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콜중독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대인]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알콜중독
커피콩_레벨_아이콘나는나는요
·일 년 전
아빠는 제가 어렸을때부터 알콜중독이였어요 엄마가 저희때문에 참고 사시다가 제가 고등학생일무렵 도망가자고 집나오자고 했는데 엄마는 학교만졸업해라하더라구요 그렇게 20살이되니 아빠가 불쌍하다해서 혼자나온적도 허다하구요 아빠랑 몸싸움한적도 허다하네요 본인이잘못했다며 병원다겟다하면서 6개월만에 포기 입원은 돈없어서 꿈도못꿧어요 저희도 바보같지만 나아지겟지 라는 희망으로 버텻어요 근데 뭐 알콜중독이 나아지나요 빈도수만 줄었어요 주정부리는빈도수.. 작년에 결혼했습니다 언니는 다음달에하구요 결혼하고나니 계속 언니 엄마 아빠 돌아가면서 전화가와서 신랑이 눈치다채고 ㅋㅋ 정말챙피하네요 어디말할때없어서 신랑한테 가족욕할수도없고 혼자 끙끙 앓고있어요 엄마랑언니도 너무하네라고생각햇지만 한편으로는 그 중독자주정을 받는건 둘이니까요 이렇게 저한테라도 풀어야지하고...참다보니 죽겠더라구요 그래서 터져서 나도오빠한테쪽팔린다 돌려이야기도해보고 나한테말하면 내마음은 편하겠냐 화도내봣는데 안바뀌져뭐.. 이렇게말하고나면 저는 또 마음쓰이구요 엄마는 자식들을위해 참는거 절대안하시구요 말도 툭툭 내가뭘잘못했어 라고 자존심쌔고 이기적이신분입니다. 본인는그러신지모르세요 잘못을말하면 인정을잘안하십니다 그러니 둘이 싸우면 언니랑 저만 정신병걸릴거같아요 부모님 두분다 저희한테 의지를 많이하십니다 집 이사까지 저희끼리 보러다녔으니 알만하죠 궁금한건 언니가결혼하면 연을 끊고 지내는것이 맞는지 도대체가 어떻게 살아가야하는지 엄마도 똑같다고 생각하다가도 저희 어렸을때부터 시달림 당해 저렇게된건 아닐까 불쌍하기도해서 차마 모질게못하겠네요 언니결혼식장에서도 술과음해서 일이생기는건 아닌지 벌써부터 겁이나네요 제 결혼식하기 전처럼요.. 남편한테서 작아지고싶지않고 눈치보고살고싶지않아요 .. 전어떻게해야될까요
콤플렉스중독_집착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4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사랑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이제 내 자신을 더 돌볼 차례입니다
#알코올중독
#공동의존
#중독자의가족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의 이사랑 상담사입니다. 작성해 주신 내용 꼼꼼히 잘 읽어보았습니다.
📖 사연 요약
인연을 끊고 지내는 것이 맞는지, 어떻게 살아가아 하는지.. 사연 안에 다양한 질문이 있지만 모두 공통적인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처럼 느껴졌어요. "이제 나만 챙기고, 나를 위해서 살고 싶어요."
