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 목에 이물감이 있어 불안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공황|불안|대학생]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계속 목에 이물감이 있어 불안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준00허
·일 년 전
심하진 않지만 약간의 불안장애로 약까지 복용했던 적이 있는 대학생입니다. 최근들어,밥을 먹을때만 되면 왼쪽 목구녕에 밥알이나 음식물이 계속 걸릴 것 같은 불안 때문에 음식을 씹다가도 헛기침을 할 때가 몇번 씩 있습니다. 근데 또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 질때가 있고요.시간이 지나도 계속 목에 머가 걸린 것 처럼 해결이 안될때가 있죠. 이럴 때마다 신체반응에 되게 예민한 저는 상당히 초조해지고 불안해집니다. 어쩔 때는 저녁에 자기 전까지도 목에 이물감이 지속됩니다. 그러면 이 불안감으로 인해 제대로 된 숙면도 취하지 못하구요. 내과에 한번 가서 역류성식도염 증상인지 확인해봐야 할 것 같은데,평소 음식도 상당히 건강하게 먹어서 그러진 않을 것 같은데, 만약 이게 저의 예민한 성격으로 인한 찝찝함이면 어떻게 해결해 나가는게 좋을까요?ㅠㅠ 가끔가다 약을 복용하긴 하는데 대부분 이러한 촉발 요인으로 인해 한번씩 공황 비슷한 증상이 올때만 약을 복용합니다. 약을 완전히 끊고 싶은데, 여러분들의 의견이 궁금합니다ㅜ
집착공황신체증상강박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계속 목에 뭐가 걸린 것처럼 해결이 안될 때가 많이 있습니다.
#집착
#강박
#신체증상
#공황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목에 걸리는 느낌이 있어서 답답하고 걱정을 하시는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적습니다.
📖 사연 요약
목에 무엇인가가 걸린 느낌이 들어서 불편한 몸과 마음 상태라고 생각합니다. 음식물이 걸릴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답답하고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저녁까지도 이물질이 있는 느낌이 들어서 자는 것도 힘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역류성이 의심이 되기도 해서 검진을 받을 예정이라고 생각합니다.
🔎 원인 분석
. 불안과 관련된 분위기나 사건이 어린 시절에 경험 했던 것으로 생각합니다. . 답답함을 일으키고 해결이 안되는 느낌일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신체화가 목으로 오는 것으로 보면 답답함이라는 감정, 불안과 관련된 감정이라는 생각입니다. . 강박적 사고로 확장돼서 생활에 많은 불편감을 주는 것 같습니다. . 초조와 불안으로 해서 잠자는 것에도 영향을 주어 심리적 안정을 더 해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 불안한 과거의 사건을 찾아서 감추어진 감정을 해소 하는 것입니다. # 신체화 증상이라고 생각이 되기 때문에 감정 자체가 마카님을 해치지 못한다는 것을 알았으면 합니다. # 불안한 감정을 회피 하기 보다는 불안해도 괜찮고, 어린 시절에 불안했다면 어린 시절의 자신을 이해하고 위로해 주면 어떨 것인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 자신의 흐르는 감정에 의식을 맞추어서 회피하지 마시고 따라가 보는 것입니다. 감정에 대한 긍정과 부정으로 생각하기 보다는 감정 자체에 대하여 비판 없는 수용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불안과 강박적 사고에 대한 해결점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나는행복하고싶어
· 일 년 전
신체적인 문제가 아니라면 정신과에도 방문해보시는걸 추천드려용
커피콩_레벨_아이콘
sk4865
· 일 년 전
공황약을드실게아니고 이비인후과나 내과가서 내시경받아보시는게...참고로 역류성식도염증상은 아니신듯..역류성식도염은 위산분비로 위가쓰리고 토를하면서 위산으로 신트름이나오거나해서 식도가 산으로인해 상하는정도에요~우리나라사람들이맵고짜게먹기땜에대부분가지고있구요...식도에이물감은 거의들지않아요 첨이시라면 무서울수도있겠지만 위내시경받아보세요 수면내시경하면 진짜잠깐이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tltprl
· 일 년 전
매핵기이고 원인은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를 덜 받으면 자연스럽게 없어지는데, 저도 한동안 이것 때문에 무척 고생을 했었습니다. 나중에 자연스레 없어지기는 했습니다. 전 가보지는 않았지만, 한의원에 한번 가셔서 매핵기에 대해 문의를 해보시는 것도 방법이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준00허 (글쓴이)
· 일 년 전
@나는행복하고싶어 네 내과가서 문제 없으면 그러도록 할게요 ㅠ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
준00허 (글쓴이)
· 일 년 전
@sk4865 위에 문제가 있으면 이런 증상이 있을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준00허 (글쓴이)
· 일 년 전
@tltprl 혹시 어느정도 기간이 갔는지 여쭤봐도 될까요?상당히 불편해서 ㅜㅜ
커피콩_레벨_아이콘
tltprl
· 일 년 전
@준00허 몇 개월은 넘었던 것 같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준00허 (글쓴이)
· 일 년 전
@tltprl 그 동안 어떻게 대응하셨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준00허 (글쓴이)
· 일 년 전
@tltprl 전 요즘따라 계속 여기에 신경이 쓰여서 넘 힘드네요 ㅠ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
tltprl
· 일 년 전
@준00허 말씀드렸지만, 매핵기의 원인은 스트레스입니다. 정신과에서는 따로 매핵기에 대한 처방은 따로 없었습니다. 이미 우울증 치료를 하고 있었으니까요. 무의식적으로 신경을 안 쓰려고 했던 것 같습니다. 그러다 사라졌기 때문에 제가 어떻게 했다고 하기는 말하기 애매합니다. 명상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줄여보는 건 어떨까요? 너무 신경쓰이면 집근처 한의원에 가서 문의를 해보시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