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내 따돌림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왕따|이직|군대]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직장내 따돌림
커피콩_레벨_아이콘Rarazone
·일 년 전
직장에서 18년차입니다. 회사는 계급이 없는 회사이며, 2년째 근무 중입니다. 전 직장에서 겨우 이직에 성공하여 이곳으로 왔습니다. 제가 입사한 부서가 남자들만 있는 개발 부서였고, 선택의 여지 없이 원래 했던 업무에 개발 일도 추가로 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보니 개발자들한테 업무를 인수인계 받아야 하는 상황이었는데, 개발자들 안에서는 엄연한 서열이 있었습니다. 마치 군대와 같은 느낌이었죠. 전 개발자가 아니기 때문에 굽신거리지 않았고 항상 당당했어요. 협조 관계라 생각했지, 내 사수라고 생각하지 않았죠. 하지만 상대방은 달랐나봐요. 그래서 적이 생겼고 저를 유난히 공격했어요. 제가 말한 말마다 핀잔을 주었고, 일을 잘할 때는 독하게 일 한다고, 일을 모르면 개발하지 말라는 식으로 말했어요. 유독 제게만 모질게 말했죠. 어느날 제가 가지고 있는 계정이 변경되서 전체 공지로 물어봤는데 그적이 ”그 계정 함부로 알면 안되는거예요 타부서 000에게 물어봐요“ 그계정 팀내에서 받은 계정인데 왜 저만 함부로 알면 안되는건지 일하기 힘들게 하더라구요 다른사람이 물어보면 웃으며 대답할것을 무슨 억한심정인지 참다가 제가 그를 따로 불러서 말을 했어요 “000님 함부로 알려고 하는게 아니라 업무처리를 위해 계정이 필요한거구 계정은 입사때 팀장한테 받은 거예요!“ 저도 당당하게 말했어요 “어쨌던 권한이 있다니깐요 타부서000한테 물어보라니깐요!” 이러면서 꽥 소리지르는거죠 앞으로 자기한테 말 붙이지 말라고 하고 소리 지르며 나가버렸어요. 그 후로는 아예 말도 안 걸고 인사도 안 하더라구요. 이렇게 왕따가 되었습니다. 팀 내에서 팀장만 없으면 잡다한 이야기를 팀원들과 나누는데, 전 낄 수가 없네요. 그 전에는 다른 사람들과는 잘 지냈었는데, 그 사람이 주도하는데 굳이 껴서 말 붙이기가 힘들어요. 그래서 점점 저만 소외되고 이렇게 왕따가 되었습니다. 적응도 안 되고, 경력이 아까워 그만둘 수도 없고 답답합니다. 제가 잘못한 건 남자들 무리에 분위기를 파악 못 하고, 스텐스를 잘못 잡은 게 가장 큰 잘못입니다. 그런 비상식적인 집단이 있는 곳이면 적당히 눈치만 보고 있어야지, 너무 열심히 하면 눈에 가시란 걸 몰랐던 거지요. 눈치 없는 게 죄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팀장에게 힘든 일을 털어놓았더니 눈치만 보고 해결책을 제시해주지 않았습니다. 그냥 자기 일만 묵묵히 하면 될 것 같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조용히 일만 하고 있습니다만, 자존감이 많이 떨어집니다. 인사도 안받는데 인사를 매번하기도 그렇구 가서 잘풀고 싶은데 그사람이 절 유독싫어하니 해봤지 웃음거리나 될것이고 매일이 가***석 입니다 앞으로 회사에서 왕따 생활을 어떻게 견뎌야 할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우울불안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유찬 코치
2급 코치 ·
일 년 전
먼저 화난 감정을 풀어 주세요.
#인간관계
#스트레스
#불안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때문에 힘들어 하는 마카님을 생각하면서 이 글을 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지금 현재 근무하는 곳에서 2년째 개발자로 일하고 있는데, 그 중에 한 사람과 관계가 틀어지는 바람에 왕따를 당하고 있네요. 처음부터 남자들만 있는 환경에서 분위기를 잘 파악하고 무리하지 말았어야 하는데, 적극적으로 나서서 열심히 해보려고 한 것이 그만 잘 못되고 말았네요. 이런 어려움을 팀장에게 호소했는데도 적절한 해결책을 주지 않아서 마카님 혼자 자존감이 떨어진채로 괴로운 마음을 안고서 묵묵히 일만 하고 있는 상황이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의 개인적인 행동이나 기질에서 연유되었다기 보다는 남자들만이 근무하는 개발 팀의 특성에서 비롯된 것이 더 크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이런 특성이 있는 팀에서 어떻게 처신하는 것이 좋은지를 파악하고 적절한 스탠스를 유지하지 못했던 것이 아쉬운 대목입니다. 엄연한 개발자의 서열이 있고, 유독 남자들만이 모여 있는 집단이다 보니, 서열이 낮는 사람이 무엇인가 자신보다 앞서가는 것을 견디기 어려웠을 것 같습니다. 그 불편함을 인정하는 것이 쉽지 않다보니, 이것이 마카님을 대적하게 되고 왕따시키는 아주 건강하지 못한 방법으로 발현된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이 처한 상황이 앞서 말씀드린대로 마카님의 잘못이 아니라 속한 집단의 독특한 문화와 그 사람의 건강하지 못한 행동때문에 일어난 것이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다음으로는 관계가 불편한 그 사람과의 관계 회복을 시도하기 전에 먼저 마카님 자신에게 있는 화난 감정을 풀어내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화를 풀지 않는 상태로 지내는 것은 마카님의 내면을 더 힘들게 하고, 또 그 사람은 물론 다른 사람과의 관계도 어렵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적절하게 풀어내는 것이 필요한데, 그 방법으로는 '빈의자 기법'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빈의자에 그 사람이 앉아 있다고 생각하시고, 마카님이 하시고 싶은 말, 화난 감정 등을 모두 다 쏟아내는 것입니다. 이런 방법을 통해 화가 어느정도 풀린 다면, 그 다음에 관계회복을 위해 어떤 방법이 있는지 생각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마인드카페 전문코치 박유찬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