🔎 원인 분석
알코올중독자의 가족 - 공동의존 작성해주신 내용을 보면 마카님은 현재 공동의존과 관련한 행동을 보이고 계십니다. *공동의존이란, 억압적인 규칙과 습관들에 오랫동안 노출된 결과, 개인적 혹은 대인계에서 일어나는 문제에 대해 직접적으로 이야기하지 못하고 자신의 감정을 공개적으로 표현하기 어여눚 정서, 심리, 행동 상태를 의미합니다(Robert Subby). 학자마다 공동의존을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지만, 공통적으로 자주 언급하는 항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괄호 안에는 해당되는 내용을 적어놓았습니다. - 돌봄: 다른 사람에게 문제가 생길 때 불안해하고 가여워하고 죄책감을 느낍니다.(차마 모질게 못하겠어요.) - 낮은자존감: 여러 가지 문제에 시달리는 억압적이며 역기능적인 가정에서 성장했습니다. (알코올중독자 아버지, 이기적인 어머니) - 억압: 두려움과 죄책감 때문에 자신이 인식한 생각과 감정을 표출하지 못합니다. 자신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어디다 말할 때가 없어서) - 강박: 문제와 사람에 대해 몹시 불안해 합니다. (벌써부터 겁이 나요, 또 마음이 쓰여요) - 통제하기: 통제받고 통제하려고 합니다.(언니의 결혼식, 혼자 끙끙 앓고 있어요,부모님 두분다 저희한테 의지를 많이 하십니다.) - 부정: 현실을 부정하고 무시하려고 합니다. (상황이 나빠도 그렇지 않은 척) - 의존: 사랑을 줄 수 없는 사람에게서 사랑을 원합니다. 스스로에게서 행복감을 느끼기 힘듭니다. (이렇게 저한테라도 풀어야지 하고 참다보니 죽겠더라고요) - 서투른 의사소통: 감정을 정직하게 숨김없이, 적절하게 표현하는 일에 어려움을 느낍니다. (남편한테서 작아지고 싶지 않고 눈치보고 살고 싶지 않아요) - 약한 경계: 다른 사람이 자신의 마음을 아프게 하도록 계속 방치합니다. 아쉽게도 연구는 계속 진행중이라서 공동의존자인지 아닌지를 가려낼 수 있는 명확한 기준은 없고, 위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면 공동의존을 보이고 있다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내가 내 인생을 살 수 있도록, 현재 나의 가정(남편과의 관계)을 지킬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시는 것이 어떤가 말씀드려봅니다. 알코올중독자의 가정에서 자란 사람들은 가족의 문제와 나를 분리하기 어려워 하기에, 그 사람과 나를 분리하는 과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 사람으로 부터 분리하는 과정은 그 관계 때문에 생기는 고통으로부터 벗어나는 것과 같습니다. 현재의 고통을 없애기 위해서는 그 문제와 나의 삶을 분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선생님의 성장과정과 현재 상황을 자세히 알지는 못하지만.. 현재 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한 이후, 나와 내 원가족과의 경계를 설정하고 그를 지키기 위한 연습이 필요할 것입니다. 또한 알코올중독자의 가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이론적으로도 이해하시는 것도 필요한 데, 머리로 이해하면 이 상황을 수용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내가 어떤 행동을 했을 때 어떤 결과가 있을지도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족중심사회에서 가족과 거리를 두는 것이 마치 나쁜 행동을 하는 것처럼 느껴지고, 불효자 혹은 매정한 사람처럼 불리기에 우리가 이러한 상황에서 벗어나기 너무 힘이 들 수 있습니다. 자세히 모르는 사람이 꼭 그렇게 할 필요까지 있냐면서 나의 고통을 몰라주는 말을 하고, 나를 이상한 사람취급을 하는 경우에 내 결심은 흔들리기 쉽습니다. 그렇기에 상담과 자조모임에 참여하면서 공동의존 회복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관련한 책이 시중에 몇 권 있으니 그 것을 먼저 읽어보셔도 좋습니다. 우리가 어떤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달성하는 방법을 알게 되면, 그 과정을 응원해주고 지지하는 사람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다이어트를 방법을 몰라서 못하는 것이 아니듯, 나의 의지와 결심을 옆에서 북돋아 주고 위로해주고 공감해 주는 사람이 더 필요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만 글 줄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tltprl
· 일 년 전
마카님, 그분들도 어른입니다. 그분들의 문제는 그분들이 풀어나갈 때입니다.이제 마카님은 마카님만 생각하시면서 사시면 어떨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안녕세요
· 일 년 전
본인 맘 가는대로 하세요 하지만 천륜은 끊기가 힘들죠 기본만 하는 건 어떠세요 정 힘드시면 끊는 수 밖예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나는나는요 (글쓴이)
· 일 년 전
@안녕세요 말씀하신게 맞네요 저 또한 끊기 어려워 이렇게 글을올려 넉두리를 했네요...기본이.어디까지인걸까요 ..
커피콩_레벨_아이콘
나는나는요 (글쓴이)
· 일 년 전
@tltprl 댓글로 말씀해주신거 몇번을반복해서 읽었습니다 .. 그들도 어른인데 저희가 그렇게 가스라이팅을당한건지 저희가 못놓고있는건아닌가 생각도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