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한걸 폭식으로 해결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허한걸 폭식으로 해결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ealthywh
·일 년 전
다이어트 해야하는 상태가 됐는데.. 배가 엄청 고프지 않은 상황에서도 자꾸 먹고 싶고 폭식으로 해결하려해요.. 하… 너무 걱정도 되고 자꾸 살 때문에 스트레스는 받고 사실 상담 쓰는 와중에도 먹고싶어요 배는 안고픈데
섭식충동_폭력스트레스중독_집착불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선보람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마카님께,
#불안
#스트레스
#집착
#섭식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선보람입니다.
📖 사연 요약
체중이 늘어날까봐 스트레스가 심하고 걱정이 많이 되지만, 계속 음식으로 배를 채우고 싶고 폭식을 하게 되시는군요. 마음이 너무 불편하고 괴로우실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배가 안 고픈데도 먹고 싶다고 말씀하신 걸로 보아, '감정적 식사'를 하고 싶고 그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으시는 것 같습니다. 원래 음식을 먹는 일차적인 목적은 몸에 영양분을 보충하는 것인데, 마카님에게는 식사가 부정적인 감정 즉, 분노, 불안, 통제되지 않는 느낌, 무력감 등을 달래고 가라앉히는 목적으로 기능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어 보여요. 혹은 다이어트를 해야한다고 생각하다 보니, 평소에 식사량이나 음식의 종류를 제한하고 절제하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마치 '흰 곰을 떠올리지 말라'는 말을 들으면, 이 말을 듣지 않은 상태보다 오히려 '흰 곰'이 더 자주 떠오르는 것처럼, 마카님께서 '음식을 적게 먹어야 한다'고 생각하다 보니 오히려 음식 생각이 더 많이 나게 되는 상태일 수도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감정적 식사나 폭식 경향이 나아질 때까지만이라도 잠시 '살을 빼겠다'는 마음을 미뤄두기를 추천드립니다. 매끼니를 규칙적으로 잘 드시고 있을지 모르겠어요. 우선은 보통의 일 인분 만큼의 식사량을 하루 세 끼 규칙적으로 챙겨드셔야 해요. 그리고 나서도 식욕이 조절되지 않는다면, 그 때 마카님의 심리적인 부분을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마카님이 어떤 상황에서, 어떤 시간과 장소에서, 어떤 생각과 감정을 느낄 때 자꾸 먹고 싶은 마음이 올라오는지를 살펴봅시다.
폭식하고 싶은 욕구 이면의 감정을 혼자서 탐색하고 알아차리는 과정이 어려울 수도 있어요. 이런 경우 심리 상담을 추천드립니다. 상담자와 함께 먹고 싶은 욕구가 올라오기 전의 마음에 대해서 살펴보면서, '폭식'이라는 표면적 행동 이면의 동기에 대해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함께 해결책을 찾아볼 수 있을 거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yuio334
· 일 년 전
다이어트약 병원가서 처방받아봐요 전 최고의 효과를 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