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을 거부하는 마음과 죄책감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폭식|다이어트]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음식을 거부하는 마음과 죄책감
커피콩_레벨_아이콘Ttlef
·일 년 전
자꾸 음식을 거부하는 마음이 들고 음식으로 배부르면 토하고 싶을까요? 배고프면 회피하게 되고 음식을 먹는데 대한 두려움이 있어 하루의 계획을 이를 중심하여 합니다. 언제부터 어느순간부터 이러했는지 이제는 과거를 찾기가 힘들어요. 음식으로 배가 부르면 기분이 너무 나쁘고 심한 두통과 함께 안좋았던 기억들이 떠오릅니다. 그러면 저도 모르게 음식을 마구 먹고 토하는 저 자신을 발견합니다. 이같은 삶이 반복되고 두통과 피로가 참을 수 없을만큼 지속되니 너무 힘듭니다. 일반 사람들은 음식을 어떻게 대하는지, 먹고 난 후 어떤 생각이 드는지. 이제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어디서부터 잘못되었고 어떻게하면 치료될 수 있을까요?
불안두통스트레스의욕없음트라우마섭식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선보람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마음이 많이 어렵고 혼란스러우실 것 같습니다
#식이장애
#통제상실
#구토
#신체화
#섭식장애
소개글
안녕하세요, 선보람 상담사입니다
📖 사연 요약
식사행동과 관련된 불편감과 보상 행동(구토, 글로는 확실치 않지만 굶기)을 경험하고 있으신 것 같네요. 하루의 계획을 식이를 중심으로 짜고 계실 만큼, 위 증상이 마카님의 일상에 다분히 지장을 주고 있는 것 같고, 마음이 참 어렵고 혼란스러우실 것으로 짐작됩니다. 심한 두통까지 있고 이런 어려움들이 '지속된다'고 하신걸로 보아 비교적 오랫동안 겪어오신 것이 아닐까 생각이 되네요.
🔎 원인 분석
"음식을 마구 먹는다"고 하신 걸로 보아, 통제감을 잃고 음식을 드시는 것 같네요. 음식을 먹는데 대한 두려움이 있다고 하셨는데, 어떤 부분이 두려우신지 궁금합니다. 조금이라도 먹으면 살찔까봐 두려우신 건지, 한 번 먹으면 통제를 잃고 마구 먹게 될까봐 두려우신건지, 먹으면 기분이 너무 나쁠 것 같아서 두려우신 건지 등등 여러 가능한 두려움이 있는데, 이 중 어떤 것이 두려운지를 명확히 알아야 핵심적인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또한 보다 살펴봐야할 것은 객관적으로 많은 양의 음식을 마구 드시는 것인지, 아니면 객관적인 양이 많지 않고 오히려 일반인에 비해 적은 양의 음식을 먹지만 '포만감' 그 자체에 불쾌감을 느끼시는 건지입니다. 만약 전자라면 폭식 행동을 겪고 계신 것이므로 이에 준하는 치료를 받아 보셔야 합니다. 후자라면 '포만감'과 관련된 신체 감각, 감정, 과거의 경험 등을 자세히 탐색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다이어트를 하고 계신지 여부입니다. 현재 마카님의 체중이나 체형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살을 빼야 한다고 생각하여 평상시에 식이 조절을 많이 하고 계시지는 않는지요? 그럴 경우에는 평상시에 음식을 적게 먹으려고 의지를 많이 쓰게 되고, 사소한 이유로 의지를 상실하게 되면 그간 억눌러왔던 식욕이 한번에 폭발하게 될 수 있습니다. 마치 스프링을 세게 눌렀다가 힘을 빼면 위로 튀어 오르듯이, 식욕도 억눌렀다가 의지력이라는 힘을 빼면 평소보다 식욕이 더 강하게 올라오는 것이지요. 아무튼 현재 마카님에게 식사는 허기를 달래고 몸에 영양분을 보충하는 것이라기 보다는 '감정적 식사'로 기능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즉, 식사는 나의 감정을 달래거나, 분노와 같은 감정을 해소하거나, 통제되고 있다는 느낌을 얻을 수 있는 행동으로 나타나고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우선 다이어트를 하고 계신다면 잠시 다이어트를 멈추시고, 일반적인 1인분 만큼의 음식량을 하루 세 끼 꼭 챙겨드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반 사람들이 음식을 어떻게 대하는지 모르겠다고 하신 것을 보면, 현재 얼마나 먹는 것이 적절한지에 대한 인지나 포만감을 느끼는 신체 기능이 떨어져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우선 표준적인 양의 음식을 골고루, 규칙적으로 드셔야 합니다. 이후 식욕이 조절되고 구토하는 행동도 나아지고 나면 그 때 다시 다이어트를 시작해 보시는 쪽으로 생각해 보시는 건 어떨지요? 근본적으로는 식사행동과 관련된 마카님의 심리적인 부분을 깊이 들여다볼 필요가 있습니다. 어떤 시간, 장소일 때/어떤 감정을 느낄 때/어떤 생각을 할 때 음식을 마구 먹게 되는지를 우선 파악하는 것이 시작이 될 것 같아요. 위 시도들을 혼자서 하기에 어려우실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얻으신다면 보다 빠르게 어려움을 극복하실 수 있을 거에요. 그렇기에 우선은 정신건강의학과 방문을 권유드립니다. 식이장애를 오랫동안 겪다 보면 식욕을 조절하는 것과 관련된 뇌 기능에도 불균형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약물 치료가 도움이 많이 되며, 심리적인 측면을 다룰 수 있는 심리치료나 상담을 동시에 받으시는 것이 가장 좋아요. 한 번 꼭 고려해보시길 바랄게요.
음식을 먹는 것에 대한 두려움, 음식을 마구 먹을 때 조절되지 않는 느낌, 먹고나서 기분이 너무 나쁜 것. 모두 식사와 관련된 불편한 감정들인데, 심리치료나 상담을 받게 되신다면 이러한 느낌이 어디에서 오는건지 함께 찾고 이를 통해 마카님에게 적합한 해결책을 발견할 수 있을 거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tltprl
· 일 년 전
식이장애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전문적인 도움을 받아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