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속에서 빠져나오지 못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스트레스|불안|자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상상속에서 빠져나오지 못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goodday77895
·일 년 전
어쩌다 이방법을택한지 모르겠지만 예전엔 내가 불안속에 생각을 지우는 유일한방법 하지만 왜인지 요즘은 상상속에서 빠져나오질 못해요. 가면 갈수록더 심해져 학교든 학원이든 집이든 심지어 길걷다가도 시도때도없이 상상을해요. 예전에 이걸하면 안좋은 생각을지울수 있다는게 너무좋아서 불안해질때마다 했었는데 요즘은 불안하지않아도 상상을해요. 아무생각없이 무이식에 있다 상상속에 빠지기도하고 무슨일이나 이야기를들으면 상상을해요. 하지만 이것들보다더큰 문제는 않좋은상상도 가끔씩한다는 거에요. 대부분 자살,살인,방화등에 상상을해요. 이상상들은 스트레스를 받을때마다 자연스럽게 떠올라요. 주변에 말도못했어요. 예전엔 그상상들을하고 나서는 '아차!' 싶었는데 요즘은 별다른 생각이 없어요. 누워있어도 상상하고 앉아있어도 상상하고 만화를보든 게임을하든 공부를하든 상상은 항상붙어다니는것 같아요. 현실과 상상은 구분이된다지만 아주가끔씩 현실과 상상이 대칭되어 보일때가있어요. 멈출려고 해봐도 멈춰지지가 않아요. 상상을 어떻게 지울수있을까요?
상상상상_스토레스중독_집착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상상을 어떻게 지울수있을까요?
#상상
#상상_스토레스
#중독_집착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상상이 생활 속에서 자주해서 많이 당황스럽고 걱정이 커진다는 생각이 듭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이 상상을 하게 된 계기는 어떤 부정적인 생각을 대체하기 위해서 상상을 하고, 이렇게 하다 보니 장점이 많아서 하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는 이런 상상이 장점이 되는 것이 아니고 너무 자주 상상을 하게 되어서 걱정이 되는 마음이라고 생각합니다. 상상 시간이 늘어나면서 현재의 삶과 관계가 혼란스러운 느낌도 드는 것으로 보입니다.
🔎 원인 분석
상상이나 망상, 환청들의 근본원인을 살펴보면 감정을 회피하거나 억압할 때 일어나기 쉽습니다.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회피하기 위해서 인간은 생각을 만들어서 생각을 만들다가 생각에 사로 잡혀서 감정을 다시 강하게 만드는 악순환을 반복하게 되는 함정에 빠지기도 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상상을 할 때 마다 그 때의 감정을 자각하고 글로 적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A라는 상상을 할 때 '불안'을 느낀다라는 식으로 적어보는 것입니다. 그렇게 매일 최소 5개 이상을 적어 보시면 생각이 줄어들게 됩니다. 감정 단어를 공부하셔서 구체적인 단어를 찾아 쓰시고 매일 감정 일기를 쓰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 과정 반복해서 하게 되면 자신 안에 있는 피하거나 싫어하는 감정, 또는 좋아하는 감정이 무엇인지 알게 되어서 상상이 멈추게 됩니다. 상상의 원인이 감정 회피나 억압 또는 어떤 감정에 빠지고 싶은 마음이기 때문입니다. 반복적이고 오랫 동안 머무는 감정이라면 이유가 무엇인지 탐색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상상이 습관적을 회피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개선하게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일 년 전
ㅠㅠ…힘든데 정말 이겨내기가 너무 싫고 다 포기 하고 싶지만 자살은 정말 답이 아닌 걸 알기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 힘듦의 크기는 정의할 수는 없지만 얼마나 힘드셨을 가요… 자신이 이겨내야만 하기에 꿋꿋하게 나아가야 하고 그러는 과정이라고 생각해요 오늘도 충분히 잘 이겨내고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힘내요 마카님!