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을 계속 뜯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발을 계속 뜯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몽키1220
·10달 전
심하게 발을 뜯습니다 3~4년전부터 발꿈치 뜯는 버릇이 생겼어요~고치고 싶지만 잘 안돼요~약을 먹어봤지만 소용 없어요..이유는 모르겠는데 지꾸 뜯고싶고 양말을 신었다가도 다시 벗어버리게돼요~~발바닥이 상처 투성인데 쓰라리고 걷기도 힘들 때가 많습니다..너무 고치고 싶은데 방법이 없을까요?! 제가 발 뜯기 시작점은 불안,초조로 힘든 시간들을 보내던때였는데 여러 상황들이 저도 모르게 발을 뜯게 만드는거 같았어요..제발을 원래대로 회복시킬 좋은방법 좀 알려주세요~~꼭 고치고 싶습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8달 전
심하게 발을 뜯습니다.
#불안초조
#강박
#발뜯음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강박적 행동으로 마음 상심이 큰 마카님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적습니다.
📖 사연 요약
과거에 불안과 초조했던 상황에서 발을 뜯는 행동으로 불안과 초조라는 감정을 전치 시켰던 것으로 보입니다. 과거에 상황이 끝났음에도 불구하고, 현재도 발을 뜯는 행동이 계속되어서 발이 많이 상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 원인 분석
불안과 초조한 감정은 강박적인 사고나 행동을 만들어 내는 요인이 되기 쉽습니다. 불안한 감정과 초조한 마음을 감당하기 어렵다고 느끼면 회피하게 되고 다른 행동이나 사고로 대체하기 때문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 발을 뜯는 행동을 할 때, 아마도 느껴지는 느낌은 불안과 같은 불편함을 주는 감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불안과 불편 감, 초조 등의 감정을 회피하지 않고 잠깐 동안 느껴주고 자신의 감정을 외면하지 말고 수용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불안과 초조와 관련되었던 경험이 축적되어 과거의 경험을 만들었고 이런 과정이 마카님도 모르게 쌓이고 결과적으로 강박적 행동으로 이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불안이 과도해지게 된 경험을 재 경험하고 전이되는 감정의 원리를 탐색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불안과 초조감이 적절하게 해소 되는 과정을 이해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10달 전
마카님, 발을 뜯는 습관으로 인해 고통받고 계시군요. 이 습관은 불안과 초조함으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완벽을 추구하는 것보다는 최선을 다하는 것이 더 행복하다는 것을 기억해보세요. 이 습관을 고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마카님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