해야 할지 고민하고 계시군요. 오랜 자해 행위에 대한 진단명이 궁금해졌다는 것은 마카님께서 내가 왜 지속하고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하기 시작했다는 의미가 되기도 합니다.
🔎 원인 분석
우리 몸에 상처가 나면 우리 몸은 이 상처에 면역기능이 발동되면서 통증을 줄이기 위해 도파민이나 엔도르핀과 같은 신경전달물질이 분비되게 되는데요. 이 신경전달물질은 인체에서 분비되는 자연 마취제와 같아서 통증을 둔감화시켜줍니다. 자해도 동일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사람이 자해 시도를 하게 될 경우에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과 엔도르핀이 분비되면서 고통스러운 감정과 우울감을 일시적으로 기분전환을 시켜준 것처럼 감정적 마취를 일으킵니다. 그래서 자해를 하면 격동하던 감정이 일시적으로 잠잠해지는 것이 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건강한 방법이라 할 수 없고 살기 위해 한 자해가 죽음을 두렵지 않게 만드는 자해로 갈 수 있는 위험한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 지금까지 하신 자해는 '비자살성 자해'에 속하는데요. 비자살성 자해는 죽을 의도는 없지만 신체에 손상을 남기는 자해를 뜻합니다. 칼 등이나 바늘 또는 담뱃불 등과 같은 것으로 자신의 신체 일부를 상처 내는 행위 등이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습니다. 비자발성 자해는 청소년기에 시작되고, 반복적인 자해 행위로 이어지며, 옷으로 가릴 수 있는 부위인 팔뚝이나 허벅지 등과 같은 위치에 주로 상처를 내곤 합니다. 이렇게 진행된 자해는 지속할수록 더 대범해지고, 자해 뒤에 오는 죄책감이라는 후폭풍이 밀려와 자기 격멸은 점점 더 극심해지면서 자신을 무가치하게 느끼고 자기학대적 행위는 더 가혹해질 수 있습니다. 마카님께서 어떤 사건이나 계기로 첫 자해를 시도하게 되었는지 알 수 없으나 밖으로 분출시킬 분노들을 자신에게 분출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기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기를 진심으로 권합니다.
자해를 습관적으로 하시는 분들 중에는 극심한 우울증, 경계선 인격 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관계 외상의 경험)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은 정신건강의학과에 내방하여 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인드카페 공식 홈페이지에서 [연계의원] 클릭하여 진료안내를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마카님께서 부모님을 생각하시듯, 마카님 또한 소중한 분이십니다. 더불어 자해를 해서라도 잠시 잊고 싶은 마음의 고통이나 기억이 있다면 자해 시도를 하려는 손을 잠시 멈추시고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마카님의 힘든 마음을 좀 나눠주시면 어떠실까요. 어려운 말씀을 글로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에효효효
· 6달 전
진단이라기보다는 그냥 약처방 해주는거같아요 +상담도 근데 증상들 봤을 때 우울증 맞아요 약 꾸준히 먹으면서 일상생활 개선과 함께 고쳐야될듯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tltprl
· 6달 전
네, 집근처 정신과에 가셔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JINIrain (글쓴이)
· 6달 전
@tltprl 긴글 읽어주시고 의견 남겨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JINIrain (글쓴이)
· 6달 전
@에효효효 약을 처방해주는군요... 조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