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받는 게 좋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우울증|집착]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걱정받는 게 좋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yejinnn5
·일 년 전
왜일까요? 6년 넘게 우울증이 있고 고등학생인데 친구나 사람들이 아픈 제 모습을 보고 걱정해주는 게 기분이 좋아요 왠지 모르겠어요 저도 변.태 같은 건 아는데 남에게 걱정을 듣고 위로받을 때 기분이 좋아요 최근엔 일부러 지인의 관심을 느끼고 싶어서 원래 불안할 때마다 했었던 자해를 불필요할 때도 한 적도 있고 일부러 티를 내고플 때도 있고 남이 저를 보듬어줄 때 안정되고 편안해지는 게 중독돼요 더 아껴줬음 좋겠고 모르는 사람이라도 저를 바라봐주면 좋겠어요 제가 부모님한테 맞고 미움받으면서 커서 애정결핍이라도 있는 걸까요? 아직도 부모님이 무서우면서도 관심 받으려고 애쓰고 집착하는 것과 비슷한 원리인지 저도 저를 잘 모르겠어요 아무나 저를 좋아해줬으면 좋겠고 늘 공허하고 외로워요
충동_폭력우울중독_집착불안강박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숙자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관심과 사랑을 받고 싶은 자신의 마음을 인정해주세요.
#중독_집착
#강박
#우울
#불안
#자해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까페 상담사 김숙자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우울증이 오래 있었는데 주변 사람들이 걱정하고 위로해주는 것이 좋아서 최근엔 일부러 관심을 받으려 자해까지 한 적이 있다고 했네요. 부모님이 아직도 무섭지만 관심 받으려고 하는 것과 비슷한 마음인가 생각도 들고 아무나 마카님을 좋아해줬으면 싶고 공허하고 외롭다고 하셨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의 자세한 상황은 알 수 없어 조심스럽지만 부모님과의 관계에서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지 못하면서 자존감이 많이 낮아지셨던 것 같습니다. 이럴 때 주변사람을 통해 마카님의 감정을 수용 및 인정을 받으면서 마카님에게 긍정적인 강화로 작용해 주변의 관심에 집착하는 패턴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힘들 때 주변 사람들의 걱정과 위로를 받는 것은 큰 힘을 줍니다. 누구나 원하는 것들이 그런 관심이 아닐까요? 다만 관심을 받고자 자신을 해치는 행동을 하면서 마카님의 마음을 속이는 것은 결국 마카님과 주변 사람들을 힘들게 할 수 있습니다. -관심과 사랑을 받고 싶은 자신의 마음을 인정해주세요. 부모님과의 관계에서 맞기도 하고 미움도 받으면서 컸다고 하셨습니다. 주변으로부터 걱정과 위로를 받는 방식이 반복된 건 마카님을 지키기 위해 스스로 터득해 온 대처 전략 같은 것입니다. 그런 방식이 분명 도움이 된 순간들이 있고 지금도 마카님에게 유용할 수 있어요. 그 방식을 포기해야 하는 건 아닙니다. 다만 공허하고 외롭다고 자해를 하거나 자신의 감정을 실제보다 과장하는 것은 하지 말아주세요. 자신도 지키고 주변사람들도 지키는 길이 됩니다. -자신을 지키고 아껴주기 위한 다른 방법들을 찾아보세요. 아직 학생이지만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분명히 알고 있는 건 마카님의 강점입니다. 이런 자신의 마음을 보살피기 위한 다른 방법들도 찾아보면 어떨까요? 스스로 자신의 기분이 나아지게 할 수 있는 수단을 찾아보는 겁니다. 좋아하는 음악을 듣거나 영감을 주는 장소를 산책하거나 명상 혹은 새로운 취미 등을 시도해보면서 자신의 마음을 북돋을 수 있는 방법을 많이 만들어두면 위로가 필요한 순간 하나씩 시도해볼 수 있어요.
공허하고 외로운 순간이 많은 마카님, 자신의 마음에 대해 잘 알고 자신의 행동을 돌이켜보는 능력은 상담이나 코칭 등 전문적인 도움을 받으면 더 잘 활용할 수 있어요. 학교 내 위클래스나 지역 청소년 상담센터, 사설 상담센터, 전화상담 등을 통해 자신에게 필요한 자원을 더 늘려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마카님을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