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사고싶은것이 생기면 꼭 사야됩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중독|외로움]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나는 사고싶은것이 생기면 꼭 사야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페르미나
·일 년 전
나는 올해 50살 입니다.. 어린나이에 결혼해서 큰 아이는 벌써 29살이고 큰아이 작은 아이 둘다 고등학교 선생님입니다 .. 어린 나이에 결혼해서인지 고등학교친구 대학교친구들은 연락이 안되고 아이들은 각자의 삶을 살기 바쁘고 저는 혼자 무료한 시간을 보내기 위해 쇼핑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그 쇼핑을 끊기가 힘들어요저는 그것이 물건이든 식품이든 사야되겠다 싶은것은 무조건 사는 병이 있습니다 돈이 넘쳐나지도 않고 늘 카드요금때문에 시달리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뭔가를 삽니다 정말 치료하고 싶어요 치료가 가능할까요?
중독_집착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숙자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쇼핑하고 싶은 마음이 들 때 자신의 감정을 기록해보세요.
#중독_집착
#쇼핑중독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까페 상담사 김숙자입니다.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혼자 무료한 시간을 보내기 위해 쇼핑을 시작하셨군요. 이제 그 쇼핑을 끊기 힘들어 물건이든 식품이든 사야겠다 싶은 것은 무조건 산다고 하셨습니다. 카드요금에 시달리면서도 뭔가를 자꾸 사는 행동을 치료하고 싶어 사연을 남겨 주셨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은 일찍 결혼하면서 친구들과 연락이 안된다고 하셨네요. 아이들을 키우는 데 집중하시다 독립시키고 나니 상실감이나 외로움, 슬픔 등이 찾아오는 빈둥지 증후군을 경험하게 되신 것 같습니다. 이런 감정들을 쇼핑을 통해 해소하면서 점차 쇼핑이 주는 만족감에 빠져든 것으로 보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중독을 넓게 정의하면 "어떤 물질이나 행동이 자신 그리고 타인에게 해를 끼침에도 그것을 지속적, 강박적으로 소비, 활용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마카님은 반복적인 쇼핑, 자신의 경제적 상황에 맞지 않는 쇼핑이 자신에게 피해를 준다는 것을 인식하셨네요. 마카님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해결방안을 몇 가지 제시합니다. 우선 쇼핑에 노출되는 상황을 관찰하고 자극을 피하세요. 혼자 홈쇼핑을 하는지, 밖으로 나가 둘러보고 사는 걸 좋아하시는 지에 따라 다르겠지만 홈쇼핑을 좋아한다면 아예 티비를 끄거나 볼 수 없는 공간으로 가면 좋습니다. 백화점이나 마트에서 쇼핑을 자주 한다면 가능한 쇼핑할 수 없는 산이나 공원 등에서 산책을 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스마트폰의 쇼핑 앱들도 삭제하시면 잠시라도 도움이 됩니다. 쉽게 결제할 수 있도록 만드는 페이나 신용카드도 가능한 해지하거나 숨겨두시고 현금으로 사는 것도 쇼핑하는 습관에 작은 브레이크가 될 수 있습니다. 쇼핑하고 싶은 마음이 들 때 자신의 감정을 기록해보세요. 어떤 마음이 들 때 마카님은 쇼핑을 하시나요? 저도 간혹 화가 나면 달달한 간식을 사먹으며 풀곤 합니다. 저마다 쇼핑하고 싶어질 때의 마음이 다릅니다. 쇼핑 전의 마음과 물건을 사고 난 후의 만족감, 기분 변화 등을 관찰하다보면 마카님이 원하는 감정과 욕구를 더 세심하게 찾아내는데 도움이 됩니다.
어떤 상황을 변화시키려면 문제를 자각하고 변화에 대한 의지를 가져야 합니다. 마카님은 자신의 행동에 대해 돌아볼 줄 아는 분으로 충분히 준비가 되신 것 같아요. 상담을 통해 자신의 행동 이면의 욕구, 감정들을 살펴보면 도움이 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tltprl
· 일 년 전
전문적인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쇼핑외에 취미를 가지시면 좋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페르미나 (글쓴이)
· 일 년 전
@tltprl 네.. 일을 안하는 날이면 걷기나 뭐든 해보려구요 핸드폰을 아예 안볼수는 없지만 노력은 해볼겁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